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전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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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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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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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기업 선정 배경
Ⅱ 본론
1. 삼성 전자의 전반적인 현재 상황
1)삼성전자의 경영이념, 연혁, 경영자
2)삼성전자의 핵심 산업
①D램 반도체
②LCD / PDP 디스플레이
③휴대 전화
2.반도체 외부 환경과 삼성의 대응
1)반도체 산업의 환경과 구조
2)반도체 수요의 트렌드
3)타사와의 비교
-소니와의 비교분석
3. 삼성 반도체의 핵심 역량
1)원가우위 핵심 역량
2)차별화 우위
3)사업 다각화를 통한 핵심역량
Ⅲ 결론
1. 삼성 전자의 전략
1)전략적 제휴를 적극적으로 이용
2)아웃소싱 전략
2. 삼성의 인력 확보 계획
3. 삼성전자의 미래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4년 4월, 후지쓰가 삼성SDI를 상대로 제기한 PDP 특허소송과 관련, 일본 세관이 삼성 제품에 대해 통관보류 조치를 내리는 전례 없는 사건이 벌어졌다. 물론 이는 국가적 분쟁으로 까지 갈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지만, 불과 3년전 만 하더라도 일본 업체가 전 세계 시장의 87%를 독식하고 있던 제품인 PDP에 대해 국가까지 가세한 강력한 견제를 해야 할 정도로 일본의 '기술적 공한증'이 심각하게 확대되었음을 알리는 신호인 것이다. 이는 한국의 반도체, 디지털 가전제품, 정보통신기기,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 등에서 거센 추격을 가한 결과, 대미 수출 품목 증가수가 일본을 압도하게 되었고, 세계의 주요 시장에서 '전자왕국' 일본을 제치고 선두에 나서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동력에는 삼성이라는 한국 기업이 있었다. 현재 현금 보유약이 약 40%로 1위이며 삼성기업과 관련된 주가도 상종가를 달리고 있다. 또한 극심한 IT경기의 침체로 줄줄이 적자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GE(194억달러), IBM(114억달러), 노키아(33억달러)에 이은 흑자를 기록하고 휴대폰업계 1위인 노키아가 삼성의 절반 수준의 이익을 발표하면서 매출 전망치를 하양조정한데 반해 삼성전자는 중국과 러시아등 이어징 마켓을 통해 해외 마케팅 활동을 활성화하며 매출액을 상향하고 있다.
CEO사관학교, 고객 제일주의, 포춘지의 40대 기업 중 하나인 “삼성”의 원동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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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고객 맞춤 세일즈 ]삼성전자 유통연수소,21세기북스(2003.11)
장성원(2001.5),[반도체산업]
[SAMSUNG RISING 삼성전자 왜 강한가]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2002.7)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삼성전자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한겨레신문사 홈페이지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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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08 16:5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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