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상의 소비자피해 -B2C거래를 위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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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주제의 선정이유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 거래유형
B2C의 규모

2.본론
소비자의 직접적 피해
직접적 소비자 피해의 현황
직접적 소비자 피해의 유형
직접적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책
소비자의 간접적 피해 - 개인정보유출
개인정보란?
개인정보유출의 피해사례
개인정보유출로 야기되는 문제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대책

3.결론
본문내용
주제의 선정이유

정보통신기술(IT)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전자상거래는 10여 년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 ‘e-비즈니스 혁명’으로 불릴 정도로 우리의 경제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많은 편리함을 얻었지만 그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직, 간접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함

이러한 문제점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따라서 우리 조는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들이 겪는 직, 간접적인 피해를 사회 문제로 보고 이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함.(특히 소비자들에게 가장 밀접한 유형인 B2C 거래를 중심으로 논의)


전자상거래의 정의
가장 보편적인 정의는
"전자상거래는 종이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문서교환,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팩스, 자금이체 등과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한 상거래”를 뜻함.
하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의미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상의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말함.

B2C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로 우리가 흔히 이용, 접할 수 있는 거래유형이다. 쉽게 말하면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물품을 구입하는 형태를 말한다. 예를 들면 옥션, G마켓, CJ몰, 11번가, 롯데홈쇼핑 등이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2007년도 전자상거래 피해동향분석, 마미영, 한국소비자원, 2008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전망,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 주간기술동향 1069호, 민승기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법, 백윤철, 이기욱 저, 신영사, 2002.
전자상거래법, 정완용, 법영사, 2009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유형과 시장동향, [ETRI]전자통신동향분석 - 제14권 제6호, 홍승표‧강회일‧이동일,2001
전자상거래 업체의 기술 현황, 한국콘텐츠학회 2004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제1호, 고봉‧정화영, 2004

경찰청 http://www.police.go.kr/
법제처 http://www.moleg.go.kr/
통계청 http://www.kostat.go.kr/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ki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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