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PL마케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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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간접광고의 등장배경
2. 간접광고의 정의
3.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
4. PPL의 역사
5. PPL의 효과
6. PPL에서 BPL로 전환되고 있는 이유 및 계기
7. BPL(Brand Placement)의 정의
8. BPL의 사례(외국영화, 한국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온라인, 뮤지컬)
9. BPL의 사례분석을 통한 브랜드 배치 유형 분석
10. 사례분석을 통한 BPL의 장점
11. 사례분석을 통한 BPL의 문제점
12. BPL의 향후 방향 제언
13.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간접광고의 등장 배경

최근 들어 영화나 TV 드라마 속에서 수많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등장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흔히 간접광고라 불리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기법은 그 활용도와 효용성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형태가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고, 광고노출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Clutter)의 증가 및 TV 광고의 회피현상(Zapping)이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4대 매체라 불리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는 그 효과가 검증된 매체인 반면, 그 안정성이 오히려 이들 매체를 식상하게 만드는 요소로 부각되면서 심각한 한계 상황에 도달했다. 따라서 전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간접광고와 같은 새로운 광고의 형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2. 간접광고의 정의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광고(직접광고)란 확인 가능한 광고주가 유료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비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면, 간접광고는 광고의 형식을 띄고 있지만 광고주가 명확하지 않고 원칙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홍보형 광고이다(서범석, 1996).
즉, 간접광고란 광고방송시간대를 홍보하는 등의 상업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목적으로 제작되고 전파되는 직접광고와는 달리 일반프로그램 안에서 특정업체나 특정인에 대한 홍보적 성격을 띤 것이 방송내용의 형태로 드러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박난희, 1995; 방송위원회 텔레비젼부, 1995).
이에 대해 “정상적인 광고료를 지불하지만 시청자가 시청을 피할지도 모르는 광고형태가 아니라 방송의 내용과 불가피하게 관련되는 듯한 구성으로 상호, 또는 영업내용, 상품의 이름 등을 전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기도 한다(박순화, 1999).

3.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

PPL이란 특정 상품을 TV 드라마나 영화 혹은 온라인게임 등에 계획적이고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광고 마케팅 기법이다.
PPL은 광고주에게는 드라마나 영화 등을 통해 상업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작자로서는 일종의 출연료(대개 제품협찬(물품협찬) 위주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제작비(현금협찬))를 받는다는 점에서 win-win 전략형태의 성격을 띠게 된다.
참고문헌
□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1999)
_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문학박사(광고학), 리대룡
_ ACC 대표, 중앙대 문학석사(광고학), 남기창
□ 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2001)
_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조교수, 김상훈
□ 영화와 광고/PPL 산업과 광고효과(1996)
_ 제일기획 사보, 서상원
□ 마케팅 관점에서 본 영화 PPL의 현주소 / PPL을 통한 브랜드 홍보전략
_ PPL COMPANY 대표, 김동수
□ 소비자 무의식 속에 상품 이미지를 심어라
_ 굿윌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박용집
□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 http://www.m-republic.org (마케팅 공화국)
□ http://www.metappl.com (이종민의 MetaPPL)
□ http://www.brandreport.com (브랜드리포트)
□ http://www.dt.co.kr (디지털 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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