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전자상거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마케팅 원론]전자 상거래와 소비자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전자상거래 시 소비자의 주의사항, 전자상거래 피해에 따른 소비자보호방안, 우리나라 전자상거래관련법, 외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구제제도)
- 전자상거래상의 소비자피해 -B2C거래를 위주로
-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문제(전자상거래의 소비자문제,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전자상거래로 인한 소비자피해 유형)
- [EC] 전자상거래(EC)사업자의 소비자보호책임,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실태,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사례, 국내외 전자거래(EC) 소비자보호의 동향, 향후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를 위한 대책 분석
- 목차
-
Ⅰ. 선정이유
Ⅱ.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하여
1. 전자상거래의 유형
2.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3.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동향
4.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동향
1) 피해구제 현황
2) 신청인 특성
3) 품목별 피해구제 현황
4 ) 피해유형
5) 처리결과
6) 오픈마켓의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사례
Ⅲ. 실제 피해 사례
1. 주요 피해 사례
2. 실제 소비자 피해 사례
1) 의류 구입 관련 사례
2) 인터넷 정보이용 서비스 관련 사례
3) 인터넷게임서비스 관련 사례
4) 정보통신 관련 기기 관련 사례
5) 차량 및 승용물 품목군 관련 사례
6) 사이트 폐쇄 관련 사례
3. 피해 사례 관련 기사
Ⅳ. 전자상거래 이용 시 소비자 숙지사항
Ⅴ. 기타
- 본문내용
-
Ⅱ.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하여
1. 전자상거래의 유형
① 기업간 거래
기업간 거래는 부품 조달 및 생산 등 기업 활동의 하부구조와 관련된 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주로 사설망이나 부가가치통신망 등의 네트워크 상에서 기업간 주문 및 송장, 대금 지불 등 제반 업무가 이루어지는 형태를 띠고 있다.
② 기업 대 소비자간 거래
기업 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등 가상공간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판매활동(상부구조)을 수행하는 상거래활동으로서, 이는 주로 유통기업 중심의 사이버 쇼핑몰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③ 정부 대 기업간 거래
정부의 조달업무와 관련된 거래형태.
④ 소비자간 거래
중고자동차, 부동산 매매 등에서 각종 경매중개사이트의 형태를 보인다.
최근 거래의 품목이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2.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2007년 사이버 쇼핑몰을 통한 B2C 거래규모는 약 10조2,2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12.0% (약 1조 942억) 증가했다.
사이버 쇼핑몰 거래규모(B2C)
(단위 : 백만원, %)
구 분
2003
2004
205
2006
2007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6,094,974
6,442,905
7,920,743
9,131,539
10,225,800
증감률
-
5.7
22.9
15.3
12.0
- 사이버쇼핑몰 상품군 별 거래액 규모 상위 4품목 (2007)
① 의류, 패션 : 2조 7,139억 원(17.2%)
② 예약, 여행서비스 : 2조 4,163억 원(15.3%)
③ 가전, 통신기기 : 2조 3,296억 원(14.8%)
④ 컴퓨터, 주변기기 : 1조 5,420억 원(9.8%)
3.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동향
- 2007년 한 해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총 소비자상담 건수 263,814건.
이 가운데 전자상거래는 24,388건으로 전체의 9.2%.
- 2006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23,726건에 비해 상담건수는 662건 증가.
그 비중은 7.6% → 9.2%로 1.6%p 증가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상담 추이
- 품목별 상담 상위 4품목 (2007)
① 의류, 신변제품 : 8,624건(35.4%)
② 정보통신서비스 : 3,478건(14.3%)
③ 정보통신기기 : 2,358건(9.7%)
④ 문화용품 : 1,988건(8.2%)
4.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동향
1) 피해구제 현황
2007년 한 해 동안 한국소비자원의 전자상거래 피해구제 처리 건수는 2,639건
이는 총 피해구제 건수(22,184건)의 1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유형, 전자상거래(EC) 거래단계별 소비자피해, 전자상거래(EC)의 피해 사례,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를 위한 대응 과제, 전자상거래(EC) 이용 시 소비자 주의사항 분석
- 국제전자상거래(국제전자상거래 시 분쟁처리 및 소비자피해구제, 전자상거래법의 국제적 동향)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다양한 피해 사례를 통해 본 문제점 및 소비자 피해 대책 분석
- 전자상거래(EC)와 소비자문제, 전자거래(EC) 소비자피해와 소비자보호,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종류와 요인,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동향과 사례,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의 개선 방안 분석
- [소비자피해구제] 전자상거래 `의류, 섬유신변용품`에 관한 피해 사례 및 해결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양평 딸기축제 활성화 방안 기획안
- 선진기업에서 말하는 핵심인재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각 인재 특성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피력해보시오.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이자율과 환율 관계, 정책, 효과, 영향, 국제수지 변화, 통화량, 물가, 주가, 이자율 미치는 영향, 경제성장, 금리와 주가, 외국인 자금 유입 총체적 조사분석
- [호텔업의 종류] 호텔업 분류
- 창업하여 성공한 기업 조사하기 - 당근
-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
- 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덕 조건형성에 대하여 기술하고 각 이론이 행동수정에 기여한 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 [경영전략]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사례 분석
- 병원과 약국에서의 직업 알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