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마케팅전략,전략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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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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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며 -3-
1. 환경의 변화(위기의 발생과 그를 감지) -4-
2. 위기의 극복을 위한 전략 계획의 수립 -6-
3. 정상을 향한 도전 -13-
4. 향후의 방향성에 대한 모색과 제안 -18-
5. 결론과 시사점 -20-
참고문헌 -22-
- 본문내용
-
0. 들어가며
'백색가전'의 선두주자, '우리나라 기업 최초로 세계 선두권 기업 반열에 든 기업', '한강의 기적의 정점' 등 이다지도 다양하고도 많은 찬사를 들은 기업체를 한반도 내에서 딱 하나만 꼽으라 한다면 그는 삼성 대기업 그룹 계열사내의 삼성전자일 것이다. 1969년 1월에 건립된 삼성전자공업을 기반으로 하여 1대 이병철 회장이 차츰차츰 회사의 세를 불려가 1984년 현재의 삼성전자를 탄생시켰다. 초창기 가전제품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컬러 TV, 에어컨, 냉장고 등을 만들어 팔았으며 그 성과와 실적도 아주 우수하였다. 훗날 반도체로 눈길을 돌려
1992년 64M D램을 최초로 개발하였고 1993년에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1위로 올라섰으며 후에도 계속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각종 '나노'단위의 반도체 사업에서 전 부문 두각을 드러내는 단연 세계 최고의 기업체이다. 1990년대에 휴대전화, LCD 모니터 사업 등에 뛰어들어 다시 한 번 변신을 도모하였고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올라서는 기염을 토하였다. 2007년에 모토로라를 제치고 세계2위의 휴대폰 제조업체로 성장하였고 2009년에는 2억 2700만대 정도의 판매량 실적을 올려 노키아에 이은 세계 2위 업체로서의 역량을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개략적인 삼성전자 기업의 탄생배경과 사업내용 그리고 실적 등을 살펴보며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핵심을 하나 꼽자면 그는 환경변화에 즉각 민감하게 대응하는 '변화와 적응'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가정용 백색가전에서 출발하여 반도체, 통신, 첨단기기, 모니터 등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대내외적인 경영환경과 큰 흐름의 거시적 환경이 변화한다 싶으면 그에서 맞이하게 될 기업의 상황에 대해 기민하게 예측하고 기존의 1등자리를 단순히 수성하는 것뿐만이 아닌 새로운 사업 분야로 과감하게 확장해 들어가 세계 최고의 자리를 꾸준히 오랫동안 유지하는, 환경변화로 인한 위기를 가장 많이 외치면서도 동시에 그에 대한 의식을 통해 그러한 변화의 피해를 가장 적게 입는 기업이라 우리 조는 파악하였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가장 최근 삼성전자가 겪은 큰 환경변화의 흐름으로 통신 시장 내부에서의 기기의 발전과 변화, 대중들의 욕구의 다각적인 확장으로 인한 위기-구체적으로 애플을 위시한 기업들의 스마트폰 시장 진입과 경쟁-에 어떻게 대응하였는지를 살펴봄으로 앞서 언급한 삼성의 급속한 환경변화 속에서의 생존 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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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박찬홍, 이하늘 외 1명, 『삼성열전』, 무한, 2010
손원규, 엄대승 외 1명, 『갤럭시S 가이드북』, 프리렉, 2010
이채윤, 『삼성전자 3.0 이야기』, 서울 : 북오션, 2011
조현재 외 3인, 『디지털 정복자 삼성전자』, 매일경제신문사, 2005
논문
김지연 외 ,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글로벌 전략: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영진의 고민을 중심으로」, 專門經營人硏究, Vol.14 No.1, 2011
박남규 외 ,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부의 성장 모멘텀과 글로벌 플레이어 전략」, 국제경영리뷰, Vol.14 No.4, 2010
신문기사 URL
http://news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49251,CNBNEWS,‘"전지전능하다"는 옴니아2, 어쩌다 ‘옴레기’가 됐나‘, 2011년 5월 1일 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2209505246486, 아시아경제, ‘"애플 스토어 부럽냐고?"...삼성 '명품' 모바일샵 납신다’, 2012년 5월 23일 기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1&newsid=01397286596153472&DCD=A01402&OutLnkChk=Y, 이데일리, ‘삼성휴대폰점유율, 사상 첫 20%돌파’, 2011년 2월 23일 기사
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528754_1496.html, 이티뉴스, ‘미 브랜드 인지도, 삼성이 아이폰 추월’, 2011년 12월 15일 기사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03&idxno=562347, 이투데이, ‘삼성-애플 지겨운 특허소송, 얻는 것도 있다’, 2012년 3월 26일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2160796t, 한국경제신문, ‘전세계 구글러 갤럭시보다 삼성 갤럭시로 검색하네’, 2011년 12월 16일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40827311, 한국경제신문, ‘스마트폰 추격자의 눈물’, 2012년 4월 8일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52053311, 한국경제신문, ‘삼성전자 1분기 글로벌 휴대폰 판매 3관왕’,2012년 5월 20일 기사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001&oid=001&aid=0005430194, 연합뉴스, ‘모바일 OS...디자인은 iOS, 가격은 안드로이드’, 2011년 12월 21일 기사
그 외 참조사이트
http://www.apple.com/kr/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경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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