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해운기업(머스크 현대상선, 한진해운, 에버그린, 코스코)의 해운 얼라이언스와 환경변화에따른 경영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7 / 2017.01.17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해운기업(머스크. 현대상선, 한진해운, 에버그린, 코스코)의 해운 얼라이언스와 환경변화에따른 경영전략 비교
목차
가. 서론
Ⅰ. 해운업 개요
Ⅱ. 해운시장 현황

나. 본론
Ⅰ. 해운선사 최근 주요 이슈 및 동향
Ⅱ. 주요기업(머스크. 현대상선, 한진해운, 에버그린, 코스코) 소개
1. 기업개요
2. 주요현황
3. 경쟁력 및 주요경영전략
4. 기업관련 최근주요이슈
Ⅲ. 기업비교
1. 얼라이언스
2. 환경

다. 결론
Ⅰ. 요약
Ⅱ. 전망 및 시사점

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Ⅰ. 해상 운송업 개요
1. 해상운송의 뜻과 의의
해상운송이란 선박에 의해 바다를 통로로 하는 인간 및 재화의 장소적 이동시키는 현상을 가리킨다. 해상운송서비스를 생산해 판매하고, 그 대가로 운임을 수입으로 얻는다. 이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자본, 선원, 선박 등 다양한 생산요소가 투입이 된다. 이런 해상운송 서비스를 비롯하여 이와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해운기업이라고 하고, 해상운송 관련 서비스 산업도 해운업에 속한다.

해상운송의 의의는 첫째, 경제적인 면에서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및 반제품의 공급의 원활화 및 경제효용을 증대시키고, 원료나 생산품의 적기확보로 무역을 촉진시킨다. 국적선사의 해상운임 획득을 통해 국제수지를 개선시키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유도한다. 둘째, 유사시 선박과 선원의 전략화, 비상시 전략물자의 수송수단 확보가 가능하다. 셋째, 외교적으로 취항 상선대에 게양된 자국기로 인해 국위를 선양할 수 있다.

