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태론] 2005년 소비트렌드예측 - 떠오르는 중장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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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II. 중장년층 선정 배경
1. 2005년의 경기 동향 전망
2. 인구 통계적 요인
3. 중장년층의 경제적 요인

III. 중장년층의 세부 분석
1. 사회적 측면에서 바라본 중장년
2. 가족제도의 변화
3. 중장년층의 변화
4. 중장년층의 소비변화

IV. 2005년 소비트렌드 예측
1. 주거
2. 식생활
3. 여가
4. 정보통신/인터넷

본문내용
I. 들어가며
트렌드라는 것은 ‘웰빙’처럼 사회전반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것도 있고, ‘얼짱’이나 ‘싸이월드’와 같이 특정 연령이나 계층에 국한해서 나타나는 것도 있다. 본 과제의 특성상 가능한 한 그 범위를 작고 구체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 조원들의 의견이 모아졌고, 이를 위해서는 모집단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데 다들 동의하였다.
여러 차례의 토론 결과, 우리 조는 중장년층을 그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우리가 중장년층을 매력적인 대상으로 생각한 데에는 몇 가지의 이유가 있다. 우선 그들의 절대인구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그들의 소비패턴이 의미 있는 변화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트렌드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지금 언급한 두 가지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수요자의 욕구와 공급자의 이해가 서로 부합하여야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므로, 일부 사람들의 소비욕구가 아무리 크다 한들, 마케터들이 그에 부합하는 상품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을 경우 소비가 이루어질 수 없고, 소비가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소비규모가 작아서 사회적 주목을 끌 수 없다면 ‘트렌드’라 칭하기 곤란할 것이다.
그러한 점들을 감안하며 교수님이 언급하신대로, ‘설명’이 아닌 ‘예측’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중장년층이 대상이 될 수 있는 충분한 근거를 수집하는 동시에, 그들의 소비 행태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2005년도 트렌드 예측을 해 보았다.

참고문헌
소비자트렌드 21
한국인 트렌드
와인세대에 관한 보고서(제일기획)
대힌상공회의소
한국관광공사
교육인적자원부
엘지애드
제일기회
인터넷 통계사이트(http://isis.nic.or.kr)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통계청(http://www.nso.go.kr)
http://www.kin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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