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하이리빙`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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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Keywords: 네트워크 마케팅

1. Introduction
2. 하이리빙 회사 소개
2.1. 하이리빙의 기업 이념
2.2. 하이리빙의 연혁
2.3. 하이리빙의 창업 배경
2.4. 하이리빙의 판매 제품
① 생활상품군
② 화장품군
③ 건강기능식품
④ 일반식품
2.5. 하이리빙의 지사 및 지점
3. 네트워크 마케팅
3.1. 네트워크 마케팅의 정의
3.2. 네트워크 마케팅의 특징
3.3. 네트워크 마케팅 VS 피라미드
3.4. 네트워크 마케팅 VS 하이리빙
3.5. 네트워크 마케팅의 유통 구조
①유통의 일반적 개념
② 네트워크 마케팅의 유통 개념
4. 네트워크 마케팅의 거시 환경 분석
4.1. 경제적 요인
① 경기
② 물가 상승
③ 소득
4.2. 사회적 요인
4.3. 정치적 요인
4.4 법률적 요인
5. 하이리빙 SWOT 분석
5.1. 강 점 (Strength)
5.2. 약 점 (Weakness)
5.3. 기 회 (Opportunity)
5.4. 위 협 (Threat)
6. 하이리빙의 성공 Know How
… <8 Core 행동 원칙>
1. 책 읽기(학습 단계)
2. Tape 듣기 - 반복, 집중
3. Meeting 참석 - 핵심중의 핵심
4. 제품 애용(행동 단계)
5. 사업 설명(STP)
6. 고객 관리(고정 고객 확보, Share The Products)
7. 상담
8. 신뢰 쌓기(일관성 있는 언행)
7. 느낀점
7.1. 기업 경영 성공사례라고 정한 이유
7.2. 사례연구하면서 느낀점
7.3. 의문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2.3. 하이리빙의 창업 배경
1996년 최초 설립 당시 ‘진로하이리빙’이란 브랜드로 출범했다. 즉 80년 유통강자로 군림해온 진로그룹을 모기업으로 삼고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해표’로 널리 알려진 신동방이 진로그룹 부도 이후 최대주주가 되는가 하면 종근당, LG생활건강, 애경산업 등이 하이리빙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의 하이리빙에 대한 관심은 특별하다. 하이리빙을 설립한 이들을 국내 재벌 그룹들과 정부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암웨이 견제가 설립목적인 진로와 LG생활건강 주축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1991년 한국암웨이가 국내 영업을 시작한 후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며 내수생활용품 시장을 잠식해가자, 위기감을 느낀 재벌그룹들이 주축이 돼 하이리빙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즉, 한국암웨이의 ‘대항마’로 탄생한 것이 하이리빙이었다는 설명이다.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는 하이리빙을 설명할 때 항상 ‘한국암웨이’를 예를 들고 있다. 두 업체가 판박이처럼 닮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영업 방식에서부터 수당 및 직급 체계에 이르기까지 하이리빙과 암웨이는 복사판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를 설립한 배경에서조차 한국 암웨이가 등장할 정도다.
하이리빙은 1996년 6월 ㈜진로하이리빙이란 상호로 설립됐다. 당시 한국암웨이의 자본금이 19억원였던 것에 비해 하이리빙은 모그룹인 진로 그룹의 도움으로 25억원을 자본금으로 책정,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진로 그룹 관계자는 “하이리빙을 설립한 것은 암웨이의 유통 시장 점유율이 너무 위협적이었기 때문”이라며 “국내 유통망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대기업들과 함께 설립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할 정도였고,
실제로 당시 한국암웨이는 국내 유통 시장을 거의 장악해가고 있는 중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세제 시장은 이미 75% 이상을 점유한 상태였고, 생활용품 등으로 취급 물품을 확대하던 시기였다. 때문에 국내 대기업들의 매출이 죽을 쑤고 있는 상황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진로를 비롯한 LG생활 건강과 애경 산업 등의 매출 하락율은 회사의 존폐가 염려될 정도로 심각했다.
이것은 대기업들로 하여금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즉 한국 암웨이를 견제할만한 ‘토종 업체’를 만드는 계기가 된 셈이다.
하지만 당시 국내 토종 업체 중 대기업들이 믿고 거래할만한 규모의 유통 다단계 업체는 사실상 없었다.
때문에 신설 업체를 설립하자는 주장이 재계에서 일어났고, 이에 ‘80년 유통 강자’ 진로 그룹이 ‘㈜진로하이리빙’이란 상호로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를 설립하기에 이른다.

2.4. 하이리빙의 판매 제품

하이리빙 코리아가 생활유통 분야의 국민기업으로 단기간에 업계 정상권에 진입할 수 있었던 저력은 무엇보다도 뛰어난 제품에 있다.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차별화 된 제품선정과 제품개발 과정은 모두 회원 중심의 영업 마인드를 기반으로 한다. 사업자 리더들을 주축으로 한 사내 상품개발위원회는 제품 선정과 개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우수한 제품을 발굴, 개발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해준다. 소비자가 곧 판매원이며 사업가인 네트워크 방식의 특징을 최대한 감안하여 소비자로서도, 사업가로서도 만족할 수 있는 상품개발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각 영역에 걸쳐 우수한 제품을 선정한 후 일상생활에 기본이 되는 고품질의 생활용품과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고기능성 전문상품을 개발, 소비자형과 사업가형으로 차별화 된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즉 중저가 상품은 회원에게, 고가상품은 전업 사업가에게 판매토록 해 전체 회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질 높은 OEM 제품들을 상품화하기 위해 자체 연구개발 및 전문화를 위한 R&D 집중투자에 주력하고 있으며, 우수 메이커의 연구진과 공동 제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유명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① 생활상품군

환경 친화, 자연 사랑의 마음으로 만든 하이리빙의 세제류와 개인위생용품, 아기의 성장과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유아용품, 한국의 식생활에 가장 적합한 구성으로 제작된 주방용품, 균형잡힌 몸매의 아름다움과 자신감을 드러내는 패션라인 파운데이션, 장인 정신으로 만든 Leather collection등 자연과 가까운 깨끗한 일상을 만들고, 생활은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해주는 제품을 공급한다.

