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만도공조 `딤채`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2. 회사 소개
1) 회사개요
2) 경영이념
3) 연혁
4) 재무정보
5) 품질활동


Ⅱ. 본론
1. 딤채의 경쟁 전략
1) 시장내 경쟁력 분석
2) 경쟁기업 분석
3) 소비자 반응 분석
4)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
5) 5 Force를 통한 산업의 특성 분석
6) SWOT 분석
2. 만도공조의 다각화와 수직통합
3. 딤채의 성공 이유
4. 딤채의 향후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례 선정의 이유

만도공조의 딤채는 오랜 역사를 가진 기업은 아니지만 2003년에 영국의 헐(Hull)대학의 교재에 실려 사람들의 이목을 끌게 되었다.
흔히 성공사례들 중에 국내 대학이 아닌 해외 대학의 교재로 실린 기업은 만도 공조가 거의 처음이다. 만도공조는 차량용 에어컨과 자동차 에어컨 회사로써 공조 기술의 핵심역량을 키워 새로운 개념의 김치냉장고를 만들어 내었다. 만도공조는 선발주자로 김치냉장고 시장에 뛰어들어 선점 효과를 브랜드 파워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김치냉장고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냈다.
만도공조의 딤채는 마케팅 성공사례로 유명하다. 그러나 김치 냉장고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함으로써 브랜드 파워를 쌓기 까지 다양한 마케팅 전략뿐만 아니라 경영전략을 통해서 경쟁우위를 다져왔을 것이다. 이러한 경쟁 우위를 다지기위해 만도공조에서 어떠한 노력들을 해왔는지 수업시간에 배운 분석들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만도가 공조 전문 기업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만도의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자동차용 에어컨, 김치 냉장고 등 만도의 제품들은 냉방기를 이용한 관련 제품이어서, 수업시간에 배운 관련 다각화와도 연결짓는 것이 가능할 것 같아 만도공조를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만도공조 http://www.winia.co.kr/
만도위니아 http://www.mandowinia.co.kr/
딤채월드 http://www.dimchaeworld.com/company.php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일보 http://www.korealink.co.kr/
한경 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http://delias.dongeui.ac.kr/mailing/messages/data2/11007.html
http://www.dtime.co.kr/content/2002110602012361639001.html
http://www.kcsi.org/result/2002_index02_3.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royo***
    (2010.03.03 16:25:38)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김치냉장고 `딤채` 마케팅강화전략
  • 전략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것이다. 주부고객에게 호응을 얻게 된 만도공조의 딤채는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김치냉장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브랜드메이저(www.brandmahor.com)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 20~49세의 기혼여성 760명을 대상으로 김치냉장고의 인식 조사 결과 만도의 딤채가 신뢰감, 친근감, 품질과 성능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한국경제, 2002.11.07 김치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제 12 장 경영전략기법들(p 268)2. 확대화와 다각화를 적용해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자. 그리고 그 기업의 경영자원은 무엇이 있으며 주요 핵심역량은 무엇이었는가?(1)

  • 딤채의 김치냉장고 시장 성공 마케팅분석
  • 딤채’ 라는 브랜드로 김치 냉장고를 개발하여 선보이게 된 것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김치냉장고의 인식 조사 결과 만도의 ‘딤채’가 신뢰감, 친근감, 품질과 성능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이러한 결과를 낳게 한 만도 위니아 ‘딤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Ⅱ.본언1.만도 위니아 기업개요1-1.기업소개대표이사 : 김일태(金日泰) 설립일 : 1999년 11월 1일 경영이념 :고객

  • [컨설팅사 분석] 보스턴 컨설팅 그룹
  • 전략과 기업 포트폴리오(1) 현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2) 성장전략수립(3) 용어정리2. BCG MATRIX 사례 연구(1) 다우 vs 몬산토(Dow vs Monsanto).(2) Star - 만도공조의 김치냉장고 “딤채”(3) Question Mark (Problem Child) - 삼성컴퓨터 “메직스테이션”(4) Cash Cows - “아침햇살” 전체음료시장의 No.1 브랜드를 목표로(5) Dog - 롯데 자일리톨껌 3. BCG의 장점과 단점 - 결론 -○ 참고문헌 - 서론 -1.회사개요보스턴컨설팅그룹(이하 BCG)은 세계적인 명성의 경영 컨설팅

  • 성공사례분석 - LG전자 `휘센`의 브랜드 전략
  • 전략 게임에서 탈피하여 개별 브랜드 전략을 취함으로써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이를 통하여 세부 제품에서의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휘센은 강력한 브랜드경쟁력을 갖추어 나갈 수 있었으며 이는 세계화의 중요한 발판이 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지금도 가전시장뿐 아니라 한국시장에서는 많은 산업에서 브랜드경영의 전략은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전문적인 브랜드는 대기업이 아니라 오히려 중소기업에게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