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구조 및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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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Ⅰ . 유통산업의 중요성
Ⅱ .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
Ⅲ . 부산 유통산업의 동향

◈ 본 론
Ⅰ . 까르푸 소개
Ⅱ . 한국 까르푸
Ⅲ . 까르푸(서면점)
Ⅳ . 경쟁사 분석
· 홈플러스(가야점)
· 이마트(연산점)

Ⅴ . S W O T 분석

Ⅵ . Positioning

◈ 결 론

Ⅰ . 대안제시 및 향후전략

Ⅱ .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
본문내용
Ⅰ. 유통산업의 중요성

-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의 중간영역에서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기능 면에서 생산과 소비를 중개하고, 나아가 상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여 제조업체의 기술혁신과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고 있음
- 또 대형 할인점 및 홈쇼핑이 떠오르고, 유통단계가 축소되는 유통구조의 변화를 통해 소매가격이 하락 되어 소비자 물가안정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
- 1996년∼1999년까지 할인점의 가격할인과 경쟁업체의 가격인하로 인한 소비자물가하락 효과가 총 1.79%포인트이었음(연평균 0.45%포인트, 한국은행, 2000.1월)
- 결국 국민경제적 측면에서 GDP의 9.7%, 고용의 18.1%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산업임을 알 수 있음

<국민경제에서의 유통산업의 비중>

(단위 : %, 1995기준 불변가격기준)
구 분 유통산업 제 조 업 농림수산업
GDP 고용인구 GDP 고용인구 GDP 고용인구
20002001 9.739.74 18.0618.14 34.233.8 20.219.7 5.35.2 10.910.3
* 한국은행, 통계청 통계DB

- 또 최근 새로운 성장동력원으로서 유통시스템의 효율화와 유통산업의 고부가가치화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크게 증가하고 있음
- 2001년 10월 맥킨지 보고서에 의하면 유통정보화 진전, 유통신업태 성장 등으로 인한 유통부문의 생산성 증가가 미국의 신경제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1995∼1999년 기간 중 미국 산업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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