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삼성 래미안아파트 환경분석 - 환경분석을 통한 래미안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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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환경분석
2) SWOT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웰빙(well-being), 친환경, 브랜드는 이제 지금의 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이다. 이러한 현재의 트랜드는 의식주를 비롯하여 우리의 생활방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는 현재의 새로운 트랜드를 대표하고 있는 주거환경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브랜드 인지도 5년 연속 1위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는 “래미안”이 치열한 브랜드 아파트 시장 속에서도 최고의 인지도를 지키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고 래미안의 환경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의 측면에서 현재의 위치를 살펴보자.

2. 본론

1) 환경분석
가) 경제적 환경
①출시당시 -경기의 활성화로 인한 건설경기의 호황기
래미안의 출시 시점은 2000년으로 97년 IMF이후의 위축되었던 경기가 풀리면서, 소비시장의 활성화, 고용증가와 주가상승, 투자의 증가로 인해서 호황기로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을 바탕으로 건설경기도 호황의 국면에 들어서게 되었다.
②현재상황 – 내수 침체와 수출 부진으로 인한 경기 불황, 건설 경기의 침체
지난, 10월 7일 한국은행의 박총재는 '현재 우리나라의 경기동향은 전반적으로 하향세 가 우세하며 당분간 하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는 발표를 통해서 한국 경기가 침체되어 있음을 발표하였다.

경기 침체와 더불어 소비심리의 위축으로 인한 건설 경기의 침체도 아파트 미 분양으로 이어지고 있다.
래미안의 경우 높은 인지도로 인해서 미 분양문제는 없지만, 이대로 경기가 지속될 경우 브랜드 아파트의 미래도 밝지 않다.


나) 기술 환경
①출시당시 – 낙후된 기술 환경
2000년 당시의 우리 건설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기술은 낙후되었다. 기능인력이 부족하고 사전조사,설계부실, 견실시공 의지 부족 등으로 인해서 기술축적으로 보다 질적인 건설 보다는 양적인 건설로 이윤을 추구하였다.
이로 인해서 부실공사로 인한 성수대교 붕괴, 인천국제공항 등 크고 작은 부실공사 들의 문제들이 줄을 이었다.
참고문헌
- 현대 마케팅론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2004 / 박영사>
- 참고 사이트 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or.kr LG경제연구소 www.auric.or.kr 경영 연구소
www.ramian.co.kr 래미안 홈페이지 www.samsung.co.kr 삼성 본사 홈페이지
www.naver.com 네이버 뉴스 검색 2000-2004(너무 많은 검색 사이트가 있어서 생략합니다.)
www.lgenc.co.kr LG 건설 www.i-park.com 아이파크 www.prugio.com 푸르지오 www.lotteapt.net 롯데아파트
-참고논문
저 신뢰 사회의 브랜드 전략
여성 마케팅
소비트랜드 – 작은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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