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K마트와 월마트- IT시스템 도입의 명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월마트는 Everyday Low Price 전략과 고객밀착전략을 펼쳤는데, Everyday Low Price 전략은 저 비용전략과 저 마진율전략으로 나뉜다. 매출액 대비 영업비 측면에서 월마트는 주요 경쟁사인 Kmart보다 낮은 편(월마트 16%, Kmart 22.2%)이고, 광고비도 매출액 대비 0.49%로서 업계에서 낮은 수준이다. 월마트의 경영이념과 전략은 적절한 정보기술의 도입으로 실현되었는데 유통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통해 저가격을 현실화하고 매장의 상품 품절을 방지함으로써 매출신장 및 이익의 극대화를 이루었다.
초기에 활용한 기술로는 바코드 시스템과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서로 합의된 통신 표준에 따라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정보전달방식. 주문서 납품서 청구서 등 무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표준화된 양식을 통해 전자적 신호로 바꿔 컴퓨터통신망을 이용, 거래처에 전송하는 시스템이다.)를 들 수 있다. 바코드의 채용은 유통센터 및 매장에 있어서 입출하 작업의 개선과 재고관리의 효율화를 가져왔다. 또한 자사 네트워크에 EDI를 구축함으로써 실시간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본격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거래관계가 있는 공급업체에게도 EDI를 채택하게 함으로써 전체를 개선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정보기술은 보다 발전적인 시스템인 QR(Quick Response: 좋은 반응을 얻는 제품만을 재생산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고 월마트의 정보시스템을 본격적인 궤도에 올려놓는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