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저출산 가정 아동의출산 현상에 따른 예측 가능한 소비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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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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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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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택 “저출산” 의 선정 이유
-국내 저출산률과 고령출산률 현황
-국내 저출산 문제와 현황
2..저출산의 원인분석
- 소득요인
- 자녀요인
- 가치관의 변화
- 사회, 직장생활의 요인
3. 신(저출산 가정) VS 구(기성가정) 비교
4. 저출산 아동이 소비자로서 배경과 이유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키즈산업
- 영유아 위한 '명품' 시설 우후죽순
5. 저출산 아동의 현재 세대의 특성
- 과도한 교육열과 과잉보호
- 나이가 들어도 캥거루처럼 부모 품 안에서 보호받으며 산다는 캥거루족.
- 조기유학의 증가
6.. 저출산 가정이 소비시장에 보이는 특성
7. 저출산 가정의 아동의 소비성향
-소비시에 이루어지는 만족도를 중시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중시
-오로지 명품
-쉽게 질리는 휘발성 고객이 될 가능성
8. 기업의 시사점
-고급화
-개성화
-고객 완전 중심
□ 주제 선택 “저출산” 의 선정 이유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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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나라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유통업계는 그야말로 ‘소황제(중국의 독자를 빗댄 말로서 우리나라 독자가정의 아이를 빗대는 말로 사용됨)’의 위력 을 실감하고 있다. 유․아동 브랜드는 갈수록 고가라인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멋쟁이 어린이를 위한 패션소품들은 키즈 매장에서 상종가를 치고 있다. 유,아동 브랜드는 소재 등이 갈수록 고급스러워지면서 가격대는 고가로 치닫는 양상이다. 파이낸셜 뉴스(2005,0510) - “소황제” 위력, 고차 아동용품 불티, 최진숙 기자
더욱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는 한국판 소황제는, 부모들의 아낌없는 투자로 불황 속에서도 키즈산업의 젖줄 역할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보인다.
롯데백화점 본점이 자체 유아동품 매장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2000년 월평균 3만6000명이던 구매고객 수는 2005년 상반기 월평균 1만9000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1인당 객단가는 2000년 4만6000원에서 2005년에는 7만6000원으로 6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현상은 저출산을 통해 나타난 현상이며, 가족형태의 변화와 맞물려 소자녀 가정의 자녀의 변화현상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저출산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뜨거운 감자가 될 소지가 충분히 있고, “아이”라는 주체는 계속해서 소비의 주체가 될 것이다. 현재 키즈산업의 마케팅 전략이 달라진 것 또한 저출산이 가져온 현상인 것처럼 앞으로 이 아이는 변화된 환경 속에서 새로운 특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소비를 하는데 있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지를 알아보고, ‘적게 낳아 귀족처럼 키우겠다.' 는 마인드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 키즈산업의 매출 상승의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는 앞으로 키즈 마케팅이 경기침체에 따른 대안으로 저가 상품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고가의 고급 상품으로 갈 것인지 입장을 확실히 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네이버 블로그, 보헤미안 - <코리안 소황제가 뜬다.>, SERY 인질마케팅 포럼
이를 통해 이 주체들의 향후 특성이 기업에게 시사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가까운 일본에서도 관찰되는 한-중-일에서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국내뿐만 아니라 동북아 시장에서의 키즈 산업에서 항상 염두에 두고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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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낸셜 뉴스(2005,0510) - “소황제” 위력, 고차 아동용품 불티, 최진숙 기자
- 네이버 블로그, 보헤미안 - <코리안 소황제가 뜬다.>, SERY 인질마케팅 포럼
- 통계청, 연령별 출산율 인구추이(2000) 및 합계출산율 (1999) 인구추이자료
- 통계청, 장래인구추계(2001) 및 보건사회연구원(2003) 인구추계자료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보고서』, 각년도
- 각년 『경제활동인구 연보』, 각년도
- ‘저 출산 국가의 인구정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3.조남훈외,
- 한국가족관계학회 편, ‘가족학’, 하우, 2003.
- 한국교육개발원(2005), 교육통계데이터베이스.
- 교육인적자원부(2005), www.moe.go.kr 국제교육협력과
- 주간한국(2006.0517) - 정신적 풍요의 “골드키즈”키우자, 배현정 기자,
- 한국경제 경제면, 세계 (2005,11,07) - 중국의 신세대 소비층 “ 광족” 는다
- 우리나라 식품소비 구조의 변화 요인 : http://yonam.ac.kr/silboard/bbs/data/우리나라의 식생활.hwp
- 소비자행동론,P531 - 가정 의사결정과정의 본질 중
- 2006년 5월 23일자 한국경제TV - 내손으로 짓는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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