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와 코오롱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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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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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ⅰ. 아웃도어란 무었인가?
ⅱ. 국내 아웃도어 시장환경분석
ⅲ. 기업 소개 및 현황 (노스페이스 , 코오롱 스포츠)
Ⅱ. 본론
ⅰ. 노스페이스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ⅱ. 코오롱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ⅲ. 노스페이스와 코오롱 종합적 비교
Ⅲ. 결론
ⅰ. 우리가 생각하는 국산 아웃도어 브랜드의 개선방향 및 과제
- 본문내용
-
Ⅰ.서론
ⅰ. 아웃도어란 무엇인가?
아웃도어(outdoor)란 말 그대로 집 밖, 즉 야외를 말한다. 따라서 아웃도어 웨어란 야외에서 입는 옷을 말하는데 현재와 같은 형태의 아웃도어 웨어가 정립된 것은 19세기 영국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영국 신사들에게 있어 아웃도어 스포츠란 단순한 운동의 차원을 넘어 자신의 정신적 만족의 수단으로 받아 들여졌으며, 영국 풍 아웃도어웨어가 일반 스포츠 웨어에 비해 우아한 일상복의 느낌을 풍기는 것도 당시 영국의 아웃도어 스포츠가 생활 그 자체를 의미 하는 것이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반면 미국에서의 아웃도어 스포츠란 자연과의 싸움을 통한 자연의 정복으로 인식되어 이동성과 기능성 및 실용성이 최대한 요구되는 제품을 추구하는 경향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아웃도어 룩(outdoor look)이란 자연에서의 소박한 생활을 지향하는 아웃도어 라이프에서 파생된 패션으로 마운틴 파카, 다운파카, 등산용 팬츠 등 옥외생활에 필요한 해비듀티웨어(heavyduty wear)를 거리에서 착용할 수 있도록 패션화한 것을 말하는데, 튼튼하고 실용적이며 스포티한 이미지가 특징이다.
이러한 아웃도어 스타일에는 도심을 벗어나 삶을 즐기는 차원의 스타일, 산과 들, 강, 바다에서 직접 자연과 벗 삼아 지내는 스타일, 래프팅,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마니아 스타일, 고산 등반과 극한에 도전하는 프로페셔널 스타일 등 정통 아웃도어와 달리 전문성과 기능성은 유지하지만 패션적인 요소가 강하다.
즉 일반 직장인들이 출근시에도 착용이 가능하고 주말과 회사 시간을 연결하는 온오프(On-Off)타임이 가능한 패션이다.
한편 국내의 경우에는 1970~1980년대 등산, 캠핑, 야외낚시 등으로 대표되는 야외 여가활동이 실질적인 아웃도어 시장의 시초로 이후 1993년 국립공원 취사금지 해제에 이어 1995년 금강제화의
“씽크핑크”브랜드가 출시되면서‘아웃도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하였다.
->아웃도어의 의미는 야외활동을 위한 옷, 등산복, 일상 생활에 입는 옷, 패션복으로 까지
개념이 변화 하면 진화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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