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구매의사결정(구매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후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후 행동)행동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 소비자행동론3공통)본인의구매행동경험중한가지를상기하면서소비자의구매의사결정과정단계별적용분석0k
- [소비자행동론] 진로소주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마케팅전략분석
- 방송통신대_푸드마케팅_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1)
- 소셜미디어와글로벌소비자행동_1 글로벌 관점에서 국가 간 문화적 수렴과 비수렴 현상에 대해 설명한 Ralston의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2 전통적인 소비자행동 모형인 EKB Models 상의 5단계를 나열하고, 디지털 문화가 야기시킨 구매결정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Ⅰ.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의 의의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관여도에 의한 분류
(2) 구매빈도에 의한 분류
(3) 위험수준에 의한 분류
(4) 구매의사결정에 의한 분류
2.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Ⅱ.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1. 문제인식
1) 문제인식의 원천
2) 문제의 유형
3) 문제인식의 영향요인
(1) 시간의 경과
(2) 상황 변화
(3) 제품 획득
(4) 제품 소비
(5) 개인적 차이
(6) 기업의 마케팅활동
2. 정보탐색
1)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
(1) 내적 탐색
(2) 외적 탐색
2) 정보탐색의 차원
3) 정보탐색의 결정요인
(1) 상황 요인
(2) 제품 요인
(3) 소매 요인
(4) 소비자 요인
Ⅲ. 대안평가
1. 대안평가
2. 평가기준과 결정규칙
1) 평가기준
2) 결정규칙
(1) 사전편찬식 규칙
(2) 순차제거 규칙
(3) 결합적 규칙
(4) 다속성 보상규칙
Ⅳ. 구매와 구매 후 행동
1. 구매
1) 점포방문 행동
2) 점포 내 행동
2. 구매 후 행동
1) 만족/불만족
2) 소비자불평행동
3) 인지부조화
- 본문내용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I.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
1) 구매의사결정의 의의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나름대로의 의사결정과정이 수반된다. 즉, 소비자는 어떤 필요나 욕구가 발생하면 이를 충족시켜줄 수단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게 되며, 이때 자신의 기억 속에 보유한 관련정보들을 회상하게 된다. 소비자가 자신의 기억으로부터 회상한 정보가 의사결정 하는데 충분하다면 이로써 어떤 결정이 내려진다. 그러나 소비자는 회상한 정보가 의사결정에 필요한 만큼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면 외부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찾는다. 그리고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안들에 대한 비교 ․ 평가과정을 거쳐 가장 마음에 드는 특정 대안을 선택 ․ 구매하고, 소비 ․ 사용한 후에 만족 혹은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서 구매의사결정이란 "특정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필요성을 인식한 소비자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관여도, 구매빈도 및 위험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또 일반적으로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및 구매 후 평가라는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구매의사결정은 관여도, 구매빈도, 구매과정에서 지간하게 되는 위험 정도, 그리고 의사결정과정상의 특성 등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