2. 해상 운송의 특징
첫째, 해상운송은 모든 수송기관 중에서 수송력이 가장 크다. 50만 톤의 석유도 1척의 유조선으로 운송할 수 있다. 둘째, 수송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대체로 운송거리가 멀다. 운송거리가 원거리라는 것이 반드시 해운의 요건은 아니지만 통상의 해운은 원거리다. 셋째, 수송비가 저렴하다. 해운은 대량수송이 가능하므로 단위 거리 당 수송비가 다른 운송기관의 수송비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저렴하다. 넷째, 수송로가 자유롭다. 해운의 교통로는 해양이며, 이는 천연의 자연 통로로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국제성을 지니고 있다. 해운은 국내 연안해운도 있으나 역시 대부분은 국제해운이다. 해운의 국제성은 국적이 다른 선박들의 출입항, 즉 외국의 항만에 선박이 출입한다는 점과 각국의 상선이 국제 해운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섯째, 해운의 속력은 일반적으로 느린 경향이 있다. 이런 경향은 최근 경쟁력을 위하여 선박 운항 속도를 감소시켜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참고문헌
MK MBA, “글로벌 해운연합 국내 상륙…해운업계 비상”, 김동은 기자, 2014.03.12.
NEWSPIN, “[외로운 바다-下] 정부지원 머스크는 1조원 흑자..버려진 국적선사는?”, 김홍군 기자, 2014.2.5
newstomato, “세계 1위 선사 머스크의 저력은?” 최승근 기자, 2014.02.15.
경향 비즈n라이프, “산업은행, 현대상선에 2000억원 지원”, 김한솔 기자, 2014.04.23.
뉴데일리경제, “한진해운, CKYHE 메가 얼라이언스 결성”, 박성은 기자, 2014.02.21
디지털타임스, “세계 선박 해체량 모처럼 감소세”, 정유진 기자, 2013.10.30.
머니투데이, “위기의 해운업, 정부 지원 시급한데…”, 노경은, 김남이 기자, 2013.11.05.
머니투데이, “현대상선, 英 3자 물류 진출”, 기성훈 기자, 2009,11.16
아주경제, “현대상선, 에코형 ‘선박성형’으로 年 60만弗 연비 절약”, 박재홍 기자, 2013.04.07.
월간 해양한국, “2013 해양한국이 선정한 해사산업계별 7대 뉴스<해운>”, 이인애 기자, 2013.12.02
월간 해양한국, “NYK 아시아-아드리아해 연결”, 김승섭 기자, 2011.01.26
월간 해양한국, “P3,G6 위협에 초대형 컨선 계선 줄어”, 강미주 기자, 2014.02.28
월간 해양한국, “거대 얼라이언스 격돌하는 정기선 해운시장”, 강미주 기자, 2014.04.30
월간 해양한국, “기획점검/2013 외국선사(17개사) 경영실적 분석”, 강미주 기자, 2014.04.30
월간 해양한국, “기획점검/성장 잠재력 높은 탱크 컨테이너 시장”, 강미주 기자, 2014.04.30
월간 해양한국, “대만 무역항 6곳 자유경제구역 시범 지정”, 강미주 기자, 2013.10.01
월간 해양한국, “데스크 포커스/세계 선박 금융의 현주소: 핵심 마켓의 변동 지형도”, 이인애 기자, 2010.11.16
월간 해양한국, “머스크, 중국-호주항로 SAS에 슬롯공유 참여”, 김승섭 기자, 2013.08.14.
월간 해양한국, “삼성重, 대만 에버그린 컨테이너선 10척 추가수주”, 해양한국, 2010.09.30
월간 해양한국, “에버그린 코스코 1만 3천teu급 3척 용선”, 강미주 기자, 2014.05.09
월간 해양한국, “에버그린*양밍 초대형컨테이너선 발주 검토”, 박보근 기자, 2011.05.06.
월간 해양한국, “에버그린, 1만 4천teu 컨선 7척 용선”, 강미주 기자, 2014.01.08
월간 해양한국, “에버그린, 8,452teu급 컨선 2척 亞-유럽 운항”, 강미주 기자, 2013.05.07
월간 해양한국, “에버그린, 신조선 발주로 공격적 전략 개시”, 김승섭 기자, 2010.07.12
월간 해양한국, “中, 중국-대만 선사 지원 조치 발표”, 강미주 기자, 2012.11.07
월간 해양한국, “창사 43주년 특집/ 성장하는 리퍼 컨테이너 시장(1)정기선 해운의 블루오션, 리퍼컨테이너 서비스”, 이인애 기자, 2014.03.31
월간 해양한국, “창사 43주년 특집/성장하는 리퍼컨테이너시장(5)쇠퇴하는 냉동선 시장”, 김승섭 기자, 2014.03.31
월간 해양한국, “특별인터뷰/ John M. Eliot 부산신항컨터미털(BNCT) 사장”, 이인애 기자, 2014.04.30
월간 해양한국, “한진해운, CKYHE 메가 얼라이언스 결성”, 해양한국, 2014.02.20
이데일리 뉴스, “현대상선, 조직 개편으로 비용↓, 생산성↑”, 정태선 기자, 2014.04.10.
이투데이, “글로벌 물류 시장서 SK-현대 손잡았다”, 장효진 기자, 2013.03.26
조선비즈, “세계최대 海運동맹(세계 1~3위 선사연합 P3), 中으로 뱃머리 돌려… 釜山港 물동량 비상”, 채성진 기자, 2014.04.09
조선비즈, “한진, 유류절감 나서..'에코드라이브' 실시”, 이재설 기자, 2011.05.02
주간무역, “현대상선, G6 협력 확대로 서비스 경쟁력 대폭 강화”, 김대중 기자, 2014.02.21
파이낸셜뉴스, “中 양대해운사 사실상 합병 돌입,세계 해운 지도 바뀌나”, 김병용 기자, 2012.11.28
헤럴드경제, “4월, 바다 위 ‘규모의 전쟁’ 시작된다”, 박수진 기자, 2014.02.26.
Alphaliner, TOP 100, (www.alphaliner.com/top100/index.php)
E*TRADE, (www.etrade.co.kr)
Maersk Line, (www.maerskline.com)
신영증권, (www.shinyoung.com)
에버그린, (http://www.evergreen-line.com/ / www.evergreen-marine.com)
컨테이너화물 안전수송 기술개발 클러스터사업단, (www.icc.re.kr)
한진해운, (http://www.hanjin.com/hanjin/CUP_HOM_1001.do)
현대 그룹, (http://www.hyundaigroup.com/)
현대상선, (www.hmm21.com/cms/company/korn/index.jsp)
KIS Industry Outlook 2014. 1- 한국신용평가(주)
Methodology report 2014 - 한국기업평가(주)
일일해운시장동향 2014. 5. 21 - 캠코선박운용
동양증권 리서치 센터 (2013.6.24.)
한국해양수산 개발원, 머스크 시랜드, P&O 네들로이드 인수 (2005.1)
lloyd’s list,2006.5.19.
한진 해운 영업 보고서
중국 해운기업의 정부보조금 현황 및 시사점 - 해양수산부
선박항해용어사전,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전정태,「정기선사의 환경 변화 인식과 대응방안 연구」, 2012. 8 일부발췌
두산백과 : 해운의 특징
유진 투자 증권 ‘2014년은 점진적인 업황 회복기’ 보고서
이트레이드증권, Maersk를 통해 짚어보는 현재와 미래 (2013.9.3.)
중국물류기업 해외진출의 현황 및 방안에 관한 연구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와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유지성, 2011
국제물류환경변화에 따른 해운기업의 경영전략 연구, 성균관 대학교, 박명섭, 2007
해운환경 규제, 친환경 선박 시대의 서막, 하나 금융 경제 연구소, 장경석, 2013.01.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해운산업 분석 및 한진해운 기업분석(A+리포트)
  • - 목 차 -1. 기업소개① 물류업과 해운업② 한진해운의 기업소개③ 기업이념과 경영철학④ 미래 사업 비전⑤ 기업연혁⑥ 기업수상내역⑦ 주요 경영성과⑧ 기업 사업영역 및 조직 구조2. 산업분석 및 시장분석① 해운 산업의 현황 및 전망a.우리나라 해운산업의 강점b.우리나라 해운산업의 현황② 한진해운의 시장 환경 분석 (SWOT분석)1. 기업소개한진 해운 이라는 기업을 분석하기 이전에 그 회사가 속하여 활동하는 사업 분야에 대한 기본 개

