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합법적인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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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Introduction
1.다단계판매의 긍정성
2.다단계판매의 부정성

ⅱ.이론적 배경
1. 다단계 판매의 정의
2.다단계 판매의 개념
3.다단계 마케팅 역사
4.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 소사
5.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

ⅲ.일반유통과 다단계판매의 비교
1.다단계판매의 특징
2.할인점과 다단계판매 비교
♣사례분석-신세계이마트 vs 암웨이

ⅳ.다단계의 왜곡-피라미드
1. 피해사례
2. 피라미드(Pyramid Sales)판매의 개념
3. 합법적 다단계 판매와 피라미드 판매의 비교
4. 파라미드 판매조직의 사회적 문제점
♣사례분석-다이너스티 인터내셔넬vs한국재팬라이프

ⅴ.우리나라 다단계판매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1. 합법적 다단계판매의 부정성
2. 정부, 업체, 소비자, 사회적 측면의 개선점
3. 이상적인 다단계판매
4. 전 망
본문내용
이론적 배경

1. 다단계 판매의 정의

◉ 법률적 정의(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8항)
판매업자 또는 용역 제공업자가 특정인에게 다음 각목의 활동을 하면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순차적, 단계적(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3단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으로 이루어진 다단계판매조직을 통하여 행하여지는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을 말한다.
가. 당해 판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공급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아 이 를 소비자들에게 판매 또는 제공할 것
나. 위 '가' 항목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당해 특정인의 하위 가 입하도록 하여 그 하위 판매원이 당해 특정인과 같은 활동을 하도록 할 것

◉ 일반적 정의
상품을 사용해본 소비자가 그 상품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스스로의 의사로 판매원이 되고 상품을 주위 사람들에게 권해서 새로이 형성된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무한히 반복되는 무한 연쇄 소개판매의 한 형태로, 직접 판매(Direct Marketing)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방문판매, 통신판매, 회원제 판매 방식 등이 결합된 신유통기법이다.


2.다단계 판매의 개념

다단계 판매 (Multi-level Marketing) 의 핵심 개념을 정리해 보면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그 상품의 우수성에 탄복하여 스스로의 의사에 의해 판매원으로 전환되고 주위 사람들에게 권하여 상품을 나누어 쓰게 되며, 이렇게 형성된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반복됨으로서 상품의 판매 범위가 점차로 넓어지는
참고문헌
노정철(1997), 『다단계판매에 대한 실증분석』,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세조(1996),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한정희(1998), 『우리나라 다단계마케팅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재 편(1994), 『다이렉트 마케팅 성공전략』, 책과 길

이윤보,이동주 (1997),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이우용,정구현,이문규 (1998), 『마케팅원론』형설출판사


한국암웨이(주) http://www.amwaykorea.co.kr

다이너스티인터내셔낼 (주) http://www.21dy.wo.to/

신세계이마트 (주) http://emart.shinsegae.com/

안티피라미드운동본부 http://antipyramid.org/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딴지일보 http://www.ddanzi.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머니투데이 www.moneytoday.co.kr

조인스매거진 http://magazine.joi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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