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마케팅 보고서 - 무역마케팅 - 마케팅 시뮬레이션 - LCD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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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역마케팅 실전연습 LCD TV
Marketing Simulation
서론
제품 선정 이유
1.시장 목표
2. 환경 분석(SWOT분석) 및 예산편성
기업 분석
1. 업체개요
2. 협업컨소시엄
3. 연혁
4. 기업 로드맵
5. 기업 SWOT 분석
6. 조직구성
7. 업체 방문 배경
본론
- Product
1. 제품분석
1) 액정의 이해 및 TFT-LCD산업 현황
2) 마케팅전략
3) 기타
2. 결 론
- Place
Ⅰ. 독일
1. 독일의 일반 개괄
2. 시장 동향 분석(Market Analysis)
1) 거시경제 분석
2) 고객 동향 분석
3) 경쟁동향 분석
3. 유통 전략(Place Strategy)
Ⅱ. 인도
인도국가의 일반 개괄
인도 시장의 특성
시장규모
시장특성
한국과의 관계
경제 동향 및 주요 수출입 품목별 전망
한국-인도 간 주요 이슈
인도의 수입규제 제도
-Price
Ⅰ. INTRODUCE
Ⅱ. 정형거래조건별 수출사전원가계산서 예시(例示)
Ⅲ. 제품 포장 방법
Ⅳ. 수출통관
Ⅴ. 그 밖에 통관 서류의 예시(例示)
- Promotion
Ⅰ. Power-Lab Promotion 전략
Ⅱ. 각 국가별 목표시장 LCD TV 마케팅 전략
Ⅲ. 각 국가별 수출시 참고 사항(Export Guidelines)
Ⅳ. 목표시장 On-line/Off-line을 통한 바이어 발굴
Ⅴ. 유럽, 아시아 시장의 Buyer List
Ⅵ. 해외 시장 마케팅 성공 사례
Ⅶ.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들의 규격과 인증
결론
i. Power-Lab 전략
ii. 디스플레이 제품 관련 규격과 인증
iii. 프로젝트 후기
iv. 참고문헌
< 서 론 >
1. 제품 선정 이유
1). 시장목표
( 가전분야의 가장 큰 시장인 TV에도 이미 액정 디스플레이를(LCD)를 응용하는 것은 대세가 되었으며, 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 maker간의 경쟁 또한 치열하다. 기존의 브라운관 TV(CRT) 또는 대형위주의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의 경우 한 제품에 대한 응용분야가 한 가지로 제한 되어 있으나 LCD의 경우 동일 설비로 노트북용 또는 모니터용에서부터 핸드폰, PDA에 이르기까지 여러 제품의 혼합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산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고, TV시장의 적용이 가능하며, 많은 비용을 들여 신규 개발하는 디스플레이보다 빠른 시장진입이 가능하다. 또한 투자위험성도 비교적 낮으며, 성장률 또한 급격한 증가가 가능하다. 실제 LCD는 그 동안 노트북용 및 모니터용 LCD 생산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TV시장을 향해 접근하고 있어 30인치급까지는 독자적인 시장 구축이 가능하리라고 보고있다.
2) 환경분석 (SWOT분석) 및 예산편성
1) 환경분석
( 시장분석
( 그 동안 TV는 CRT(브라운관)로 대변되어 왔고 시장 규모 면에서 볼 때 아직 전체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디스플레이 기술의 개발로 새로운 형태의 TV가 새로운 응용분야의 개척은 물론 기존의 CRT를 대체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CRT는 평판 디스플레이(LCD, PDP)에 비해 그 동안 상업화의 역사가 길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나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평판 디스플레이는 이러한 CRT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에서 그 응용분야가 출발하여 점차 대체하는 방향으로 넓혀 갈 것이다.
모든 디스플레이가 그렇듯이 TV시장 역시 대형화, 고급화로의 이동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영상압축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HDTV등 고급화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어 LCD및 PDP의 성장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2002년 디지털위성방송의 시작과 월드컵 열풍 등으로 인하여 디지털 TV의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기존 브라운관 TV를 급속하게 대체하고 있다.
TFT-LCD의 경우 소형에서부터 중형(5~30인치급) 크기에서 화면 크기 및 해상도를 비교적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반면 PDP의 경우는 화소(pixel) 크기의 제한 등으로 인해 30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에서 상대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그러나 CRT TV를 제외한 기술은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하는 단계로써 현 상황에서 각 종류별 market share를 정확히 예측 하기란 무리가 있다. 아직은 CRT를 대체하는 수요라기 보다는 각기 갖고 있는 특성과 이에 따른 용도에 맞게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시장 규모를 넓혀 나갈 것으로 보인다. LCD TV의 경우 이미 본격 시장이 형성된 모니터용 액정생산을 통해 생산기술 확보 및 투자에 대한 감가상각이 이루어지면서 가격 경쟁측면에서도 최근에 신규 투자 및 개발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PDP에 비해 훨씬 빠르게 시장을 넓힐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단위:백만대)
구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브라운관TV 135.3 140.7 146.1 151.1 156.9 163.0 LCD TV 0.3 0.8 2.0 3.5 4.8 6.7 PDP TV 0.2 0.3 0.7 1.3 2.5 4.0 프로젝션 TV 2.2 3.1 4.3 5.5 6.0 7.0 합계 138.0 144.6 152.7 160.9 170.0 180.0 <표.1> 세계 TV시장 규모(대수기준), 디스플레이서치
( 디스플레이에 따른 TV의 분류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TFT-LCD산업 경쟁력 향상방안, 장진,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지 2권 1호, 2001년 2월
액정 TV의 현황 및 전망, 이이상,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지 2권 1호, 2001년 2월
TFT-LCD산업, 디지털가전경쟁, 매경ECONOMY 2002년 9월 11일
월드컵과 디스플레이 산업, 임영모,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지 3권 4호, 2002년 8월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쟁, 임영모, 삼성경제연구소, 2001년 11월
가전산업, 한국주력산업의 경쟁력분석, 최 봉 외, 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각 인터넷 LCD관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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