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Social Networking Service(SNS) 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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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 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1. Social Network Service의 정의와 트위터 이용 현황
1-2.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2. 연구의 범위와 선행 연구
2-1. 연구의 범위
2-2. 선행연구

II. 본 론

3. 연구 문제
4. 가설 설정
5. 연구 방법
6. 설문 결과 분석
6-1. 트위터 비이용자 대상
6-2. 트위터 이용자(박용만 회장 팔로워 대상)
6-3. 트위터 이용자(박용만 회장 비 팔로워 대상)
7. 연구 문제 및 가설 검증

III. 결 론

8. 한계 및 제언
8-1. 연구 방법론적 한계
8-2. 결과론적 한계 및 제언

Ⅳ. 참고문헌

※ 별도첨부
본문내용
5. 연구 방법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를 통한 두산 기업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는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응답대상에게 사용할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설문조사를 연구방법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는 많은 양의 정보를 비교적 쉽고 다양한 사람에게서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비용이 적게 들고 데이터를 분석하기도 비교적 수월하다. 반면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질적인 면에서 심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진행자의 능력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포커스 그룹 인터뷰보다 설문조사를 연구방법으로 택하였다.

설문조사는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20대 대학생 60명과 20대 직장인 30명을 포함하여 총 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20대를 모집단으로 선택한 이유는 이들은 SNS를 가장 많이 접하고 사용하고 있으며, 기성세대와 비교하여 기업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http://cooing.kr/1078
->http://www.edisonresearch.com/home/archives/2010/04/twitter_usage_in_america_2010_1.php


90명의 모집단을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는 비 사용자 집단 30명과 트위터를 사용하지만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를 팔로우하지 않은 비 팔로워 집단 30명, 그리고 박용만 회장 트위터를 팔로우한 팔로워 집단 30명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각 집단은 각기 다른 설문 문항을 통해 박용만 회장과 두산 기업에 대한 이미지, 매체로서의 트위터 인지여부, 그리고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 존재에 대한 인식 여부와 이를 통한 이미지 변화 유무 등을 응답한다.

설문조사는 온,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졌다. 메신저나 메일을 통한 설문조사 결과와 학교 강의실 및 카페 등에서 직접적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재 두산의 이미지를 물어보는 기술적 설문조사와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를 통해 두산 기업의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분석하는 분석적 설문 조사 모두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기업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활동이 브랜드 및 구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기한, 정지희, 신재익)

2. 모바일 빅뱅이 촉발하는 기업경영의 변화 (강인형, 신형원, 정태수, 이준기)

3. 소통방식의 변화를 주도하는 페이스북 (서민석)

4. 직원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적 소통’(채준호)

5. 트위터, 기업과 고객의 소통채널 될까 (황혜정)

6. 확산되는 소셜 미디어와 기업의 新 소통전략 (이동훈, 이인훈, 박성인,이준환)

7. 네이버 www.naver.com

8.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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