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탐색] 정보탐색단계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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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정보탐색과 이론
1) 정보탐색
2) 정보탐색과 선택이론
3) 정보탐색과 올바른 선택
4) 사례

3. 마치며
본문내용
위의 예를 적용시켜 살펴보면 각기 다른 충성도와 성향, 목표이유에 따라 선택을 하리라는 것을 예상 할 수 있다.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표적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라이프스타일인 것이다.
라이프스타일을 선택과 연관시켜서 살펴보면 선택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며 그 차이를 설명하는 유용한 개념적 구분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기준을 제공해준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특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을 세분시장으로 나누고 이에 맞게 마케팅 및 촉진믹스를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소비자행동을 입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다. 소비자들의 상품선택, 점포선택, 상표선택 등의 차이를 인구통계학적 요인이나 사회경제적 요인들만으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라이프스타일 분석이 보다 유용하게 설명해줄 수 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사회적 동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가활용방법, 환경문제와 같은 사회문제에 대한 태도 등 소비자들의 생활상 변화 및 의식을 파악함으로써 소비행동이나 구매행동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으며, 그러한 예측은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

종합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정보탐색의 정도와 그 선택은 그 변수와 요인에 대한 개인의 형성된 가치체계나 개성, 생활양식 즉,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가장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마케팅 관리자는 시장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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