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류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 물류 시장의 발전배경

Ⅲ.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

ⅰ. 지역별 물류시장 현황

ⅱ. 수송 수단별 현황

Ⅳ. 중국 물류산업 정책과 문제점

ⅰ. 물류산업 관련 정책

ⅱ. 문제점과 대응방안

Ⅴ. 중국 물류 산업 속 자국 기업과 해외기업

ⅰ. 3PL의 의미

ⅱ. 중국 자국 물류기업

ⅲ. 중국에 진출한 해외 물류기업

ⅳ. 중국에 진출한 한국 물류기업

Ⅵ. 중국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전략

Ⅶ. 맺음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중국 물류 시장의 발전배경

개혁개방이래 중국은 연평균 10%에 가까운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내수시장의 확대는 물론이고 물류산업의 발전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10차 5개년 계획”기간(2001-2005)동안 중국의 GDP 평균 증가율은 9.5%로서 고도성장의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2005년 말 중국의 GDP는 전년대비 10.2% 증가한 18조 3085억 위엔(약 2조 2천억 달러)에 달하여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였으며, 1인당 GDP는 1404위엔(약 1700달러)을 기록하였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따르면 중국의 GDP는 2010년 전에 현재 환율 기준으로 3조 2천억 달러, 1인당 GDP는 24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05년 중국의 소비재 판매총액은 6조7,177억 원 위엔으로 전년대비 12.9%증가하였고, 2006년 1~3분기에는 5조5,091억 위엔으로 전년대비 13.5%의 증가율을 부였다. 2006년 말에는 중국 소비시장의 규모가 7조6,000억 위엔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어, 중국은 “세계의 공장”에 이어 “세계의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수출입에 있어서도 매년 그 증가추세가 이어져 오고 있는데, 2005년 말 중국의 수출입총액은 1조4,210억 달러로 세계3위의 무역대국으로 부상하였고, 이러한 대외무역의 성장으로 국제물류 서비스에 대한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외국자본의 대 중국투자 증가와 대외무역의 급성장에 따라 중국을 기종점으로 하는 물류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연도별 중국의 수출입 발전 추이>



최근의 세계교역구조를 살펴보면, 서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으며, 북미지역이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아시아지역의 비중이 현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5년 교역액 기준으로 아시아지역은 5조 3720억 달러를 기록하여 세계교역에서 유럽연합(39.4%)에 이어 두 번째로 큰 26.1%의 비중을 차지하였고, 앞으로도 아시아 경제권역이 세계교역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세계교역시장에서 아시아지역의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주로 중국 변수에 따른 것으로, 실제로 세계 교역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저히 늘어나고 있다. 1992년 1660억 달러로 세계교역량의 2.2%에 불과했던 중국의 상품교역액은 2005년에는 1조4220억 달러로 6.9%를 차지하였다. 또한 아시아지역 내에서도 중국은 26.5%의 교역비중을 차지하였고, 이제 단일 국가로는 이미 일본을 추월하여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3위의 교역대국으로 부상하였다.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건설교통부, www.moct.go.kr
산업자원부, www.mocie.go.kr
물류신문, www.klnews.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한국물류협회, www.kola.or.kr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중국 물류 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중국 국가발전계획위원회 산업연구소
『중국, 세계물류 움직인다』, 정책동향 연구실
『중국의 지역개발 및 물류발전 계획과 시사점』, 탁세령, 국별조사실 책임연구원
『국내 물류기업의 중국 물류시장 진출 방안』,백종실
『중국 항공운수 산업 하반기 이후 항공수요 회복세 시현 전망』,우리투자증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산업이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96년 국내시장이 개방된 이래로 주요 외국 운항사들이 국내시장에 진입하여 시장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운항사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 운영체제의 혁신이 필수적이다.그리고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비례해 중국의 물류산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서비스 교역에서 수송이 차지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물류기업의 제휴, 입수합병 관련 제도적 지원3. 전략적 화주-물류 협력 생태계 구축4.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금 마련5. 글로벌화를 위한 지식관리센터 운영6. 물류 거버넌스 체계 구축참고문헌키워드 : 물류, 물류산업, 물류기업, 물류환경, 글로벌화, 제3자물류Ⅰ. 서론세계 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교역 확대, 경제 협력, 외자유치와 생산기지 이동 등을 통해 중심축이 점차 서구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 [국제경영전략] 중국가전업체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 레포트에서 먼저 중국 가전산업의 최근 동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중국 가전산업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하이얼의 성장 전략과 글로벌 전략을 알아보겠다. 또 하이얼이 최근 한국에 입성하였지만, 그 성과가 아직은 주목할 만 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하이얼이 한국 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성공할 수 있을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1. 중국 가전산업 동향 1) 현황▪ 중국 가전시장은 소비 기준으로 세계 2위 규모이다.▪ 업체 난립으로 대부

  • 현대글로비스 기업분석과 글로벌전략분석과 현대글로비스 물류산업 경쟁력과 미래전망연구
  • 현대글로비스경영전략 사례연구< 목차 >1. 글로비스 기업선정배경2. 현대글로비스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3) 연혁3. 현대글로비스 글로벌전략4. 현대글로비스 주요사업(서비스) 소개5. 경쟁사전략과 비교분석6. 현대글로비스의 물류산업에서의 파급력7. 현대글로비스 경영전략(1) 생산전략(2) 마케팅전략(3) 인사전략(4) 재무전략8. 현대글로비스의 경쟁우위요소9. 향후전망10. 느낀점< 참고자료 >1. 글로비스 기업선정배경지금 현재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산업체-생산직114.부동산-공인중개사 115.부동산-투자자문 116.사회복지/복지사/상담사 117.영양사 118.유통/물류/쇼핑몰119.유통업/백화점 120.병원-산부인과/간호사 121.보건-작업치료사 122.의료-병원/정신보건사회복지사123.의료직-간호사/간호조무사124.의료직-간호사125.의료직-대학병원/간호사 126.제약회사-영업 127.의류유통업체-사무 128.특허 및 산업재산권 분야 129.일본어통역/관광/무역 130.일본어통역/번역 131.중국어번역/통역 132.항공사-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