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LG생활건강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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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ⅰ. 기업 전반에 대한 소개
ⅱ. 윤리경영의 필요성

1) 윤리경영과 기업가치

2)윤리경영과 기업 이익

Ⅱ. LG생활건강의 세계경영과 창조윤리경영

ⅰ. LG생활건강 정도경영의 발자취

ⅱ. LG생활건강의 정도경영

ⅲ.정도경영 추진현황

ⅳ.실천 프로그램

1)불공정사례 신고센터

2)윤리사무국

3)금품수수 신고제도

ⅴ. 실천지침과 사례

ⓛ금전수수
②향응 및 접대
③편의 제공
④차용(동산 및 부동산), 부채 상환, 보증, 금전 대차

2.거래 업체에 대한 부당 지분 참여

①주식 수수 및 투자
②공동 투자 및 공동 재산 취득

Ⅲ. 향후전망 및 시사점

ⅰ. 미래 지속가능 경영

ⅱ.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등장 배경과 기업경영원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2.거래 업체에 대한 부당 지분 참여
<기본 원칙>
(1)이해 관계가 있는 거래 업체의 상장・비상장 증권에 대한 부당한 지분 취득은 절대로 안 된다.
(2)이해 관계자와의 공동 투자 및 공동 재산 획득은 부당한 행위이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 실질 지분 소유 관계에 근거하여 지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이해 관계자로부터 수취한 것으로 간주한다.
대상 행위 및 판단 기준
①주식 수수 및 투자
구분
예시
행동 원칙
비고
상장 주식
회사와 거래 관계에 있는 보유 주식 전체
회사의 원칙에 따라 정리 및 매매 금지
LG 각사, KOSPI 200, KOSDAQ 50에 포함된 회사는 제외
이외의 경우는 회사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따라 거래 여부 결정
비상장 주식
회사와 거래 관계에 있는 보유 주식 전체
즉각 정리 및 매매 금지
비상장 주식은 어떠한 경우에도 주식의 소유 및 매매를 금지함


②공동 투자 및 공동 재산 취득
구분
예시
행동 원칙
비고
공동 투자・공동 재산 취득
자금의 공동 투자를 통한 동산・부동산의 취득, 콘도・골프・헬스 클럽 등의 회원권, 부동산 투자 등
금지
신고 후 지분 정리
합작 투자 사업
자금의 공동 투자, 명의 등재 등을 통한 공동 회사 보유 및 합작 투자에 의한 사업 영위
금지

협력 회사 겸직
이해 관계자의 회사에 이사 등재, 직원 겸직 및 실질적 업무 수행 행위
금지



▶윤리규범 적용사례
<CASE 1. 협력 업체 지원・육성에 따른 딜레마>
S사업부는 최근부터 기존 수익 구조를 유지하면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자 각 부문별 제품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당사에 주문자 부착 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협력 업체들에게도 지속적인 원가 절감으로 공급 단가를 낮춰줄 것을 요청하였다.
대부분의 협력 업체는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 제품의 제조 원가를 낮추었다. 하지만 K산업의 경우는 달랐다. 노후한 설비 때문에 생산성이 낮아 더 이상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없다고 당사 관련 부서에 통보해온 것이다. 이에 해당 부서에서는 K산업과의 관계 문제를 놓고 토론이 벌어졌는데 크게 두 가지 의견으로 대립되는 양상을 보였다. 하나는 당사가 K산업에 생산을 의뢰하는 제품이 향후 시장에서 큰 폭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업부 중장기 계획에 부합하는 보다 경쟁력 있는 업체로 협력사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었고, 다른 하나는 K산업을 지도・육성하여 협력사의 기술과 경쟁력을 향상시키자는 의견이었다.
Q. 기존 협력 업체를 지도・육성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을 투입해야 합니다. 그보다는 능력 있는 협력 업체로 교체하는 것이 단시간의 효과적인 목표 달성에 도움 되지 않을까?
A. LG생활건강이 현재와 같은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바탕에는 당사와 관계를 맺고 있는 수많은 협력 업체들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LG윤리규범에서는 ‘거래처와 상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거래처를 지원・육성할 것’을 명시하고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론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는 모든 거래처가 지원이나 육성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순간의 이익을 위하여 거래처를 수시로 교체하는 것은 기존에 구축된 신뢰를 저버리게 되는 것이고 이는 소탐대실의 우를 범하는 일이 될 수 있다.
관련조항
윤리규범 제3장
3. 상호 발전의 추구
(1)기술 지원 및 경영지도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거래선이 경쟁력을 갖추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혁신을 통해 창출되는 수익을 상호 공유한다.
(2)깨끗한 거래 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거래선과 상호 노력한다.
윤리규범 실천지침 제3장
4.거래처의 지원, 육성
(1)거래처를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한 기준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2)거래처 육성 기준에서는 지원 대상 거래처의 자격을 명시하고, 기술 지원이나 경영지도등 구체적 운영기준을 포함한다.
(3)기술 지원이나 경영지도에 의해 창출되는 수익은 공정하게 상호 공유한다.

<CASE 2. 생산성 향상과 관계없는 부적절한 생각>
M사업부의 주력 제품 생산 라인을 맡고 있는 C팀장은 매달 생산 팀장 전원이 참석하는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 실적 회의에서 지속적으로 질책을 받아왔다.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의 생산 공정이 자동화되어 있어 더 이상 추가적인 원가 절감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데 있었다. 그러던 중 제품 원료 가운데 향(Flavor)이 사용량은 적으면서 단가 비중이 높다는 것, 그리고 현재까지 완제품의 품질 관리 기준에서 향의 강도가 차지하는 비중이 중간 범위에 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따라 C팀장은 제품 제조 공정 중에서 향의 투입량을 처방 대비 10%로 줄였고, 그 다음 달부터 제조 원가를 0.3%감소시킬 수 있었다. 이후 3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그는 향의 투입량을 10%더 줄일 것을 지시했고 제조 원가를 0.2%추가 감소 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품질 관리 항목에서 향의 강도(부향율)가 하한치에 이르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Q. 생산 담당 부서가 품질 관리 범위 내에서 제조 원가를 0.5%인하한 것은 오히려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A. 연구팀에서 해당 제품을 개발하면서 수차례 소비자 조사를 하여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향의 함량을 결정한다. 또한 완제품에 대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향의 강도를 품질관리 기준의 중간 범위에 배치한 것이다. 그런데 ‘품질 테스트 범위 안에만 들면 우리(생산 부서)의 임무는 제대로 한 것’이라 생각하고 단기적인 원가 절감 차원에서 원료의 함량을 줄였다면, 그 동안 해당 제품을 사랑하고 애용해온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행위가 될 것이다. 이는 그 동안 LG생활건강이 소비자와 약속해온 가치의 제공을 저버리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조항
윤리규범 제1장
2.가치의 창조
(2)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만족을 줄 수 있는 참된 가치를 계속해서 창조한다.
윤리규범 실전지침 제1장
2.고객과의 계약・사후 관리 이행 철저
(2)고객에게는 최고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불량 상품의 판매, 부실한 서비스의 제공 등으로 고객이 불만을 갖지 않도록 한다.

참고문헌
LG생활건강 김평윤 상무님과 인터뷰
LG생활건강 윤리규범 핸드북
홈페이지
LG생활건강 홈페이지
http://www.lgcare.com/
LG정도경영 제보라인
http://ethics.l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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