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류산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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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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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중국 물류 시장의 발전배경
Ⅲ.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
ⅰ. 지역별 물류시장 현황
ⅱ. 수송 수단별 현황
Ⅳ. 중국 물류산업 정책과 문제점
ⅰ. 물류산업 관련 정책
ⅱ. 문제점과 대응방안
Ⅴ. 중국 물류 산업 속 자국 기업과 해외기업
ⅰ. 3PL의 의미
ⅱ. 중국 자국 물류기업
ⅲ. 중국에 진출한 해외 물류기업
ⅳ. 중국에 진출한 한국 물류기업
Ⅵ. 중국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전략
Ⅶ. 맺음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중국 물류 시장의 발전배경
개혁개방이래 중국은 연평균 10%에 가까운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내수시장의 확대는 물론이고 물류산업의 발전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10차 5개년 계획”기간(2001-2005)동안 중국의 GDP 평균 증가율은 9.5%로서 고도성장의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2005년 말 중국의 GDP는 전년대비 10.2% 증가한 18조 3085억 위엔(약 2조 2천억 달러)에 달하여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였으며, 1인당 GDP는 1404위엔(약 1700달러)을 기록하였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따르면 중국의 GDP는 2010년 전에 현재 환율 기준으로 3조 2천억 달러, 1인당 GDP는 24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05년 중국의 소비재 판매총액은 6조7,177억 원 위엔으로 전년대비 12.9%증가하였고, 2006년 1~3분기에는 5조5,091억 위엔으로 전년대비 13.5%의 증가율을 부였다. 2006년 말에는 중국 소비시장의 규모가 7조6,000억 위엔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어, 중국은 “세계의 공장”에 이어 “세계의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수출입에 있어서도 매년 그 증가추세가 이어져 오고 있는데, 2005년 말 중국의 수출입총액은 1조4,210억 달러로 세계3위의 무역대국으로 부상하였고, 이러한 대외무역의 성장으로 국제물류 서비스에 대한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외국자본의 대 중국투자 증가와 대외무역의 급성장에 따라 중국을 기종점으로 하는 물류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연도별 중국의 수출입 발전 추이>
최근의 세계교역구조를 살펴보면, 서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으며, 북미지역이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아시아지역의 비중이 현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5년 교역액 기준으로 아시아지역은 5조 3720억 달러를 기록하여 세계교역에서 유럽연합(39.4%)에 이어 두 번째로 큰 26.1%의 비중을 차지하였고, 앞으로도 아시아 경제권역이 세계교역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세계교역시장에서 아시아지역의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주로 중국 변수에 따른 것으로, 실제로 세계 교역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저히 늘어나고 있다. 1992년 1660억 달러로 세계교역량의 2.2%에 불과했던 중국의 상품교역액은 2005년에는 1조4220억 달러로 6.9%를 차지하였다. 또한 아시아지역 내에서도 중국은 26.5%의 교역비중을 차지하였고, 이제 단일 국가로는 이미 일본을 추월하여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3위의 교역대국으로 부상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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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건설교통부, www.moct.go.kr
산업자원부, www.mocie.go.kr
물류신문, www.klnews.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한국물류협회, www.kola.or.kr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중국 물류 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중국 국가발전계획위원회 산업연구소
『중국, 세계물류 움직인다』, 정책동향 연구실
『중국의 지역개발 및 물류발전 계획과 시사점』, 탁세령, 국별조사실 책임연구원
『국내 물류기업의 중국 물류시장 진출 방안』,백종실
『중국 항공운수 산업 하반기 이후 항공수요 회복세 시현 전망』,우리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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