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삼성 옙`yepp`과 아이리버`iriver` SPSS분석-예구매선호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TEP 3. SPSS Analysis
1. T-검정
2. 분산분석
3. 상관관계/회귀분석①
3. 상관관계/회귀분석②
4. 요인분석
5. 판별분석

STEP 4. Conclusion & Strategy
1. conclusion
2. strategy

본문내용
1. T-검정
1) 가정
먼저 우리들은 실제 소비자들이 iriver와 yepp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인식의 차이를 알고 싶었다. 우리가 MP3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을 통해 실제 소비자들은 두 제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또 두 제품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고 싶었다. 또 앞의 여러 사전조사에서 알 수 있었던 iriver와 yepp의 차이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지를 알고 싶었고 그러한 차이가 실제 설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를 기대했다. 이런 가정아래 각 변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정도를 알아보고 그것들의 평균의 차이가 의미 있는 차이인지 의미 없는 차이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정(대응표본 검정)을 실시하였다.
2) 분석
먼저 두 평균의 차이가 의미 있는 차이인지 의미 없는 차이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가장 오른쪽의 ‘유의확률’을 살펴봐야 한다. 유의확률이 0.05이하가 나온다면 그것은 두 표본의 평균의 차이가 의미 있는 차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대응8 I크기-Y크기>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든 차이가 유의한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은 MP3의 크기의 부분에서만 두 제품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는 그 차이를 인식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가장 앞에 있는 ‘평균’을 살펴봐야한다. iriver와 yepp의 평균의 차이를 말해주고 있는데 <대응2 I가격-Y가격> 항목만이 (-)의 값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모두 (+)의 값을 가지고 있다. 즉, 가격에서만 소비자들은 yepp이 더 우수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는 iriver가 우수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평균의 차이의 크기를 봤을 때 위의 표에서 표시한 것과 같이 평가>이미지>음질.. 순으로 그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제품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평가나 제품의 이미지등이 두 제품의 차이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MP3폰, MP3플레이어에 영향력 없을 듯 (http://www.com-world.co.kr/)
이미 컨버전스는 IT 전 분야에서 진행되어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대표적인 휴대용 디지털 기기로 자리잡은 휴대폰은 MP3, 디지털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휴대폰의 컨버전스는 MP3플레이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MP3플레이어 업체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오히려 MP3폰이 MP3플레이어 시장을 도와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함연호 팀장은 “현재 시판중인 MP3폰의 용량은 64~128MB이다. 이는 플래시 메모리 타입의 MP3플레이어가 256~512MB, HDD 타입이 20~40GB인 것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이다.”며, “특히 MP3플레이어는 용량뿐 아니라 전용 플레이어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정말 음악을 듣기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MP3폰은 별 매력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김동환 과장은 “용량도 그렇지만 배터리의 사용시간 또한 문제이다. MP3폰은 전화, 디지털 카메라, MP3 기능이 모두 탑재되어 있지만 길게 써야 1시간 남짓이다. 이는 오히려 MP3폰의 사용제한에 불만을 느낀 사용자들이 음악을 듣기 위해 MP3플레이어를 찾게 될 것이며 이는 곧 시장 확대의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다른 시각도 있다. 넥스트웨이의 김성훈 부장은 “아직까지 MP3폰이 플레이어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지만 앞으로의 전개 상황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이유는 최근 문제가 됐던 MP3폰 무료 다운로드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얼마전 음반제작협회 및 관련 업계에서는 DRM을 채택하지 않은 LG의 MP3폰에 문제를 제기하였는데 그 여파가 MP3플레이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직은 음제협의 화살이 MP3폰에 집중돼 있지만, 향후 MP3플레이어 업체들에도 화살이 날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조사] 대학생 시장에서 소비자 삼성전자 yepp(옙) MP3 Player 구매 브랜드경로
  • 과적인 광고를 제작, 집행하기 위한 기본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Ⅱ. 소비자 분석1. 브랜드와 관련된 소비자의 need와 구매동기에 대한 정의MP3 player의 주 소비자층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까지의 학생들이다. 또한 이들은 삼성 MP3 “Yepp의 주 소비자이기도 하다.이들은 여가활동으로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Internet다음으로 음악 감상이 차지할 만큼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소비자들의 음악에 대한 이러한 욕구는 과거 라디오 프로그

  • [광고관리] ‘아이리버’MP3 IMC 전략수립 방안
  • 분석이다. 바로 이점이 현재 중견기업인 아이리버가 브랜드 마케팅에 올인한 이유로 분석된다. 아이리버는 당분간 MP3P시장이 급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이란 확신을 갖고 있다. 아이리버측은 국내 MP3P 시장은 올해 100% 성장할 것, 해외의 경우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보다 더 빠르게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시장상황 분석국내 MP3플레이어 3강에는 레인콤의 아이리버, 삼성의 옙, 거원시스템의 아이오디오가 꼽힌다. 시장조사기관인 GfK코

  • [마케팅분석] 삼성 옙 Mp3의 마케팅의 문제점 분석
  • 삼성옙의 약진에도 불구하고 현재, 여전히 아이리버가 1위인 상황이다. 또한 다른 중소경쟁업체와 나아가 새로 국내 시장에 진입하는 외국 유명 업체 와의 경쟁도 극심한 상태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과거적 추이와 현상황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여 보고 문제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앞으로의 디지털 컨버젼스 제품으로의 새로운 시장에 1위를 위해 어떻게 문제점을 보완하여 나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A. 삼성의 MP3P 시장 예측 실

  • [광고관리론] `아이리버`MP3 IMC 전략수립 방안
  • 분석이다. 바로 이점이 현재 중견기업인 아이리버가 브랜드 마케팅에 올인한 이유로 분석된다. 아이리버는 당분간 MP3P시장이 급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이란 확신을 갖고 있다. 아이리버측은 국내 MP3P 시장은 올해 100% 성장할 것, 해외의 경우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보다 더 빠르게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시장상황 분석국내 MP3플레이어 3강에는 레인콤의 아이리버, 삼성의 옙, 거원시스템의 아이오디오가 꼽힌다. 시장조사기관인 GfK코

  • [마케팅] 아이리버 기업사례 매카니즘
  • 아이리버 기업사례매카니즘: 창의력이 브랜드이자 상품이다. 목차Ⅰ.성공한 기업의 정의1.성공한 기업이란2.iriver에 대해3.iriver 성공 입증자료Ⅱ. 디지털 시대1.디지털 환경2.MP3P의 등장Ⅲ. iriver의 성공전략 (성공 스토리 라인)1. 시대환경에 맞는 아이템 설정2. 아웃소싱을 이용한 디자인 혁명3. 소비자와의 피드백과 CEO의 자율적 경영4.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영Ⅳ. iriver의 경쟁사1.국내기업 (삼성, 거원)2.국외기업 (애플)Ⅴ. iriver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