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전자상거래 시 소비자의 주의사항, 전자상거래 피해에 따른 소비자보호방안, 우리나라 전자상거래관련법, 외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구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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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I.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 주의사항

II. 전자상거래 피해에 따른 소비자호보 방안
1. 사기 및 기만행위로부터의 보호
2. 소비자 개인정보 누출위험으로부터의 보호
1) 개인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통제권 보장
2) 인터넷상의 개인정보수집의 명료성
3) 개인정보 유출 불가
4) 소비자의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권 보장
5) 개인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3. 각종 소비자불만 해결방안
1) 구매취소 철회 및 변경 허용
2) 오작동, 시스템 에러 또는 소비자 실수로 인한 책임 면제
3) 불공정거래행위로부터의 소비자보호
4) 분쟁처리 및 피해구제 시스템 완비

III.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관련법

IV. 세계 각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구제제도
1. 소비자피해 상담제도
2. 가상 상사중재제도
3. 사업자의 신원확인 추적장치
4. 소비자 안전을 위한 제조물책임제도
5. 요금반납제도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 주의사항

전자상거래는 소비생활의 이기로 급격히 다가서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주의사항을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 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가능한 지명도가 높고 전문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획득한 사이트를 이용하고, 정보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필요 이상의 개인정보를 요구할 때는 일단 의심해야 하며, 사업자의 주소 및 전화번호를 사전에 확인하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사전에 충분한 상품정보를 확보하라.
■ 상점이 믿을 만한 곳인가를 살펴라. 사업자가 자신의 신원을 명확히 밝히고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전자상점의 전자우편 주소는 물론 실제 사무실의 주소와 전화 ․ 팩스번호 등을 직접 확인하라.
■ 제품정보, 거래조건, 반품이나 하자보상 여부 등 이용약관의 내용을 충분히 읽고 확인한다.
■ 무엇을 주문했고, 주문이 접수됐는지를 확인하라. 가급적 주문내역을 확인해 주는 절차를 갖춘 업체와 거래하라.
■ 대금지급 관련 보안시스템, 개인정보 보호대책을 갖춘 업체와 거래하며 개인 정보 유출에 주의한다.
■ 가급적 선불하지 말며 신용카드를 이용할 경우에도 물품 인도 후 대금이 결제되는 에스크로 계좌를 활용하라.
■ 무료 서비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 과다경품 제공에 현혹되지 말고 성급한 구매는 자제한다.
■ 개인 간의 거래에서는 더욱 조심한다. 개인 간의 거래는 자기책임원칙 이므로 더욱 요주의해야 한다. 상점 운영자의 휴대폰 번호 정도는 반드시 알아 둔다.
■ 소비자피해를 입었거나 분쟁발생 시 반드시 공공기관과 상담한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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