  • 해운환경의 변화
  • 주요 선사간 전략적 제휴로 개별선사의 투자를 최소화하면서 우선 서비스 면에서 글로벌 경영체제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글로벌제휴 그룹 및 참여선사 현황그 룹유럽(EU)미 국일 본기 타뉴월드얼라이언스APLMOL현대상선(한국)그랜드얼라이언스P&ON(영국),Hapag-Lloyd(독일)NYKOOCL(홍콩)MISC(말레이시아)머스크-시랜드Maersk-Sealand(덴마크)유나이티드얼라이언스Senator(독일)한진해운, UASC(아랍)COSCO/K-Line/YMLK-LineCOSCO(중국), YML(대만)에

  • 해운환경의 변화
  • 주요 선사간 전략적 제휴로 개별선사의 투자를 최소화하면서 우선 서비스 면에서 글로벌 경영체제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글로벌제휴 그룹 및 참여선사 현황그 룹유럽(EU)미 국일 본기 타뉴월드얼라이언스APLMOL현대상선(한국)그랜드얼라이언스P&ON(영국),Hapag-Lloyd(독일)NYKOOCL(홍콩)MISC(말레이시아)머스크-시랜드Maersk-Sealand(덴마크)유나이티드얼라이언스Senator(독일)한진해운, UASC(아랍)COSCO/K-Line/YMLK-LineCOSCO(중국), YML(대만)에

  • [국제물류] 국제 해상 운송
  • 해운Evergreen(대만) - - LT(이탈리아) 에버그린/LT Cosco(중국)YML(대만) K-Line - - Cosco/K-Line/YML 한진해운(한국)조양상선(한국)UASC(아랍) - - DSR-Senator(독일) 유나이티드얼라이언스 - - Sea-Land Maersk(덴마크) 머스크/시랜드 OOCL(홍콩)MISC(말레이시아) NYK - P&ON(영국)Hapag-LLoyd(독일) 그랜드얼라이언스 현대상선(한국) MOL APL - 뉴월드얼라이언스 극동/중동 일  본 미  국 유럽(EU) 그      룹 제2절 정기선

  • [해운산업, 해운산업지원정책] 해운산업의 동향, 현황, 문제점과 외국의 해운산업지원정책 사례를 통해 본 해운산업의 여건 및 해운산업의 수급 전망 분석
  • 해운기업은 이에 따라 전략적 차원에서 서비스 품질의 개선과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을 통해 서비스를 차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Wisner은 품질경영이 적용되는 여러 산업분야 중 특히 운송분야의 품질개선 요소에 대해 내적 요소와 외적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내적 요소로는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쉽, 인적자원 관리, 정보관리시스템 및 장비의 관리와 운용 등을 들었으며, 외적 요소로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고객/공급자 등과의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