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윤리경영] 호텔산업의 윤리적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윤리의 정의
Ⅱ. 기업윤리(企業倫理)
Ⅲ. 호텔윤리(企業倫理)
Ⅳ. 기업윤리와 호텔윤리의 비교
Ⅴ. 윤리경영의 추세
Ⅵ. 호텔의 윤리적 사례들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윤리의 정의
윤리란 도덕적으로 "좋고"/"나쁘고", "옳고"/"그른" 것에 관한 것으로 가치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윤리는 근본적으로 추론된 것으로 가치와 일치해야만 한다. 그러나 모든 가치와 윤리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가치가 행동으로 전환되어 행동의 규범적 기준을 대표할 때만이 윤리가 된다. 따라서 가치는 일차적인 것으로 가치에 기반 한 행동이 윤리가 된다. 즉 가치에 기반 해 있을 때 행동도 윤리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윤리의 개념은 인간관계로부터 발생한 행동에 제한되는 것으로 윤리는 타인에 대한 혹은 타인을 위한 개인적, 집단적 책임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나온다. 행동이 윤리적이라고 할 때에는 오직 그것이 타인이게 영향을 주고 사회적 맥락에서 가치적일 경우이다. 따라서 윤리라는 용어는 보다 특정한 행위의 기준, 일반적인 도덕적 판단의 기준, 그리고 체계에 대한 지역공동체와 집단 그리고 전문직 등의 도덕규범이나 전형을 의미하게 된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윤리는 규범적인 것이 좋다. 어떠한 행동을 "좋다" 혹은 "나쁘다"거나, "옳다" 혹은 "그르다"라고 간주하게 되는 기준이나, 정당화, 해명, 적용(응용)등에 관한 것이 규범적인 윤리이다. 그러나 전문직은 규범적인 윤리에서 보다 나아가 응용 윤리를 일상생활에 적용하게 된다. 이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전문직의 옳고 선한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으로 전문직의 영역에서 발견되는 윤리적 문제들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조직하기 위한 것이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bjy0***
(2009.12.28 10:46: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