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2 / 2015.05.2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리론
1. 1. 과학적 관리론
1. 2. 인간관계론
1. 3. 체제이론
2. 행위론
2. 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2. 2.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2. 3. McGregor의 X·Y이론
2. 4. 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
3. 지도론
3. 1. 사회 심리학적 접근
3. 2 형태론적 접근
3. 3. 상황중심적 접근
4. 경영론
4. 1. 결과 지향적 경영
4. 2. 교육경영과 기획예산제도
4. 3. 교육경영과 목표관리기법
5. 조직론
5. 1. 여러 가지 조직의 정의에 바탕을 둔 '1박 2일‘ 조직 분석
5. 2. ‘1박 2일’ 조직의 유형
6. 1박 2일의 조직모형
본문내용
1. 관리론

1박 2일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나라, 하지만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이 나라에서 숨겨진 곳곳의 아름다운 명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여행을 권장하면서 동시에 관광 사업을 통한 지역사업을 활성화 시키는 데 기획의도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 하에 7명의 출연진과 80여 명의 제작진이 모여 하나의 조직을 형성하고 있다.
이 조직이 어떻게 관리되어지는지 관리론에 입각하여 분석해 볼 수 있다.

1. 1 과학적 관리론
1박 2일은 KBS의 간판 예능으로 궁극적으로 ‘시청률’이라는 물질적 보상을 추구하고 있지만 프로그램의 전개는 제작진이 출연진에게 미션을 쥐어주고 나머지 세부적인 사항들은 출연진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는 구조를 띄고 있다. 방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조직을 분석할 때 주어진 미션을 틀에 딱딱 맞추기 보다는 유동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로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한 생산성 위주의 조직 관리기법으로 설명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288회에서 7개의 휴게소 중 유해진이 있을 것 같은 휴게소를 추측해 유해진을 찾아내는 미션을 보면 이러한 1박 2일의 성격을 잘 알 수 있다. 도박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유도하고 결과적으로 궁극적인 목표인 시청률 상승을 이루었지만 ‘절약과 능률’을 기본 원칙으로 하는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하여 관리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방송되는 프로그램이 아닌 프로그램 자체를 구성하는 구성원들 사이로 시선을 돌려 해석할 때 곳곳에 과학적 관리론적인 요소를 찾을 수 있다. 1박 2일은 크게 방송을 담당하는 출연진과 연출을 담당하는 제작진으로 나뉘고 또 제작진들은 PD, 카메라 감독, 조명 감동, 작가 등으로 세분하여 각 역할에 그에 맞는 적임자가 배치되어 있는 구조를 띄고 있다.
또한 같은 목표 하에 함께 하고 있는 출연진, 제작진들 사이에서도 그들의 역할이나 능력에 따라 출연료와 봉급이 결정되어 차등 지급된다는 점에서도 과학적 관리론의 성격을 찾아볼 수 있다.

1. 2. 인간관계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박 2일은 주어진 미션을 출연진들끼리 자유롭게 구성해 나간다. 출연진들에게도 엄연히 출연료의 상하가 구분되겠지만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출연진들 간의 우위는 없어 보인다. 캐릭터의 특성상 미션을 주도한다거나, 재미를 위해 줄곧 당한다거나 하는 역할상의 차이는 있지만 각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출연자들끼리의 자연스러운 인간관계가 시너지효과로 발휘되어 시청자들을 TV앞으로 끌어들인다.

참고문헌
박연규(2004). 공영방송 KBS의 조직문화와 가치지향성. 한국언론정보확보. 24.93-1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심리학] 무한도전 김태호 PD의 변혁적 리더십
  •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절차 속에서 모든 구성원이 셀프리더십을 갖게 되면, 구성원들은 조직의 몰입, 스스로에 대한 동기유발, 개인 역량의 증대라고 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조직의 성과가 향상되고 조직혁신을 이루게 된다. 선정 이유와 성공 사례변혁적 리더십 이론을 활용한 김태호 PD 분석

  • [매스컴] 스타의존성을 통해 알아본 예능프로의 획일화
  • 스타의존성을통해 알아본예능프로의획일화목차1. 들어가는 말 2. 예능 프로그램 겹치기 출연 현황2-1) 겹치기 출연의 정의2-2) MC 부분 2-3) 게스트 부분 3. 이론을 통한 원인분석 4. 프로그램 획일화에 대한 비판5. 선진사례와 해결방안6. 맺음말 1. 들어가는 말최근 우리의 흥미를 가장 자극시키는 TV프로그램은 무엇일까. ‘바람의 화원’일까 아니면 ‘패밀리가 떴다’나 ‘1박2일’일까? 최근 방송의 중심이 드라마에서 예

  • [마케팅] 와인코리아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방안 제시 -샤토마니(ChateauMani)의 프로모션전략 중심으로
  • 분석, 검토하여 선정됩니다. 블로그 활동성 지수, 블로그 인기도 지수, 포스트의 주목도 지수, 포스트의 인기도 지수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활동성 지수에는 블로그 운영기간, 포스트수, 포스트 쓰기 빈도, 최근의 포스트 활동성이 포함됩니다. 모든 방문자들이 정보와 경험을 공유받을 수 있도록 전체공개로 작성된 포스트만을 대상으로 하며 포스트를 직접 작성했는지 스크랩하거나 수집한 포스트인지를 구별합니다. 블로그 인기도 지수에는

  • 청소년교육 -기관분석
  • 프로그램 자체가 자원봉사자로 운영이 되는 경우거나 각 프로그램의 스텝으로 참여한다. 이 자원봉사자들과 기관은 1년에 몇 차례의 자원봉사자 간담회를 갖는다. 또 1년에 한 회 1박 2일의 워크샵이 이루어진다. 기관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는 무료급식 주방 아주머니, 청계천 오뚝이 학교, 가족캠프 및 이색체험, 장애아동 자원봉사자 등이 있다. 2) 지역사회 내 경쟁관계에 있는 기관 여부 및 관계사회복지사께서 중구청소년수련관을 간단하게 비

  •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
  • 분석을 통해 그 속에 담겨있는 의미를 고찰해보고 이런 의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 되었을 때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지를 , , 을 통해 확인해 볼 것이다. 3. 무한도전예능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예능프로그램들은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연성을 포기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KBS 해피선데이의 인기코너 이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