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혁신과 최고경영자(CEO)의 바람직한 역할(2005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로, 교수님께 A+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 목차
-
<서론>
1. 기업혁신은 시대의 대세
2. 혁신은 과연 무엇인가
1> 경영혁신
2> 기술혁신
3> 공정혁신
4> 관리혁신
5> 조직혁신
6> 인적자원 혁신
3. 어떠한 경영혁신이 필요한가
1> 경영혁신은 몇 가지 기본원칙
2> 기업들 대부분 전통적인 경영관리 방식상의 문제점
4. 다양한 혁신(Innovation) 기법들의 활용과 통합
5. 기업혁신 위한 임원 및 CEO의 바람직한 역할
1> 사례1 선진 우량기업 IBM
- 본문내용
-
<서론>
1990년대 들면서 국내기업들에도 대대적인 경영혁신의 바람이 불었다. 이에 따라 벤치마킹이나 리엔지니어링, 고객만족 경영 등 경영혁신기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그러나 경영혁신은 이론이나 기법만으로는 불가능한 것이다. 문제는 경영혁신의 주체인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 배양과 인식의 전환이 없이는 그 성과를 기대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전략 방향을 결정해 나가는 경영자들의 자기변화와 혁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기업혁신은 무엇인지, 어떠한 경영혁신이 필요하며 다양한 경영기법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 심층 분석해본다
1. 기업혁신은 시대의 대세
지금 세계는 중단 없는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경제의 통합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무한경쟁의 WTO 체제의 출범은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나 국가가 새로운 발전과 도약의 기회로 작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이러한 국제환경의 변화는 각 지역 내부의 격렬한 이해관계가 겹치면서 최악의 상태를 연출하고 있다. 즉 역내 자유무역과 역외 보호주의라는 편향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우수한 능력을 갖추고 국내에서 활동해 온 기업은 규제 없는 해외진출 기회를 포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정한 보호의 우산 속에서 성장해 왔던 기업은 세계적으로 도전을 받아 시련을 겪게 된다.
세계 경제환경도 큰 변화를 맞고 있다. 국가 간의 제도에 의한 시장왜곡 없이 부존자원의 차이만 존재하는 환경 하에서 생산과 무역이 앞으로는 완전히 시장 원리에 따라 이뤄질 것이다. 정보통신분야의 기술혁신으로 수주, 생산, 판매 활동이 지구촌 어느 곳이라도 순간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가 하나의 연계된 생산 및 소비 시장화가 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주요기업들은 기존의 시장지배력과 기술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경쟁과 협력이라는 양면 전략을 쓰고 있다. 즉, 전략적 제휴의 기업경영 형태의 세계화가 진전되고 있는 한편으로 고도의 기술개발 능력을 보유한 선진국 기업간에 더욱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렇게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려면 기업의 혁신이 요구된다. 이를 두고 '피터 드러커'는 "어제의 기업이 반드시 내일의 기업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경영 환경의 광범위한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아울러, 그의 예견은 지금 현재 사실로 증명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를 거부하는 기업은 성장은 고사하고 생존이 불가능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