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웅진코웨이 망하게 하는 요소와 조직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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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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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웅진코웨이의 실체
2. 웅진코웨이가 던져주는 Problem & Solving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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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코웨이 홈페이지의 ‘깐깐한 서비스’메뉴의 세 번째 코너가 바로 코디이다. 위의 홈페이지상의 글에 나타나 있듯이, 웅진 측에서는 대외적으로 코디를 서비스사원으로 소개하며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코디는 단순한 서비스사원만은 아니었다. 코디는 서비스사원인 동시에 바로 다단계 방문 판매원이었다.
아래는 Moneytoday의 2003년 10월 9일 목요일 기사의 내용이다.
『 정수기 유통 판매업체인 웅진코웨이개발이 등록 상 방문 판매로 돼 있을 뿐 실제 영업은 다단계판매로 이뤄져 사실상 불법 영업행위를 해온 신방판업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천년민주당 조재환 의원은 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질의자료를 통해 "웅진그룹의 계열사로 웅진코웨이 제조 가전제품 등을 유통하고 있는 웅진코웨이개발이 실제 활동이 없는 허위구좌 명의로 '웅진급여이체' 형식으로 수당을 지급하고 있고 대다수 지부에서 관리인의 판매도 암묵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등 3단계 이상의 다단계 판매를 시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웅진코웨이개발과 웅진닷컴의 신방판 영업이 아니라 사실상 불법피라미드 영업행위라고 주장하는 피해자 12명이 집단 고소한 바 있으며 서울YMCA도 피해내역을 검토해 사실상 무등록 다단계판매에 해당한다며 공정위에 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웅진코웨이 홈페이지상에는 판매 2만명, 코디 1만 명이라고 나와 있지만 실제 판매인원은 파악돼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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