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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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제 3 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1. 문제의 인식
1.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발요인으로서 욕구
1.2 문제인식의 유형
1.3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
1.4 문제인식과 목표 하이어라키
2. 정보의 탐색
2.1. 내적탐색(internal search)
2.2. 외적 탐색(external search)
2.3. 마케팅 시사점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구매 전 단계
다시 소비자가 구매욕구를 인식하게 되는 과정(문제인식단계)
인식된 욕구를 충족시켜줄 만한 제품을 찾기 위해 정보를 탐색
하는 과정(정보탐색단계)
여러 가지 선택대안을 놓고 비교평가하여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대안평가단계)으로 세분
구매 전 단계
구매단계
구매 후 단계
1. 문제의 인식
1.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발요인으로서 욕구
소비자 의사결정
- 욕구를 충족시킬 잠재력을 갖는 여러 대체 수단 중에서 가장 적절
한 수단을 찾아내는 것
- 소비자 자신의 실제상태와 이와 상응하는 바람직한 상태간에
차이(gap)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가 환기됨
문제의 인식(preblem re-ognition)
-자신의 욕구 중 일부가 바람직한 수준으로 충족되지 않았음을 인식
하여 잠재된 욕구를 활성화시키는 단계로서 욕구의 환기(need
arousal)라고 함.
-소비자 의사결정의 출발점
문제해결(preblem solving)
문제 인식과 구매의사결정
GAP
예 아니오
구매의사결정 구매의사결정
과정이 시작됨 과정이 시작되지 않음
실제상태
바람직한 상태
문제 인식
문제의 크기 및
중요성>제약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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