② 화장품군

하이리빙의 연구진과 세계적인 수준의 화장품 제조업체들의 생산 기술이 탄생시킨 하이리빙의 화장품은 순수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주는 세르본 기초화장품, 산소와 이소플라본을 함유한 내츄럴 화장품 이소비앙, 생기있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주는 코스메디칼, 남성의 피부에 활력을 주는 다이너스티, 튜오, 아기의 건강한 피부를 지켜주는 i-friend 베이비 화장품, 등 각 브랜드별 화장품이 있다.



③ 건강기능식품

엄선된 원료만을 선정해 엄격한 품질 관리를 거쳐서 생산된 하이리빙 건강 기능식품은 현대인의 건강 유지를 위해 보다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하며 활기찬 생활의 유지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특히, 10년간 이 길을 온 렉스진 바이오텍에서 우수 생산시설과 철저한 검수 과정을 통해 제조하므로 믿을 수 있다.

④ 일반식품

건강과 기호를 생각하며 즐길 수 있는 커피와 녹차류, 조미식품, 장류, 면발과 맛의 차별화를 느낄 수 있는 라면류, 전통김치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김치류, 전국 산지의 특산물을 직송 판매하여 신토불이의 진수를 맛보게 하는 농수산물, 담백한 맛의 로하이순참치,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도와주는 생식, 13가지 잡곡을 혼합한 잡곡 등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한다.

2.5. 하이리빙의 지사 및 지점

지 사
경인지사 부산지사 대구지사
강북지사 대전지사 광주지사
서울지사







표 2 하이리빙 지사표

지 점
전북지점 강원지점 경기남지점
경기북지점 울산지점 포항지점
제주지점 진주지점 경남지점
청주지점 목포지점









표 3 하이리빙 지점표

3. 네트워크 마케팅

3.1. 네트워크 마케팅의 정의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은 수많은 사람들이 그물처럼 연결되어 만들어진 조직에 의한 판매 활동 즉, ‘조직 판매’를 뜻한다. 이는 MLM(Multi Level Marketing)과도 의미가 비슷하나 MLM은 본래의 뜻을 보면 ‘수평적 관계인 다수의 사람들에 의한 판매 활동’으로 평등과 철저한 자유 기업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다단계 판매’라고 하는 우리의 법적 명칭은 ‘구직으로 올라가는 계단들의 집합’의 뜻에서 상하 개념이 명확하고 또 불법적인 피라미드를 연상케 해서 본래의 이념과는 거리가 먼 뜻 이다. 학계나 기업들의 공식 명칭은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올바른 개념의 정립을 위하여 ‘다단계 판매’에 대한 법적 명칭도 개정되어야 할 것 이다.

3.2. 네트워크 마케팅의 특징

① 무점포, 무자원 사업이다.
② 경험이 필요 없다.
③ 부부중심의 평생 사업으로 양도가 가능하다.
④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 할 수 있다.
⑤ 부업으로도 가능하여 부담이 없다.
⑥ 구성원은 소비자이며 동시에 사업가이다.
⑦ 시간, 목표량, 활동 범위에 얽매이지 않는다.
⑧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되는 광고가 필요 없다.
⑨ 모든 업무 관리는 본사에서 처리하므로 판매상은 시간과 노력만 투자하면 된다.

3.3. 네트워크 마케팅 VS 피라미드
구 분 네 트 워 크 피 라 미 드
합법성 합법적인 판매방식 불법적 판매방식
상품 우수한 품질의 중저가 소비재 품질이 떨어지는 고가의 내구재 중심
가입비 없음 각종명목으로 금품징수
상품 구조 강제구매없음 강제구매유도
확장 구조 하위판매원 확보의무없음 하위판매원확보 의무부과
수입원 상품판매에 의해서만 수익발생 판매원을 등록시키는 행위자체에서 수익발생
환불 제도 확실 미비하거나없음
재고 부담 없음 강제적, 의무적
사업장 철저한 무점포 사업장, 대리점형태


구 분 네 트 워 크 하이리빙
합법성 합법적인 판매방식 합법적
상품 우수한 품질의 중저가 소비재 저가의 세제류는 우수하나 다른 제품은 논란
가입비 없음 없음(예외: 창원지역)
참고문헌
하이리빙 홈페이지 http://www.hiliving.co.kr

http://cafe.naver.com/myhiliving/98

http://cafe.naver.com/ssg4396/590

http://cafe.naver.com/ds2kl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1

http://blog.naver.com/diakd18?Redirect=Log&logNo=100024154418


















“우리나라 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52.
"정보화에 따른 새로운 직업교육에 관한 연구: 네트워크 마케팅 (주)하이리빙을 중심으로",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2-60.

김시중(1997), 한국네트워크 마케팅, 용안 미디어, 서울, 30-31.
김승용(2002), 한국에는 정통네트워크마케팅이 없다, C&C, 서울.
김흥섭(1997), “한국 다단계 마케팅의 실태와 발전방안”, 한국 네트워크마케팅 학술 심포지엄, 42-47.
박상임(2003), “네트워크마케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창원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봉(2005), "네트워크마케팅의 사회인식도 분석 연구: 한국암웨이 사례",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12.
박찬수(2000), “마케팅 원리”, 법문사, 서울, 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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