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씨티은행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 씨티그룹 및 한국씨티은행 개관
1. 씨티그룹의 일반적 현황
2. 한국씨티은행의 현황
Ⅲ. 금융산업 분석
1. 국제 금융시장의 추세 및 특징
2. 국내 금융시장의 환경 및 변화
Ⅳ. 씨티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
1. 제1기(1960~1980): 기업 금융 제공
2. 제2기(1980년대~IMF): 소비자 금융 실시
3. 제3기(IMF 시기): 잔류 결정 및 한국 경제 지원
4. 제4기: 한미은행 인수 전략
Ⅴ. 씨티은행의 주요 전략 및 이슈 분석
1. 글로벌화 vs. 현지화
2. 씨티그룹의 조직구조: 본사와 한국 지사와의 관계
3. 한미은행 인수 전략
Ⅵ. 평가 및 정리
1. 정부와의 호의적 관계유지 필요
2. 현지화와 글로벌화의 상호균형
▣ 참고 자료
▣ Appendix
- 본문내용
-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요즘 한국의 금융산업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은 세계 최대 금융사인 미국 씨티그룹의 한국 지사인 씨티은행이 한미은행을 인수, 통합하여 한국씨티은행으로 재출범한 것이다. 이는 단기성 투자 펀드가 아닌 외국의 금융회사가 국내 금융사를 경영 및 시장확장 목적으로 인수한 첫 번째 사례로, 세계적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씨티그룹의 핵심 자원 및 역량이 한국씨티은행을 통해 발휘됨으로써 국내 은행들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국내 금융산업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본 조가 씨티은행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소수의 지점을 기반으로 기업금융과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PB를 중심으로 소극적인 영업을 하던 씨티은행이 돌연 전략적으로 급선회하여 카드 사업, 기업 금융, PB, 소매 금융 등의 제 분야에서 규모를 확장하기로 결정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1967년 국내 첫 진출 이후 삼십 년이 지난 오늘, 초기와는 전혀 다른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 씨티은행의 전략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핵심 이슈들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조우성, 하나경제리포트, 2004,
한국은행 발간자료, 우리나라의 금융시장, 2004,
최인호, KAMCO(한국자산관리공사) Report, 세계 유명 투자금융기관 소개
금융감독원, Annual Report
IMF, World Economic Outlook, 1960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정보] 제 99-17호
삼성경제연구소, 금융대형화추세와 한국은행의 과제, 2000
현대경제연구소, 영국, 멕시코의 금융주권 (추정제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