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MP3구매와 자기표현욕구에 관한 조사 -(레인콤)아이리버,거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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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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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MP3 시장 분석
1) MP3 의미
2) MP3 시장 성장 배경
3) 소비자 분석
① 주 사용층
② 사용 목적
③ 사용 행태
④ 주 소비층인 10대와 20대의 소비성향에 대한 선행 이론 고찰
2. 환경 분석
1) 내부 환경 분석-아이리버.
① 역사
② 제품
③ 핵심전략
2) 외부 환경 분석
1. (주) 거원
① 거원의 경영이념
② CW 300의 제품 설명
2. (주) 소니 코리아
3. (주) 삼성
3) 연구 목적
1. 심층 분석
Ⅲ 결론
설문지
- 본문내용
-
‘Sorry SONY’ 국내 한 MP3플레이어 제조업체는 이렇게 도발적인 광고 문구를 내놓았다. MP3플레이어가 CDP와 MD를 대체하는 차세대 휴대용 음향기기로 급부상하는 상황 을 잘 표현하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IDC에 따르면, 세계 휴대용 MP3 플레이어 판매량은 2000년 226만대에서 2001년 350만대, 2002년 583만대로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50% 이상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는 셈이며 IDC는 성장 속도가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고 2년 후인 2005년에는 1억 5710만대가 팔려 휴대용 MP3플레이어 시장은 32억5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렇게 비대해진 MP3의 주 고객 층은 흔히 N세대라 불리는 10대와 20대가 주 구매 층이다. 이들이 MP3의 주 고객 층이 된 이유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90년대 중반부터 음악을 공유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MP3를 이용해 왔기 때문이다. 이들은 WALKMAN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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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방과 개성이 강한 N세대들에게는 자신 스스로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그들에 입맛에 맞추어 그들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방법이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세워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내 MP3시장이 레인콤(아이리버)의 독주 양상으로 재편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레인콤은 올 상반기 20만여대의 MP3를 국내시장에 공급 현원(6만여대)과 디지탈웨이(5만여대)와의 격차를 3배 이상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고 삼성전자, 디지탈웨이, 현원, 레인콤 등이 업계 선두를 차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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