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온라인 쇼핑과 소셜커머스의 구매동기와 만족도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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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이론적 배경

2 연구 가설

3 연구 절차 방법
3-1 연구 대상자
3-2 연구 도구
3-3 연구 절차

4 결과 분석
4-1 조사대상 및 표본의 특성
4-2 가설 검증

5 결론
5-1 연구의 요약
5-2 연구의 한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가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전망

인터넷 쇼핑시장은 그 규모가 연간 20조원 이상
가상공간에서의 경제활동이 벌어지는 디지털 경제의 시대가 도래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서비스 별로 목표고객의 차별화가 가능한 시장으로 성장

Facebook과 twitter 같은 SNS와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수익 모델인
소셜커머스의 출현

E커머스, M커머스에 이르는 이동통신과 통신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하여 인터넷 쇼핑 시장의 규모가 2015년에 소매시장 매출 액 1위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

현대 사회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발달이 급속화되면서 우리들의 소비생활환경 또한 변화되고 있다.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속에서
효율적이고 만족도 높은 소비를 위한 방안들을 찾아봐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과 소셜커머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동기와 그에 따른 만족도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이 두 가지 온라인 쇼핑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데에 가장 큰 목적이 있다.

1.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 동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각 각의 구매 동기에 따른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그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한다.

2. 소셜머커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 동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각 각의 구매동기에 따른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소셜커머스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그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한다.

3. 인터넷 쇼핑몰과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가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라 하부 구매동기 요인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인터넷 소비자와 소셜커머스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참고문헌
임원종,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 행동론. p238.
서현석,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 가치와 소비자 만족도의 결정요인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최자영, 이규혜, 성별, 쇼핑동기, 플로우 경험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재현, 박철, 오픈 마켓의 이용 만족도의 선행요인과 결과–쇼핑동기, 이용 빈도, 구전, 재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관한 연구, 노채영 외 2명, 2000.
인터넷 쇼핑상황에서 경험하는 소비자 감정에 관한 질적 연구, 서문식 외 2명, 2000.
쇼핑동기, 감정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영, 2010.
김병숙, 명품의 쇼핑요인과 소비자의 추구가치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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