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각국의 국가품질상(유럽, 미국, 일본,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의 국가품질상
1.1) 말콤볼드리지상
1.2) 말콤볼드리지는 누구인가?
1.3) 말콤볼드리지상의 개념 및 제정기관
1.4) 말콤볼드리지상 수상 기준
1.5) 말콤볼드리지상 수상 기업
1.6) 말콤볼드리지상의 특징(미국 말콤볼드리지상의 핵심가치와 그 개념)

2. 유럽의 국가품질상
2.1) 유럼품질상의 의의 및 제정기관
2.2) 제정목적
2.3) 유럽품질상의 평가방법, 평가내용 및 평가기준
2.4) 수상기업
2.5) 유럽품질상의 효과(특징)

3. 한국의 국가품질상
3.1) 제정기관
3.2) 품질상들의 연혁
3.3) 국가품질상 소개
3.4) 국가품질상 심사기준
3.5) 국가품질상 수상기업
3.6) 국가품질상의 특징
3.7) 국가품질상의 성공사례

4.일본의 국가품질상
4.1) 제정기관
4.2) 국가품질상 소개
4.3) 국가품질상 심사기준
4.4) 국가품질상 수상기업

5. 결론 및 시사점

6.참고문헌


본문내용
☞ 말콤볼드리지 수상 기준


(1)말콤볼드리지 상의 우수성과 기준은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ⅰ)전략적인 활동 계획
작업에 일관성을 갖게 하는 것과 우수성과를 얻는 정황 및 배경
ⅱ)시스템
사업결과를 만들어 내는 도출 인자 및 핵심 작업
ⅲ)정보 및 분석
우수성과 조직의 수뇌부

(2) 배점 시스템

기준 항목과 피드백에 관한 신청회사의 점수는 세 가지 평가척도 즉 접근정도, 전개 및 결과에 따른다. 신청회사는 이 척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1) 접근 정도

접근방법은 이 회사가 이 항목의 요구사항을 어떻게 따르고 있는가를 말한다. 즉 사용된 방법을 말한다. 접근방법을 평가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요구사항에 관한 사용방법의 적합성
② 사용방법의 효율성 - 사용방법의 정도
ⅰ)체계적, 통합적 및 계속적 적용 유무
ⅱ)평가/개선/학습 사이클의 유무
ⅲ)신뢰성 있는 자료와 정보에 의한 것인지 여부
③ 이 접근방법의 효율적 적응도 내지는 개별적 증거 유무
2) 전개
전개는 회사의 접근방법이 어느 정도 항목의 요구사항에 사용되었는지의 정도를 말한다. 전개의 평가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사업 및 항목 요구사항에의 사용 여부
② 모든 작업 단위에서의 사용 여부

3) 결과
결과는 항목의 목적을 달성한 결과를 말한다. 결과의 평가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현재의 성과
② 적합한 배교 대상이나 벤치마크와의 성과 비교
③ 성과개선의 중요도, 확산도, 개선율
④ 유지된 고수준의 성과 또는 개선 정도를 보이는 정도


(3) 항목 구분 및 배점 기준

항목은 신청회사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구분한다. 두 가지 종류의 항목
참고문헌
http://www.ksa.or.kr/ (한국표준협회)
www.efqm.org (국가품질망)
김연성외, “품질경영론(제3판)”, 박영사
김건호, “품질과 경영”, 경영홍익대학교 출판부
“http://www.q-korea.net/ ”, 국가품질상 사례
다카나시 도모히로, “경영품질혁명”
다카나시 도모히로,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한국표준협회, “국가품질상경영시스템”
http://www.deming.org/
김상규, “우리 나라 국가 품질상 제도와 미국의 국가 품질상 제도에 관한 비교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참여경영과 노사관계의 개혁
  • 각국에서 추진되어 온 참여경영 체제의 배경과 역사를 크게 유럽형과 미국형, 그리고 일본형으로 나누어 보면서 각국의 경험들을 검토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은 강력한 노동조합의 존재와, 이 노동조합의 적극적이고 시의 적절한 참여 전략이 노사관계의 민주화 뿐 아니라 기업조직의 개혁과 효율성의 향상 및 노동생활의 질 개선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었는가의 문제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노동조합

  • (무역보험) 제조물 책임 배상보험
  • 국가검정기관의 품질검사에 합격하였다고 이 사건 변압변류기에 결함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2.미국(1)결함이 있는 오토바이 헬멧 600만불 배상판결원고 : X (43세, 남) 피고 : Y(헬멧판매업자 ) 사고 개요: 시속 35마일(60㎞ 미만)의 속도로 운전하던 세 아이의 아버지인 43세의 피해자는 복잡한 교차로를 진입하면서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우측으로 넘어지면서 부상당했다. 피해자는 오토바이의 핸들위로 약 15마일의 속도로 날아가 머

  • [배상 보험] 제조물 책임 배상 보험
  • 운영이 불가능본질적으로 관련 당사자간에 해결해야 할 사법영역에 속하는 문제제조자로 하여금 결함상품발생의 방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는 결과를 초래제조물책임보험의 제문제소결소비자보호관점- 제조자등의 배상자력의 부족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견해경제체제관점- 시장경제의 자율제조물 책임보험의 가입을 기업의 자율에 맡겨,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책임보험의 가입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가운데 자생적으로

  • [패션 마케팅 브랜드] PB브랜드 전략
  • 한국PB개발의 초기단계유통개방 및 IMF 체제 영향으로 PB필요성 인식품질에 비해 낮은 가격과 고마진 추구단품개발 위주에서 토탈 아이템 개발로의 전환기짧은 역사성PB개발에 대한 의지력 부족전문인력 부족(미국과 일본 유통업체의 PB상품 개발 전략 사례 정송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권 제 2호, 1999)Ⅲ.우리나라의 PB브랜드 운영 현황1.국내 PB브랜드 개발의 흐름선진국이 수퍼용품을 중심으로 PB브랜드가 발달해온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백화

  • 세계10대호텔체인
  • 운영하는 형태이다. 또한 6월의 해리슨 컨퍼런스 호텔 체인에 대한 매각과 멕시코의 카미노 리얼 체인과의 회원 계약이 만료 등으로 같은 기간동안 36개의 시설이 힐튼의 이름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2002년의 경영실적 결과를 살펴보면 미국 경기침체의 영향을 다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투숙률의약간의 하락과 9월 11일이 속해있는 주의 실적이 낮게 나타났다. 미국내 직영 호텔들은 2002년 3/4분기에 약 1억 3천 7백만 달러의 세전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