베트남에 진출한 SKT,SK텔레콤베트남진출사례,SK텔레콤해외진출사례,베트남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베트남 선택 이유
2. SK텔레콤 선택 이유
Ⅱ. 본론
1. 베트남 국가소개
2. 베트남 투자유치정책
3. SK텔레콤 기업설명
4. 베트남 투자 과정 및 현황
Ⅲ. 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국경이 관계없이 다국적 기업들 간의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은 점점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의 기업 중 SK텔레콤은 베트남에 진출하여 성공을 하고 계속 되는 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러한 SK텔레콤의 사례로 기업의 해외진출과정과 베트남의 해외투자기업 유인정책 등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1. 베트남을 선택 이유
많은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목적에는 값싼 노동력 확보, 원료 확보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데 그러한 이유로 중국은 일찍이 거대한 시장과 풍부한 노동력과 원료 등을 바탕으로 투자대상국으로 많은 기업들에게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한 중국시장이 어느 정도 포화상태가 되어가면서 가장 큰 매력을 지녔던 인권비까 점점 올라감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진출대상국을 찾기 시작했다. 그 중 베트남은 직접투자 대상국으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어 90년대 초기에 이은 제 2차 베트남 붐이라고도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투자에 관한 블루칩으로 등장하고 있다. 더욱이 투자 대상이 기존 수출 가공형과 함께 내수 산업형까지 확대되는 직접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고, 베트남 국가에서도 다양한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을 펼침으로 해외로부터의 투자를 유인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동향과 더불어 우리나라 역시 기업진출이 중국에서 베트남과 다른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분산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베트남 정부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해 경제성장률을 제고하여 저개발 국가(저소득 국가)로부터 신속하게 탈출하고 개혁, 개방을 통해 산업화·현대화된 국가로 발전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므로, WTO 가입을 계기로 시장경제체제를 더욱 개선하고 발전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할 경우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은 큰 것으로 전망되어 베트남을 조사 대상국으로 결정하였다.
2. SK텔레콤을 선택 이유
이번 기업 사례 발표에서 SK텔레콤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SK텔레콤이 취급하고 있는 제품의 특성 때문이다. SK텔레콤은 해외로 진출하는 많은 기업들처럼 유형의 특정 제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통신이라는 무형의 서비스까지 공동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진출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동통신업체에서 1위의 입지를 굳히고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국내기업이기에 IT분야에 대한 네트워크의 진행이 가능했던 사실을 바탕으로 두고 있다. 처음 SK텔레콤이 베트남으로 진출할 당시 해외시장에 휴대폰이라는 유형의 제품을 파는 것은 휴대폰의 기계적 편리성과 가격 그로고 홍보 등의 여건이 소비자와 적합한 상태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많이 있지만, 베트남은 휴대폰 자체가 널리 통용되지 못했고 그런 상황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휴대폰 네트워크를 함께 구축해야만 했다. 그러나 네트워크나 유통망에 관해서 베트남 당국의 진입장벽이 높아 타 기업들도 베트남 시장에 많은 메리트를 느껴도 쉽게 진출을 하지 못하는 점이였다. 그런 베트남 시장에 네트워크 분야를 처음으로 개통한 것이 SK텔레콤이므로 단순한 제품의 진출보다 좀 더 다양한 진출방안을 도입했기에 SK텔레콤을 발표 사례로 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http://weekly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4049
∘ 베트남 통계청 (http://www.gso.gov.vn/)
∘ 위키피디아
∘ CIA world factbook
∘ 베트남 기획투자부 (MPI)
∘ KOTRA 국가정보
∘ 하노이 무역관 보고서
∘ 베트남 대사관
∘ SK telecom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html/sktelecom/worldmap/GlobalVietnam.html)
∘ 다음 카페(http://cafe.daum.net/investvietnam)
∘ 뉴스 - http://weekly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4049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139605&cloc=olink|article|defaul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