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지광고심리학] 성격과 상표개성을 통해서 본 상표의 사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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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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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사회적 행동에 초점을 둔 성격이론
*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인정이나 자기 이미지에 관련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성격이론.
* 인지욕구&자기감시
1) 자기감시
* 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단서에 의해 유도되는 자기관찰과 자기통제 정도
* 자기감시는 개인차가 있음
* 스나이더는 이런 경향을 측정하기 위해 25개의 양분문항으로 이루어진 자기감시측정척도를 개발함.
① 자기감시가 높은 사람의 특징
* 자신이 원하는 공적인 모습을 위해 자기제시를 조절하는 사람이며,
* 행동의 사회적 적절성에 관한 상황적이고 대인관계적인 단서들의 영향을 받음.
* 사회적 적응을 강조하는 광고, 이미지 광고에 의해 잘 설득됨.
② 자기감시가 낮은 사람의 특징
* 자기표현을 하려는 동기나 조절능력이 부족한 사람들
* 행동은 태도,기질,느낌과 같은 자기 내면의 상태를 반영하게 되는 사람.
* 상품의 질을 강조하는 광고를 더 좋아하고, 가치표현을 강조하는 광고에
더 잘 설득 당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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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심리학 <2000, 학지사 , 김완석>
김완석(1991), 광고호소 유형별 효과와 소비자 특성, 광고연구 1991 가을호
얼위트, 미첼(1989), 소비자심리와 광고효과, 나남출판
소비자의 적개심과 애국심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이정윤,2001>
인지요구, 자기감시, 태도접근가능성이 소비자 구매 의도와 속성 반응 시간에 미치는 영향 강금님,2000
광고와 시용이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도연,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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