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자상거래(국제전자상거래 시 분쟁처리 및 소비자피해구제, 전자상거래법의 국제적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국제전자상거래

I. 거래제한 품목 또는 수입제한 품목의 구입

II. 국제전자상거래 시 분쟁처리 및 소비자피해 구제
1. 소비자피해의 사법적 구제
2. 소비자피해의 사법 외적 규제

III. 전자상거래법의 국제적 동향
1. 국제연합(UN)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 세계 각국의 법제 동향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가상공간을 통해 지구촌 어느 곳까지 쉽게 연결하여 상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특성은 전자상거래를 더욱 평창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으나, 국제전자상거래는 국내 거래와는 다른 새로운 여러 가지 이슈나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도메인 네 임과 상표권분쟁 등 전자상거래시 지적 소유권문제, 분쟁이나 소비자피해 발생 시 적용 준거법 및 소비자보호의 문제, 계약법상의 문제, 데이터 메시지의 신뢰성과 안정성 문제, 개인 프라이버시의 보호문제, 전자서명과 인증기관의 법적 문제, 전자결제제도 관련문제 등 다양하다. 이중 국제전자상거래 시 소비자 입장에서 중요한 사항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거래제한 품목 또는 수입제한 품목의 구입

세계 각국은 문화적, 사회적, 종교적 차원에서 또는 정치 ․ 경제적 차원에서 특정 물품이나 용역의 거래 또는 수입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다. 예컨대, 폭력 선정적인 영화나 오락물, 북한 김정은을 찬양하는 불온서적, 외국인에 의한 의료 및 법률서비스, 생태계를 파괴시키는 외래동식물, 총기류 등은 우리나라의 실정법상 거래 또는 수입이 원천 금지되거나 일정한 절차와 승인을 거쳐야만 거래 또는 수입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시장으로서 경제활동과 국제무역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21세기 국제무역질서를 규율할 새로운 무역라운드인 인터넷 라운드(internet round) 또는 사이버라운드(cyber round)라고 명명되어 소위 밀레니엄 라운드 이슈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개별 소비자와 정부는 물론, 기업에 새로운 사업성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미래산업구조 및 사회문화 등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현황 및 향후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현황 및 향후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EC)의 정의Ⅲ. 전자상거래(EC) 제품 개요Ⅳ. 전자상거래(EC)의 장점Ⅴ. 전자상거래(EC)의 현황Ⅵ. 국내 전자상거래(EC) 성장요인Ⅶ. 전자상거래(EC)와 물류부문 대응방안1. 국제동향1) 국제특송업계의 동향2) 일본의 택배산업2. 국내동향1) 국내 통신판매, 전자마케팅 시장2) 국내 택배시장3) 물류정보화 추진현황3. 기본원칙1) 국내 택배서비스의 경쟁력 강화2) 전자상거래 지원을

  • [소비자법]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특성과 현황Part Ⅱ.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Part Ⅲ.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법과 제도Part Ⅳ.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제적 동향1. 전자상거래의 정의2. 소비자의 범위3. 전자상거래 유형3. 전자상거래 관련 제도1. 경제협력 개발기구2. 국제 소비자 보호 집행기구3. 국제연합 국제거래법위원회4. 전자상거래 특성2.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1. 소비자 문제 유형2. 소비자 피해 현황3. 전자상거래 에서의 소

  • 무역개론 레포트
  • 및 환경☞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제2장 무역이론☞ 제3장 무역정책☞ 제4장 외 환☞ 제5장 국제수지☞ 제6장 국제 경제환경제2부 무 역 전 략☞ 제7장 기업의 세계화☞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제3부 무 역 관 리☞ 제10장 무역관리제도와 수출입절차☞ 제11장 무역계약☞ 제12장 국제운송과 보험☞ 제13장 무역대금결제 및 무역금융☞ 제14장 무역분쟁해결☞ 제15장 전자상거래와 사이버무역제1장 무역

  • [거래][디지털정보거래][전자상거래][여행사거래][특허기술거래][토지거래][배출권거래]디지털정보거래, 전자상거래, 여행사거래(관광거래), 특허기술거래, 토지거래, 배출권거래, 부당내부거래, 공정거래 분석
  • 법의 법적 구조2) 통일컴퓨터정보거래법의 적용범위Ⅱ. 전자상거래Ⅲ. 여행사거래(관광거래)1. 호텔업 현황2. 예약 경로 및 처리1) 기업체 비서실2) 여행사3) 여행도매업자4) 호텔 예약 대행업자3. 여행업 현황1) 외래 관광(인바운드) 조직2) 수배 업무Ⅳ. 특허기술거래1. 인터넷 특허기술장터(IP-Mart)서비스 확충2. 특허기술상설장터 설치․운영3. 특허기술장터 개최4. 특허기술장터 개최실적Ⅴ. 토지거래1. 동향1) 총괄2) 용도지역 및 지목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