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K마트와 월마트- IT시스템 도입의 명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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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월마트는 Everyday Low Price 전략과 고객밀착전략을 펼쳤는데, Everyday Low Price 전략은 저 비용전략과 저 마진율전략으로 나뉜다. 매출액 대비 영업비 측면에서 월마트는 주요 경쟁사인 Kmart보다 낮은 편(월마트 16%, Kmart 22.2%)이고, 광고비도 매출액 대비 0.49%로서 업계에서 낮은 수준이다. 월마트의 경영이념과 전략은 적절한 정보기술의 도입으로 실현되었는데 유통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통해 저가격을 현실화하고 매장의 상품 품절을 방지함으로써 매출신장 및 이익의 극대화를 이루었다.
초기에 활용한 기술로는 바코드 시스템과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서로 합의된 통신 표준에 따라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정보전달방식. 주문서 납품서 청구서 등 무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표준화된 양식을 통해 전자적 신호로 바꿔 컴퓨터통신망을 이용, 거래처에 전송하는 시스템이다.)를 들 수 있다. 바코드의 채용은 유통센터 및 매장에 있어서 입출하 작업의 개선과 재고관리의 효율화를 가져왔다. 또한 자사 네트워크에 EDI를 구축함으로써 실시간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본격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거래관계가 있는 공급업체에게도 EDI를 채택하게 함으로써 전체를 개선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정보기술은 보다 발전적인 시스템인 QR(Quick Response: 좋은 반응을 얻는 제품만을 재생산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고 월마트의 정보시스템을 본격적인 궤도에 올려놓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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