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탐색] 정보탐색단계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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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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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정보탐색과 이론
1) 정보탐색
2) 정보탐색과 선택이론
3) 정보탐색과 올바른 선택
4) 사례
3. 마치며
- 본문내용
-
위의 예를 적용시켜 살펴보면 각기 다른 충성도와 성향, 목표이유에 따라 선택을 하리라는 것을 예상 할 수 있다.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표적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라이프스타일인 것이다.
라이프스타일을 선택과 연관시켜서 살펴보면 선택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며 그 차이를 설명하는 유용한 개념적 구분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기준을 제공해준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특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을 세분시장으로 나누고 이에 맞게 마케팅 및 촉진믹스를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소비자행동을 입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다. 소비자들의 상품선택, 점포선택, 상표선택 등의 차이를 인구통계학적 요인이나 사회경제적 요인들만으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라이프스타일 분석이 보다 유용하게 설명해줄 수 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사회적 동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가활용방법, 환경문제와 같은 사회문제에 대한 태도 등 소비자들의 생활상 변화 및 의식을 파악함으로써 소비행동이나 구매행동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으며, 그러한 예측은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
종합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정보탐색의 정도와 그 선택은 그 변수와 요인에 대한 개인의 형성된 가치체계나 개성, 생활양식 즉,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가장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마케팅 관리자는 시장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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