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전자] 경영전략의 개념,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요소, 기능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분석(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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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영전략의 개념
1. 경영전략의 개념
2. 경영전략에 대한 상이한 두 가지 견해
3. 경영전략의 중요성
4. 국제경영에서의 전략의 중요성

Ⅲ. 경영전략의 발전과정
1. 군사전략에 기원
1) 전략(Strategy)
2) 전술(Tactic)
3) 손자병법 - 전략의 필수요소
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1) 장기전략계획
2) 경영정책(business policy)
3) 1970년대
4) 장기전략계획의 쇠퇴
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1)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2) 산업
3) 기업의 수익성
4) 한계
4.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5. 인터넷 혁명에 대한 평가

Ⅳ. 경영전략의 요소와 기능
1. 경영전략의 요소
1) 기업목적의 설정
2)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
3) 경쟁환경에의 적응
2. 경영전략의 기능
1) 환경적응 기능
2) 기회 및 문제발견의 기능
3) 시스템적 기능
4) 의사결정기준 기능

Ⅴ.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1. 전략의 내용과 프로세스
2. 사업부전략과 기업전략

Ⅵ. 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정책을 대외적인 정책(시장지향적 경영정책)과 대내적인 정책(경영체내부지향적 경영정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은 넓은 뜻에서 대외적 경영정책과 유사한 것으로 보고, 대내적 경영정책은 좁은 뜻에서 경영계획(business planning)으로 부르는 견해도 있다. 대외적 경영정책과 대내적 경영정책이라는 구분 자체가 수평적 구분이기 때문에, 그러한 한계가 애매한 것을 다시 경영전략과 경영계획이라 별칭한다고 해서 그 애매한 성격이 해소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외적이거나 대내적이라는 표현보다도 전략이나 계획이라는 표현이 양자의 개념파악에 있어 편리하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현대경영학에서 말하는 경영전략이란 의례히 대외적인 성격의 개념으로 규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경영계획은 대내적인 성격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경영계획이라 해서 대외적이며 전략적인 성격이 전혀 없다는 것은 물론 아니다. 다만, 경영계획은 주로 경영관리기능의 일환으로서 집약되어지는 수가 허다하다는 입장에서 볼 때, 대외적인 특징보다도 대내적인 특색이 더 강하다는 의미이다. 원래, 경영관리(management)란 대내적인 관점에서 계획(planning), 조직화(organization), 충원(staffing), 지휘(leading) 및 통제(controlling)라는 5 대 순환적 기능만으로 구분되는데 주로 기업환경에 대한 대응책에 부심해야 할 대외적인 관점에서의 경영전략론과는 그 사고방식부터가 다르다. 관리론과 전략론의 차이는 전자가 항시 기업의 내적 원리에 중점을 둔 대내적인 사고방식을 추종함에 반해, 후자는 어디까지나 기업의 외적 원리, 득 환경에 바탕을 둔 대외적인 사고방식에서 출발하게 되며, 이 양자는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전자가 후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Ⅱ. 경영전략의 개념

1. 경영전략의 개념

전략은 원래 군사적 개념이다. 기업경영에서는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과 자원의 배분을 결정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전략론 : 이장우, 법문사, 1999
신철호 :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Ⅱ
이승주 :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1999
이승종&윤태평&정상철 공저 : 21c 지식정보화 시대의 최신 경영학
안운석&장형섭&박종원 공저 : 현대사회와 경영, 삼우사
카나이 카즈요리 외 : 경영전략,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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