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한국자동차 산업의 개요
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
2. 한국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3. 한국 자동차의 수출현황

■ 본론
◎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사례중심)

▶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
2.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
3. 현대자동차의 해외투자전략 성공사례 (인도)

▶ 대우자동차 (GM에 인수되기 전의 대우자동차)
1. 대우 자동차의 해외 진출 배경
2. 대우 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
3. 대우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실패요인

■ 결론
◎ 앞으로의 자동차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동차 시대의 개막
자동차가 이 땅에 처음 상륙한 것은 1903년 고종의 즉위 40년을 기념하는 행사 때 미국 공사에게 부탁해 포드 자동차를 들여와 바친 것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으나 이듬해 러일전쟁 중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1903년 이전에 서울에 자동차가 있었다는 그림이나 사진이 있는 것으로 보아 1890년대 후반 서양문물과 함께 들어온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자동차보다 먼저 1899년 우리나라 최초의 전차가 서대문과 청량리 간을 다녔고 또 인천 제물포와 노량진 간 33km의 철도가 개통되어 자동차보다 철도에 의한 교통혁명이 먼저 일어났다. 자동차는 이후 황실용 2대와 총독부 1대가 도입되어 1911년에는 우리나라 보유대수는 3대가 되었다. 이후 부유층의 자가용과 운수사업용으로 들여오기 시작하고 판매와 서비스회사까지 생겨나 1945년에는 7,386대로 보유대수가 늘어나면서 광복을 맞았다.

광복과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미 군용차를 재생하는 공장으로 1954년 하동환 공업사와 신진공업사가 생겨났고, 1955년 국제 차량 공업사를 운영하던 최무성 삼형제가 전형적인 수공업형태로 지프형 승용차 '시발'을 만들어 1955년 8월 광복 10주년 기념으로 열린 산업박람회에 출품, 대통령상을 받으며 등장, 우리나라 자동차공업의 태동을 알렸다. 1960년대 들어 5.16 군사정부의 강력한 경제정책에 힘입어 1962년 4월 자동차공업 5개년계획이 발표되고 자동차보호법이 제정되면서 국내 최초로 대규모 자동차 조립공장(생산능력 6,000대/년)인 새나라 자동차가 설립, 같은 해 일본 닛산의 블루버드 승용차의 부품을 SKD방식으로 수입하여 조립·생산한 최초의 국산승용차가 탄생하였다.
참고문헌
자동차산업 위상과 발전전략, 2005, 국민대학교, 산업 자원 부 수송 기계 산업과장 전상헌

전자저널
세계 자동차산업 경쟁패턴의 변화와 시사점, 김진국, 전인우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경영전략. 손정훈, 정중재
자동차산업연구 1권,2003, 한국자동차산업학회中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경영전략, 박명섭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경영전략, 박영구
2001년 추계 정기 학술대회, 2001, 한국자동차산업학회中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자동차산업 정책의 방향 :

21세기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전환을 위하여, 이권형
2003년 춘계 정기 학술대회, 2003, 한국자동차산업학회中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구조 변화와 과제, 1998,
윤진호, 홍장표, 이상영, 이병희, 조성재, 정용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쓸만해요 인적자원관리땜에 샀음
  • simba***
    (2010.05.27 12:20:23)
회원 추천자료
  • 피자헛 성공사례
  • 해외로 피자를 역수출할 뿐만 아니라 경영도 한국적으로 하고 있다. 미국에서 임원 한, 두 명을 파견하고 있긴 하지만 경영에 직접적인 간섭이 적다. 그리고 피자 제작에 필요한 재료도 치즈를 제외하곤 모두 국내에서 조달하며 한국의 음식문화와 식품가공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또한 많은 후원 산업으로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고 봉사하며 고용 창출 효과를 올려주는 한국 기업이다. 이런 이유로 피자헛을 조사하게 되었다. 2. 우리나라 외식산업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기 투자규모가 막대하고 R&D투자 부담이 아주 큰 반면 투자리스크가 높은 항공, 자동차, 의약, 반도체, 정보통신산업 등에서의 기업 간 국제협력이 두드러진다.이 같은, 국제 전략제휴의 대표적 예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손을 잡은 에어버스,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와 미쯔비시간 소형차 생산을 위한 제휴, IBM, 지멘스, 도시바 간의 반도체 공동생산을 위한 제휴 등을 들 수 있다.국제 경영협상의 여러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목차서론국제경영사례 분석 목적화장품시장의 특성연혁 및 아모레 퍼시픽 소개태평양 - 한국내에서 최고가 되다아모레 퍼시픽 - 해외진출의 포문을 열다아모레 퍼시픽 소유브랜드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 – 협소해지는 국내시장, 성장하는 AP본론미국 시장 분석세계 제 1위의 시장미국 내 환경 분석 (SWOT) 미국 시장의 트렌드, 특성 미국 시장 내 경쟁 브랜드아모레퍼시픽의 진출 전략아모레퍼시픽의 진출 과정아모레퍼시픽의 주요 전략 (Prod

  •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
  • 투자 과열 및 부동산 시장과 증권 시장의 거품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 중 하나로 중국 정부는 자본의 유출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투자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시장 개척, 신기술 도입, 자원개발 등에 대한 해외직접 투자를 장려하기 위하여 해외투자용 외화매입의 제한을 철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중국 기업들의 활발하고 적극적인 M&A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는 동력을 찾기도 하였다. 본 보

  •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ROMANSON 로만손 기업소개 로만손 브랜드
  •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ROMANSON목 차1. 선정이유(1) 선정이유(2) 기업선정배경2. 기업소개3. 브랜드 이미지 및 구축 전략(1)한국의 시계산업과 로만손의 위치 (2)로만손 브랜드 이미지(3)브랜드 성공 요인(4)로만손 구축전략4. 기술개발(1)OBM전환5. 글로벌 진출 전략(1) 해외 시장 진출 배경(2) 주요 해외 진출지역(3)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6. 결론1. 선정 이유(1)선정이유국내시장이 개방되기 전 대부분의 국내 업체들은 정부의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