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21C 환황해 경제권 시대를 대비한 평택항의 실태분석과 발전방향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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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2

목차 3

표 및 그림 목차 4

제 1장. 서론 5
배경 및 목적 5

제 2장. 동북아경제권의 해운물류및 항만환경변화 5
1절. 동북아 경제권의 경제교역현황 5
2절. 동북아 경제권의 해운물류현환 8
3절. 동북아 주요항만의 현황과 비전 9
4절. 동북아 경제권의 변화전망 12

제 3장. 평택항의입지 13
1절. 평택항 개관 13
2절. 평택항 비전 14

제 4장. 평택항의 경쟁력 분석 및 경쟁우위전략 17
1절. 국토개발계획과 평택항 17
2절. 평택항의 경쟁 포지셔닝 분석 19

제 5장.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분야별추진과제 . 25
1절. 분야별추진과제 25
2절. 해운물류분야 27
3절.항만개발분야 30
4절.항만운영분야 32
5절.배후지 및 유통단지변화 35

제 6장. 결론 37
본문내용
최근 동북아지역은 중국의 WTO 가입을 계기로 그 위상이 재고되고 가운데, EU, NAFTA에 이어 세계 3대 교역권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동북아지역내 물동량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동북아시아 지역의 중심에 위치한 한국은 동북아 물류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중국과의 교역량 증가로 서해안 지역내 대중국 물류기지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의 서해안 중심항만인 인천항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항만수요를 감당하기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서해안 지역에 새로운 항만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으며, 이에 정부는 지난 2002년 7월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화 전략의 세부계획에서 지금까지 인천항의 보조항으로서 인식되고 있던 평택항을 수도권 및 대중국 화물의 처리를 위한 서해안 거점항으로 인식하고, 개발을 추진해야 함을 명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평택항은 2011년까지 77개 선석을 갖춘 대규모 항만으로 개발되고, 600만평에 달하는 배후부지를 확보하게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시점에서 평택항의 개발이 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노력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고, 중국 및 기타항만들과의 경쟁하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항만투자의 경제성 및 지역경제기여도 분석 : 평택항 개발을 중심으로/ 김선기

경기도 서해안권 전략적 개발계획 수립연구 : 평택항만 및 주변지역 개발전략을 중심으로

평택항 국제 Forum 및 한국항만경제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 학술발표논문집, 제 1회, 제 14차 국제물류시대의 평택항 해발과 발전방안/ 평택시, 한국항만경제학회 공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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