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씨티은행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 씨티그룹 및 한국씨티은행 개관
1. 씨티그룹의 일반적 현황
2. 한국씨티은행의 현황
Ⅲ. 금융산업 분석
1. 국제 금융시장의 추세 및 특징
2. 국내 금융시장의 환경 및 변화
Ⅳ. 씨티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
1. 제1기(1960~1980): 기업 금융 제공
2. 제2기(1980년대~IMF): 소비자 금융 실시
3. 제3기(IMF 시기): 잔류 결정 및 한국 경제 지원
4. 제4기: 한미은행 인수 전략
Ⅴ. 씨티은행의 주요 전략 및 이슈 분석
1. 글로벌화 vs. 현지화
2. 씨티그룹의 조직구조: 본사와 한국 지사와의 관계
3. 한미은행 인수 전략
Ⅵ. 평가 및 정리
1. 정부와의 호의적 관계유지 필요
2. 현지화와 글로벌화의 상호균형
▣ 참고 자료
▣ Appendix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요즘 한국의 금융산업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은 세계 최대 금융사인 미국 씨티그룹의 한국 지사인 씨티은행이 한미은행을 인수, 통합하여 한국씨티은행으로 재출범한 것이다. 이는 단기성 투자 펀드가 아닌 외국의 금융회사가 국내 금융사를 경영 및 시장확장 목적으로 인수한 첫 번째 사례로, 세계적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씨티그룹의 핵심 자원 및 역량이 한국씨티은행을 통해 발휘됨으로써 국내 은행들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국내 금융산업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본 조가 씨티은행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소수의 지점을 기반으로 기업금융과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PB를 중심으로 소극적인 영업을 하던 씨티은행이 돌연 전략적으로 급선회하여 카드 사업, 기업 금융, PB, 소매 금융 등의 제 분야에서 규모를 확장하기로 결정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1967년 국내 첫 진출 이후 삼십 년이 지난 오늘, 초기와는 전혀 다른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 씨티은행의 전략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핵심 이슈들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조우성, 하나경제리포트, 2004,
한국은행 발간자료, 우리나라의 금융시장, 2004,
최인호, KAMCO(한국자산관리공사) Report, 세계 유명 투자금융기관 소개
금융감독원, Annual Report
IMF, World Economic Outlook, 1960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정보] 제 99-17호
삼성경제연구소, 금융대형화추세와 한국은행의 과제, 2000
현대경제연구소, 영국, 멕시코의 금융주권 (추정제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 씨티은행 경영전략
  • 국제 경영 전략론 Citibank Launching the Credit Card in Asia Pacific (A)목 차Ⅰ. 서 론1. Case 요약2. 신용카드 산업의 특성⑴ 금융기관의 세분화 전략⑵ 신용카드 산업의 성공요인3. IntroductionⅡ. 본 론1. 씨티은행 카드사업부의 아시아 시장 진출⑴ 씨티은행의 경영전략⑵ 아시아 시장의 상황⑶ 아시아 시장 진입의 목적2. 국내에서의 씨티은행의 신용 카드 사업⑴ 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상황⑵ 씨티은행 신용카드

  • [은행합병]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사례
  • 1. 은행합병과 국내금융기관의 구조조정 31.1 은행 합병의 동기와 외국사례 31.1.1 경영합리화 31.1.2 대형화 41.1.3 영업기반의 상호보완 41.1.4 구제합병 41.2 한국의 은행 구조조정과 현황 41.2.1 국내 은행산업의 구조조정 배경 및 현황 41.2.2 향후 전망 62. 한미은행 72.1 개요 72.2 한미은행의 인수대상자 선정과정 82.2.1 한미은행이 인수대상으로써 가진 매력 82.2.2 인수대상자 선정과정 93. 씨티은행의 M&A 추진 배경 및 전략 103.1 개요 103.1.1 씨티그룹의

  • [국제경영] 외국계은행의 국내 진입- 씨티은행사례
  • 외국계 은행의 국내 진입-CITIBANK의 사례-제출일: 12월 20일-목차-1. 외국은행의 한국 진출 시기 및 동기(IMF 이전)1.1. 외국은행의 한국 진출 시기1.2. 외국은행의 한국 진출 동기2. 씨티은행 개관- 역사와 시기별 성장전략2.1 초기 상업은행 시대(1812-1891)2.2 경영이념의 확립과 성장기(1891-1929)2.3 시련 및 극복기(1930-1939)2.4 영업환경의 격변기(1940-1967)2.5 범세계적인 금융서비스 시대(1968-1980)2.6 금융개방시대의 도래와 시련기(1980년이후)3. 씨티은행의 국

  • [국제경영] 씨티은행 경영전략
  • Citibank목 차Ⅰ. 서 론1. 신용카드 산업의 특성⑴ 금융기관의 세분화 전략⑵ 신용카드 산업의 성공요인2. IntroductionⅡ. 본 론1. 씨티은행 카드사업부의 아시아 시장 진출⑴ 씨티은행의 경영전략⑵ 아시아 시장의 상황⑶ 아시아 시장 진입의 목적2. 국내에서의 씨티은행의 신용 카드 사업⑴ 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상황⑵ 씨티은행 신용카드의 종류⑶ 씨티은행 카드사업부의 전략 분석3. 국내의 씨티은행 카드사업부의 전략의 한계점⑴ 씨티은행

  • [국제경영] HSBC의 한국진출전략 분석
  • 전략Ⅲ 결론 Ⅰ. 서론 1. 은행산업의 특징과 보고서의 목적외국계 은행의 국내 은행시장 공습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미은행을 인수한 세계 1등 은행, 씨티금융그룹이 11월1일자로 통합 한국씨티은행을 발족시켰고 세계 3위의(2004년 기준) HSBC(홍콩샹하이은행)는 제일은행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외환위기 직후가 뉴브릿지, 론스타 등 펀드들의 단순한 자본 참여기였다면 이번 외국계 은행의 공세는 금융을 잘 아는 오리지널 금융자본의 진출이기에 더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