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비용사례] 품질원가에 대한 LG사례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품질 원가의 정의와 필요성
2. 품질 원가의 산정 집계 대상 설정(LG전자)
3. 품질 원가의 산정 집계(LG전자)
4. LG전자 품질 원가자료 및 참고자료의 집계
5. LG전자의 품질원가 평가
6. 저품질의 근본 원인과 이에 관련된 품질 원가의 파악
7. 개선 프로젝트
8. LG 전자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품질 원가의 정의와 필요성

품질원가 보고서 시작에 앞서 품질원가에 대해서 알아보면 품질원가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실현시키기 위해 발생되는 모든 원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혹은 ‘처음부터 목표품질 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거나 또는 그러한 가능성으로부터 발생되는 추가비용’을 품질원가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즉 품질원가는 당초부터 제품이 올바로 생산된다면, 불량품 생산, 재작업, 검사 및 고객으로부터의 불만처리 등과 관련된 비용이 제외될 수 있다는 사고에서 나온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을 가장 잘 나타낸 표현으로는 Juran의 표현으로서, Juran은 “만약 모든 불량이 제거될 경우 회피 가능한 원가를 기업에서 발생한 원가에서 식별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품질원가를 정의하고 측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발생되는 품질원가를 식별하고 측정함으로써 낭비를 없애고 적극적인 이익개선을 위한 방안모색을 강구하기 위한 것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Besterfiled(1986)와 Morse(1987)의 주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품질프로그램의 전반적 유효성에 대한 평가 수단이 된다. 품질원가는 화폐단위를 이용하므로 부문별 그리고 제품별 추가정보를 포함하여 품질의 재무적 중요성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의 내용이 매우 불충분합니다.
  • bkcho***
    (2007.01.12 10:00: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사례에 대한 구체적 접근이 안되었음.
  • biv***
    (2006.08.25 10:47:48)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미샤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과 대안
  • 대한 선입견을 과감히 벗어 던져버리는데서 출발했다. 감성에 호소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식됐던 화장품을 가까이 두고 자주 써야 하는 일상생활용품이자 기능성 제품으로 보고, 감성에 호소하기 위해 들어가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품질과 가격으로 승부했다.즉, 미샤는 ①화장품의 유통구조와 가격구조에서의 혁신 ②인터넷 온라인 매장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성공적인 런칭(launching)을 한 최초의 브랜드 ③새 시장을 찾는 방법 중 하나로 제안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품질 등의 운영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고, 관리자들을 위한 사업수행 상세 정보 및 리포트 제공이 가능한 BIS를 구축해 의사결정시 시스템을 이용한 즉각적인 필요 정보 조회가 가능해짐분석 툴을 이용해 단시간 내에 보고서를 생성하고 정합성을 확보경영계획 수립 소요 일수: 90일 ->30일, 월별 생산실적 집계기간:3일->1일, 주요업무 프로세스 수행시간 75%감소 4.2. ERP 사례: 두산중공업 도입배경 KT는 민영화 기반을 완성하는 사업의 일

  • [고객경영] 고객만족경영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 사례라 할 수 있다. 고도의 산업화와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기업들은 시장에서 보다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생산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 혹은 재고 등의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노력들을 통해 생산 및 공정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금도 보다 효율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원가에서 경쟁기업들에 우위를 차지하거나 혹은 품질에 우위를 갖거나 가격외의 부분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우위를 점해 시장

  •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중요성,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탄생배경, 도입효과,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구축현황, 사례, 향후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활용 방향
  • 사례1. 사전준비1) 삼성전관의 프로세스 혁신 추진 활동의 컨셉95년경에 이르러 내부적으로 위기를 감지하기 시작했다. 그간의 양적인 성장에 비해서 질적인 성장이 미처 따르지 못했다는 평가가 일고 있었는데, 삼성전관의 제품은 일본에 비해서 품질이나 기술력 면에서 뒤지고 있었고, 인건비나 일반 관리비등의 원가 경쟁력에서는 대만에 비해 뒤떨어지는 이른바 샌드위치의 상태에 놓여있었다.또한 한편으로 고객사들의 품질 및 납기에 대한 요

  • 광동제약 기업분석
  • 보고서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이고 우리 사회문제로도 대두되고 있는만큼 분명한 사실이다. -반면 정부의 약가규제로 인하여 소비가 늘어남에도 매출이 줄어드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제약산업이 전도유망한 사엄임에도 국내시장상횡이 그리 좋지만은 않은 이유다.(2)영업분석-광동제약은 제약회사이긴 하나 음료회사에 가까울만큼 독특한 집중화전략을 채택하였다. 생수산업에 뛰어들거나 타 제약사 대비해서 상당히 낮은 연구개발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