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각국의 국가품질상(유럽, 미국, 일본,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국의 국가품질상
1.1) 말콤볼드리지상
1.2) 말콤볼드리지는 누구인가?
1.3) 말콤볼드리지상의 개념 및 제정기관
1.4) 말콤볼드리지상 수상 기준
1.5) 말콤볼드리지상 수상 기업
1.6) 말콤볼드리지상의 특징(미국 말콤볼드리지상의 핵심가치와 그 개념)
2. 유럽의 국가품질상
2.1) 유럼품질상의 의의 및 제정기관
2.2) 제정목적
2.3) 유럽품질상의 평가방법, 평가내용 및 평가기준
2.4) 수상기업
2.5) 유럽품질상의 효과(특징)
3. 한국의 국가품질상
3.1) 제정기관
3.2) 품질상들의 연혁
3.3) 국가품질상 소개
3.4) 국가품질상 심사기준
3.5) 국가품질상 수상기업
3.6) 국가품질상의 특징
3.7) 국가품질상의 성공사례
4.일본의 국가품질상
4.1) 제정기관
4.2) 국가품질상 소개
4.3) 국가품질상 심사기준
4.4) 국가품질상 수상기업
5. 결론 및 시사점
6.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말콤볼드리지 수상 기준
(1)말콤볼드리지 상의 우수성과 기준은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ⅰ)전략적인 활동 계획
작업에 일관성을 갖게 하는 것과 우수성과를 얻는 정황 및 배경
ⅱ)시스템
사업결과를 만들어 내는 도출 인자 및 핵심 작업
ⅲ)정보 및 분석
우수성과 조직의 수뇌부
(2) 배점 시스템
기준 항목과 피드백에 관한 신청회사의 점수는 세 가지 평가척도 즉 접근정도, 전개 및 결과에 따른다. 신청회사는 이 척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1) 접근 정도
접근방법은 이 회사가 이 항목의 요구사항을 어떻게 따르고 있는가를 말한다. 즉 사용된 방법을 말한다. 접근방법을 평가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요구사항에 관한 사용방법의 적합성
② 사용방법의 효율성 - 사용방법의 정도
ⅰ)체계적, 통합적 및 계속적 적용 유무
ⅱ)평가/개선/학습 사이클의 유무
ⅲ)신뢰성 있는 자료와 정보에 의한 것인지 여부
③ 이 접근방법의 효율적 적응도 내지는 개별적 증거 유무
2) 전개
전개는 회사의 접근방법이 어느 정도 항목의 요구사항에 사용되었는지의 정도를 말한다. 전개의 평가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사업 및 항목 요구사항에의 사용 여부
② 모든 작업 단위에서의 사용 여부
3) 결과
결과는 항목의 목적을 달성한 결과를 말한다. 결과의 평가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현재의 성과
② 적합한 배교 대상이나 벤치마크와의 성과 비교
③ 성과개선의 중요도, 확산도, 개선율
④ 유지된 고수준의 성과 또는 개선 정도를 보이는 정도
(3) 항목 구분 및 배점 기준
항목은 신청회사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구분한다. 두 가지 종류의 항목
- 참고문헌
-
http://www.ksa.or.kr/ (한국표준협회)
www.efqm.org (국가품질망)
김연성외, “품질경영론(제3판)”, 박영사
김건호, “품질과 경영”, 경영홍익대학교 출판부
“http://www.q-korea.net/ ”, 국가품질상 사례
다카나시 도모히로, “경영품질혁명”
다카나시 도모히로,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한국표준협회, “국가품질상경영시스템”
http://www.deming.org/
김상규, “우리 나라 국가 품질상 제도와 미국의 국가 품질상 제도에 관한 비교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