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와 소비자문제, 전자거래(EC) 소비자피해와 소비자보호,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종류와 요인,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동향과 사례,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와 소비자문제

Ⅲ. 전자거래(EC) 소비자피萬?소비자보호

Ⅳ.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종류
1. 피라미드식 판매
2. 서신 체인
3. 엉터리 사업기회 사기
4. 기적의 건강 및 다이어트 제품 사기
5. 엉터리 판매행위
6. 투자 및 증권사기 행위
7. 사이버 도박(Cyber Gambling)
8. Spoofing
9. Spamming

Ⅴ.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요인
1. 사기·기만 거래의 발생
2. 피해구제의 어려움

Ⅵ.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동향

Ⅶ.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사례
1. 피해유형 1: 판매자의 판매거부로 인한 피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2. 피해유형 2: 직거래로 인한 피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피해유형 3: 물건의 하자 관련 피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4. 피해유형 4: 물건배송의 불이행 관련 피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5. 피해유형 5: 물건의 반송 및 환불 관련 피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Ⅷ.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의 개선 방안
1. 기존 법·제도의 점진적 발전
2.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쇼핑몰이란 일반적인 쇼핑몰개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적 거래를 지원하는 전자적 소매시장으로서 사이버 쇼핑몰, 전자적 쇼핑몰, 가상점포, 온라인 점포, 정보몰, 전자적 몰 등의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 볼 때 인터넷쇼핑몰이란 통신인프라를 통해 인터넷상의 쇼핑몰 홈페이지에 상품정보를 제공해서 여기에 접속한 이용자가 주문하고 대금결제를 하면 원하는 장소까지 배달해 인터넷상의 판매점포를 말한다. 국내에서 인터넷쇼핑몰은 도입초기에는 한두 개에 불과했으나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업체의 경우는 매출액이 급성장하였지만 그 중 실제로 운영되고 매출이 일어나는 쇼핑몰의 수는 50%에 불과하다. 한국전산원이 3,57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장 조사에서는 1,210개 업체가 정리되거나, 서비스가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장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LG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시장규모는 매년 100%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인터넷쇼핑몰은 데이콤 인터파크, 롯데인터넷백화점이 탄생하였으며 이어 한솔CS Club, 국민신용카드 인터넷 웰컴홈쇼핑, 신세계 사이버쇼핑몰, 삼성SDS 유니프라자 등과 함께 화장품 전문 인터넷쇼핑몰 코스메틱랜드가 사업을 개시하였다. 국내 주요 인터넷쇼핑몰을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나눈다. 인터넷쇼핑몰은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종합 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나뉜다. 종합쇼핑몰은 하나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특정 제품이 아닌 다양한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백화점 형태의 웹사이트이다. 이와는 달리 전
참고문헌
강성진 - OECD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 선언에 대한 고찰, 소비자문제연구 22호, 1999
강성진 -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지침에 관한 연구, 산업자원부, 1999
김기옥·유현정 -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만족도 척도개발.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1999
박현주 -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소비자 유용성 평가,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이은영·이경희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법, 한국비교사법학회, 1998
이창범 -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보호의 법적고찰, 한국소비자보호원정책연구실, 소비자문제연구 20호, 1997
이흥복 - 전자거래 이용고객의 만족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