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참여경영과 노사관계의 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여경영과 노사관계의 관계와 개혁에 대해서 알차게
만들었습니다^^
- 목차
-
Ⅰ. 문제의 제기 (@)
Ⅱ. 참여경영의 정의와 접근의 틀
1. 참여경영의 정의 (@)
2. 접근의 틀
Ⅲ. 선진국의 생산시스템 혁신과 참여경영 모델의 비교
1. 생산시스템 혁신과 참여경영의 확산 배경 (@)
2. 일본식 모델(@)
3. 미국식 모델(@)
4. 선진국의 교훈 (@)
Ⅳ. 한국기업의 참여경영 실태 (@)
1. 참여 제도
2. 사례 분석
Ⅴ. 한국식 경영과 경영합리화, 참여경영의 한계 (@)
1. 한국식 경영모델: 경영전제주의와 노동력 동원체제
2. 경영전제주의의 환경 변화
3. 경영의 대응비판: 신경영 합리화의 문제점
4. 경영합리화와 전환점에 선 노조운동
Ⅵ. 참여경영을 가로막는 요인들과 제도개혁 (@)
1. 생산시스템과 노동조직의 개혁
2. 국가의 선택
3. 경영의 선택
4. 노동의 선택
VII.결론(@)
- 본문내용
-
오늘날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많은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적, 제도적 혁신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노사관계와 인적자원 관리 분야의 혁신은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결정할 수 있는 핵심 요인들 중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으며, 노동자들과 그들의 대표조직인 노조가 조직의 모든 제반 수준과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써 참여와 인간화를 바탕으로 인간적이면서 생산적인 조직을 구축하는 것을 주된 변화의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에서도 현존하는 노사관계 제도와 관행으로는 장기적으로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 뿐 아니라 노사관계의 발전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급속히 확산되어 왔으며,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참여경영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노조 뿐 아니라 기업과 정부의 핵심적인 정책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레포트의 목적은 한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고, 그 수준에 맞은 노동생활의 인간화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참여경영의 이념과 정책에 기반을 둔 노사관계 제도의 혁신이 요구된다는 인식 하에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참여경영 전략과 이를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책적 과제들을 제시해 보는 데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