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구매의사결정(구매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후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Ⅰ.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의 의의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관여도에 의한 분류
(2) 구매빈도에 의한 분류
(3) 위험수준에 의한 분류
(4) 구매의사결정에 의한 분류
2.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Ⅱ.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1. 문제인식
1) 문제인식의 원천
2) 문제의 유형
3) 문제인식의 영향요인
(1) 시간의 경과
(2) 상황 변화
(3) 제품 획득
(4) 제품 소비
(5) 개인적 차이
(6) 기업의 마케팅활동
2. 정보탐색
1)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
(1) 내적 탐색
(2) 외적 탐색
2) 정보탐색의 차원
3) 정보탐색의 결정요인
(1) 상황 요인
(2) 제품 요인
(3) 소매 요인
(4) 소비자 요인

Ⅲ. 대안평가

1. 대안평가
2. 평가기준과 결정규칙
1) 평가기준
2) 결정규칙
(1) 사전편찬식 규칙
(2) 순차제거 규칙
(3) 결합적 규칙
(4) 다속성 보상규칙

Ⅳ. 구매와 구매 후 행동

1. 구매
1) 점포방문 행동
2) 점포 내 행동
2. 구매 후 행동
1) 만족/불만족
2) 소비자불평행동
3) 인지부조화
본문내용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I.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의 의의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나름대로의 의사결정과정이 수반된다. 즉, 소비자는 어떤 필요나 욕구가 발생하면 이를 충족시켜줄 수단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게 되며, 이때 자신의 기억 속에 보유한 관련정보들을 회상하게 된다. 소비자가 자신의 기억으로부터 회상한 정보가 의사결정 하는데 충분하다면 이로써 어떤 결정이 내려진다. 그러나 소비자는 회상한 정보가 의사결정에 필요한 만큼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면 외부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찾는다. 그리고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안들에 대한 비교 ․ 평가과정을 거쳐 가장 마음에 드는 특정 대안을 선택 ․ 구매하고, 소비 ․ 사용한 후에 만족 혹은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서 구매의사결정이란 "특정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필요성을 인식한 소비자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관여도, 구매빈도 및 위험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또 일반적으로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및 구매 후 평가라는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구매의사결정은 관여도, 구매빈도, 구매과정에서 지간하게 되는 위험 정도, 그리고 의사결정과정상의 특성 등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 결정과정
  • 구매한 제품 중에서 인지 부조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드문 경우구 매 후 평 가 단 계Business Co,. LTD.Copyright © CS. All rights Reserved.PPTIA .pass이전부터 관심이 많은 제품 이였지만 학생신분에 부담스러운 가격의 제품이기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에서 주위의 영향이 컸음 정보 탐색 과정에서 스키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주위 스키 패트롤이나 스키강사에게 대부분 의존하게 됨학생 신분에 과분한 제품을 구매, 평상시 너무 같고 싶었기 때

  •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 소비 활동 - 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보호 운동
  • (3) 소비 활동③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보호 운동지난 시간에는 ♣소비의 기능1. 소비자의 경제적 생활 정도를 결정2. 기업에 대해 생산의 방향을 제시3. 국민경제의 성장 및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소비자 구매의사결정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구매 후 행동학습목표1. 소비자의 권리에 대해 알 수 있다.2. 소비자 보호운동과 그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가) 소비자 권리안전할 권리알 권리

  • [소비자행동론] 유한킴벌리 생리대 구매의사결정
  • 의사결정과정 5단계 81. 문제인식과정 82. 정보탐색과정 93. 구매 전 대안평가 104. 구 매 105. 구매 후 행동 11Ⅲ. 결 론1. 제품의 불편점 및 개선점 122.

  • [소비자행동론] 명품백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분석
  • REPORT명품백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분석Ⅰ. 명품백 선정이유 Ⅱ. 명품백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분석1. 문제인식2. 정보탐색3. 대안평가4. 구매, 구매후 행동Ⅲ. 마케팅 시사점Ⅰ. 명품백 선정이유여대생들의 최대 관심분야 중 하나는 패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만큼 패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가고 있으며 그 중심의 한가운데에는 ‘백’이 있다. 대학 잡지에서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남자친구에게 받고 싶은 선물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