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삼성 옙`yepp`과 아이리버`iriver` SPSS분석-예구매선호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STEP 3. SPSS Analysis
1. T-검정
2. 분산분석
3. 상관관계/회귀분석①
3. 상관관계/회귀분석②
4. 요인분석
5. 판별분석
STEP 4. Conclusion & Strategy
1. conclusion
2. strategy
- 본문내용
-
1. T-검정
1) 가정
먼저 우리들은 실제 소비자들이 iriver와 yepp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인식의 차이를 알고 싶었다. 우리가 MP3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을 통해 실제 소비자들은 두 제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또 두 제품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고 싶었다. 또 앞의 여러 사전조사에서 알 수 있었던 iriver와 yepp의 차이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지를 알고 싶었고 그러한 차이가 실제 설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를 기대했다. 이런 가정아래 각 변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정도를 알아보고 그것들의 평균의 차이가 의미 있는 차이인지 의미 없는 차이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정(대응표본 검정)을 실시하였다.
2) 분석
먼저 두 평균의 차이가 의미 있는 차이인지 의미 없는 차이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가장 오른쪽의 ‘유의확률’을 살펴봐야 한다. 유의확률이 0.05이하가 나온다면 그것은 두 표본의 평균의 차이가 의미 있는 차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대응8 I크기-Y크기>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든 차이가 유의한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은 MP3의 크기의 부분에서만 두 제품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는 그 차이를 인식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가장 앞에 있는 ‘평균’을 살펴봐야한다. iriver와 yepp의 평균의 차이를 말해주고 있는데 <대응2 I가격-Y가격> 항목만이 (-)의 값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모두 (+)의 값을 가지고 있다. 즉, 가격에서만 소비자들은 yepp이 더 우수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는 iriver가 우수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평균의 차이의 크기를 봤을 때 위의 표에서 표시한 것과 같이 평가>이미지>음질.. 순으로 그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제품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평가나 제품의 이미지등이 두 제품의 차이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MP3폰, MP3플레이어에 영향력 없을 듯 (http://www.com-world.co.kr/)
이미 컨버전스는 IT 전 분야에서 진행되어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대표적인 휴대용 디지털 기기로 자리잡은 휴대폰은 MP3, 디지털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휴대폰의 컨버전스는 MP3플레이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MP3플레이어 업체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오히려 MP3폰이 MP3플레이어 시장을 도와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함연호 팀장은 “현재 시판중인 MP3폰의 용량은 64~128MB이다. 이는 플래시 메모리 타입의 MP3플레이어가 256~512MB, HDD 타입이 20~40GB인 것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이다.”며, “특히 MP3플레이어는 용량뿐 아니라 전용 플레이어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정말 음악을 듣기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MP3폰은 별 매력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김동환 과장은 “용량도 그렇지만 배터리의 사용시간 또한 문제이다. MP3폰은 전화, 디지털 카메라, MP3 기능이 모두 탑재되어 있지만 길게 써야 1시간 남짓이다. 이는 오히려 MP3폰의 사용제한에 불만을 느낀 사용자들이 음악을 듣기 위해 MP3플레이어를 찾게 될 것이며 이는 곧 시장 확대의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다른 시각도 있다. 넥스트웨이의 김성훈 부장은 “아직까지 MP3폰이 플레이어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지만 앞으로의 전개 상황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이유는 최근 문제가 됐던 MP3폰 무료 다운로드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얼마전 음반제작협회 및 관련 업계에서는 DRM을 채택하지 않은 LG의 MP3폰에 문제를 제기하였는데 그 여파가 MP3플레이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직은 음제협의 화살이 MP3폰에 집중돼 있지만, 향후 MP3플레이어 업체들에도 화살이 날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