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 행위론 관점에서의 조직문화(경영조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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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직 행위론 관점에서의 조직문화 (경영조직론)
목차
Ⅰ. 조직 문화의 의의
Ⅱ. 조직문화의 기능
Ⅱ. 조직문화의 결정요인
Ⅳ. 조직문화의 계층
Ⅴ. 조직문화 변화의 관리
Ⅵ.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발전(변화)방안
본문내용
Ⅵ.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발전(변화)방안

1. 공유할 수 있는 조직문화의 정립과 확산
조직문화를 창달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이념이나 가치를 정립하고 이를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구조적 관성과 저항의 극복
기존의 상태를 유지하고 계속해서 이 방향으로만 나아가려는 구조적 관성을 타파하기 위해 경영자가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본질과 핵심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또한 저항의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하며 변화의 과정에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변화담당자의 역할 증대
새로움에 대한 구성원의 저항을 최소화해 기업문화를 경영정책과 연계시키고 조직내에 확산시키는 전파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4. 전 수준에 걸친 학습문화의 조성
조직차원의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도와 기술이 도입되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조직이
참고문헌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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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시경영조직론] 우리은행 의사결정
  • 드린다.참고자료부록문헌Slide 8-9웹 사이트 http://www.wooribank.comSlide 11-20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허갑수 , 변상우, 김학돈, 홍승만 , 2007Slide 21 Naver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807&docId=2288 검색일자 2009.06.03Slide 22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Stephen P. Robbins, 2006이미지Slide 8-9, 25, 30-44웹 사이트 http://www.wooribank.comSlide 21 Naver 블로그 http://blog.naver.com/glory913?Redirect=Log&logNo=80051060267 검색일자 2009.06.03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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