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파트너쉽] SK텔레콤과 China Unicom의 e-파트너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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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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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기업소개
1) SK telecom
2) China Unicom
3. SK telecom 과 China Unicom 의 e-파트너쉽 배경
1) 국제 CDMA 시장상황
2) 중국의 CDMA 시장
4. SK Telecom과 China Unicom의 e-파트너쉽 현황 및 효과
1) e-파트너쉽의 현황
2) e-파트너쉽의 효과
5. SK Telecom과 China Unicom의 e-파트너쉽의 시사점
1) CDMA 세계화-전략적 지역선정과 전략에 대한 시사점
2) 기업의 파트너쉽 전략에 대한 시사점
3) 정부정책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
1. 사례 분석에 들어가며
이제는 길에서 어린 학생들이 휴대폰으로 문자를 주고받거나 전화통화를 하는 일이 낯설지 않은 풍경이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휴대전화 가입자가 3625만명(전체 인구 중 75%),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1178만명(전체 가구 중 76.8%)에 이르는 통신 강대국이다. 이는 다시 말하면 거꾸로 통신 서비스가 포화상태에 달했다는 얘기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동통신시장 선두주자인 SK텔레콤의 경우 2002년부터 근 2년간 주가가 23만6000원에서 19 만원으로 19% 떨어졌다. 비단 SK텔레콤의 얘기뿐 아니라 대다수의 통신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시장현실이다. 주가뿐 만이 아니다. 재무제표상의 드러난 매출을 보더라도 올해 매출이 지난해(9조5205억원)보다 늘어난 9조8000억원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순이익은 요금인하와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지난해의 1조9427억원에 크게 못 미칠 전망이다. 하지만 이러한 국내시장의 한계로 인한 수익성악화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국한된 일은 아니다. 대다수의 유럽지역 통신업체의 경우를 대표적으로 살펴보면 외국 통신업체 들 또한 이미 자국의 시장한계에 대한 새로운 시장진출이나 신규 수익 창출을 위한 신시장 진출 노력을 함에 따른 해외가입자 비중증가추세를 알 수 있다.
사업자
가입자 수(백만명)
해외 가입자 비중(%)
보다폰
91.7
87
T모바일
52.2
55
오렌지
41.8
59
NTT
32.5
14
텔레포니카 모바일
27.5
33
TIM
20.0
35
MMO2
17.8
36
이렇듯 국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이동통신 서비스는 단기간에 획기적인 성장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통신망 구축 및 운용 관련 노하우, 대규모 가입자 유치 및 관리 경험, 풍부한 응용서비스 기반 등의 역량을 축적하였다. 이로 인해 세계 각국의 관계자들은 우리의 성공사례와 보유역량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단기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위해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자하여 선도 국가로서의 강한 경쟁역량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를 활용한 해외진출은 아직까지 충분한 성과를 보여 주지 못하였다. 즉 국내 통신업체들은 새로운 대안 모색을 통한 신규 수익 창출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러한 국내시장의 성장한계에 대해 새로이 모색되고 있는 신규수익창출기회가 바로 중국을 필두로 한 “CDMA 벨트 지역” 의 신규시장이다. 이러한 신시장 진출을 위한 최근 이동통신 사들의 노력에 의해 세계 이동통신 시장이 열리고 있다.
- 참고문헌
-
▲ www.sktelecom.com - SK텔레콤 홈페이지
▲ http://www.kisdi.re.kr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http://www.mic.go.kr - 정보통신부
▲ http://www.kait.or.kr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 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keri.org/ - 한국경제연구원
▲ http://www.mocie.go.kr - 산업자원부
▲ SKT, 中합작법인 'UNISK' 출범 [서울경제 2004-04-08 17:21:00]
▲ 디지털타임스 2004.10.29
▲ 강인수,공영일,“중국 3G 사업 동향 및 시사점 ”,KISDI 이슈 리포트,2003.9
▲ 권오상,“SingTel C&W Optus 인수 ”,정보통신정책,KISDI,2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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