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신세계 그룹의 윤리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세계 소개

2. 윤리경영이란?
(1) 윤리경영 정의 및 현황
(2) 윤리경영 중요성

3. 신세계 윤리경영 분석
(1) 윤리경영 도입배경
(2) 윤리경영 제도
(3) 윤리경영 교육과 평가
(4) 윤리경영 사례
(5) 윤리경영 이슈
(6) 윤리경영 한계와 방안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신세계 그룹은 임직원 22,800명(정규직, 관계사 포함), 백화점, 할인점 중심의 유통전문기업이다. 신세계는 1991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선언한 이후 1993년 국내 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유통업의 흐름을 바꿔놓았다. 당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던 국내 쇼핑환경은 신세계의 신업태 도입과 함께 합리성과 다양성을 갖춘 현대화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또한 1993년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인재개발원을 개원하여 유통전문 인력 양성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유통 사관학교’라는 명성 아래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를 이끄는 산실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1997년 2월, 신세계는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 이마트 해외진출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고 거대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1997년 4월,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 분리되면서 종합 유통 그룹으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시작한 신세계는 외환위기 시절인 1998년, 이마트 다점포망 구축을 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등 국내 경제회생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1999년 윤리경영 선언과 함께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신세계는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역량 강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마트의 눈부신 성장과 함께 국내 최고의 유통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한편, 백화점 부문에서도 강남점 개점, 본점 리뉴얼, 죽전점 신규 오픈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유통명가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현재 유통지원부문(신세계건설, 신세계I&C, 신세계인터내셔널, 신세계첼시)와 서비스부문(신세계푸드, 조선호텔/베이커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신세계L&B)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shinsegaecorp.com
www.seri.org
www.retailnew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hankyung.com
www.mk.co.kr
www.segye.com
신세계 윤리경영의 이해 - 백윤득, 신세계 기업윤리실천사무국, 2010
윤리경영 전략 - 이관춘, 학지사, 2009
윤리경영이 글로벌 경쟁력이다 - 김정년, 율곡출판사, 2008
기업의 윤리수준 및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 박은미, 세종대, 2008
윤리경영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세계 사례를 중심으로 - 최용석, 고려대, 2008
관리자의 윤리수준 유형에 따른 이해관계자의 반응에 관한 연구 : S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 이병길, 한양대, 2007
유통기업의 윤리경영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상욱, 중앙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세계백화점 회사소개, 윤리경영
  • 대한민국 유통대동맥신세계ShinsegaeCorporate Info (회사소개)Ethics mgt (윤리경영)Employment (채용정보)Analysis (비교분석)Thinking 생각의견Reference 참고자료*-1946년 경북 상주 출생 - 70년 연세대 경제학과 졸업 - 72년 삼성전자 경리과 입사 - 77년 삼성그룹 비서실 관리팀 과장 - 82년 삼성물산 동경지사 관리부장 - 88년 삼성전자 관리담당 이사 - 96년 (주)신세계 경영지원실 전무 - 98년 (주)신세계 경영지원실 부사장 - 99년 (주)신세계 대표이사 -2001년 (

  • [경영학원론]신세계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을 조사의 주제로 선정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함께 한 기업을 선택하여 현재 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윤리경영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신세계 선정이유우리 조는 조사의 주제를 윤리경영으로 선정한 후 주제와 잘 맞는 기업을 선정하기 위해서 여러 번의 회의를 가졌다. 그리고 최종 후보로 웅진과 신세계가 선정되었다. 두 그룹 모두 우리나라의 대표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다.

  • 고객(소비자) 만족의 중요성과 기업성공 경영사례
  • 신세계 백화점은 현재 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는 추세라고 파악하고, 상품 확보와 유통에 관련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전에도 신세계 백화점은 2003년도 CSI 분석결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시설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고객 휴게실 및 의자 등 편의시설 확보를 통해 고객의 만족수준을 높여왔다.b) TCS(Total Customer Satisfaction)를 통한 사전 불만요소 파악TCS는 Ritz Carlton Hotel의 고객의 소리 접수 방식과 비슷한 방식으로

  • [MIS, 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 E-MART & RFID
  • 분석 도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위의 기사와 같이 최근 통신, 철강, 유통 등에서 각광 받고 있는 RFID의 E-MART 도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어 E-MART를 선정하게 되었다2. 이마트 전략1) 경영정략이 마트가 속해있는 신세계“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 종업원 협력회사 및 주주가 성과와 가치를 다함께 나누고,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된다.” 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 [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