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 스포츠마케팅 개념과 효과,단점분석및 스포츠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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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 개념과 효과,단점분석및 스포츠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느낀점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스포츠마케팅의 향후방향에 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스포츠마케팅 정의

2. 스포츠마케팅의 종류

3.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4. 스포츠마케팅의 단점 (부작용)

5. 스포츠마케팅 사례
(1) F1 사례
(2) 금호타이어 사례 (맨유 스폰서쉽)
(3) 코카콜라 사례
(4) 도미노피자 사례
(5) 삼성전자 사례 (첼시 스폰서쉽)

6.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와 그 산업을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으로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의 확대를 최종적으로는 제품 판매의 확대가 목표인 마케팅 기법이다.
예전부터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로 손꼽히는 스포츠마케팅은 그라운드나 운동경기장에서만 볼 수 있던 선수들을 광고에서 만나는 새로움과 그 선수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장점들을 광고하려는 상품이나 기업에 쉽게 연관시킴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나 상품의 가치를 올리는 효과를 가지는 광고 방법이다.
스포츠 축제들이 많이 열리는 2010년은 스포츠해라고 불리울 정도로 많은 큰 스포츠 축제들이 열렸었다. 벤쿠버 올림픽과 4년마다 열리는 2010 월드컵까지 많은 스포츠들이 있었다. 삼성은 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참가하고 현대자동차가 월드컵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스포츠마케팅의 핵심요소로 크게 스폰서의 대상이 되는 스포츠 자체와 스폰서로 참여하는 기업, 매스미디어,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로 구분이되며 스포츠 자체의 경우 중계권을 판매하거나 기업과 스폰서쉽 계약을 체결하며 라이센싱과 머천다이징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스폰서가 된 기업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여 스포츠의 이미지를 이용 글로벌한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기본적으로 매스 미디어 없이는 존재하기 힘들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행사는 스포츠와 기업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은 각국의 대표팀이나 클럽팀 등을 후원하거나 또는 선수 개개인을 후원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서 스포츠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다. 현재 수많은 한국 선수들이 해외로 진출 활약함으로서 각 기업들은 선수들과 전격 스폰서 계약을 맺으며 선수를 위한 지원금과 활동을 위한 여건등을 후원하고 선수는 그 기업의 광고출연등을 통해서 기업을 알리는 방법을 통하여 서로가 윈윈하는 전략을 맺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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