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청호그룹- 제품판매조직구성원들간의 역할과 관계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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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시작하며...

본론
●청호 조직구조의 특징
1) 조직원이 없다
2) 모순된 구조이다
3) 방문판매 형식을 취한다
4) 보상체계가 독특하다
●조직 내에서의 갈등
1) 조직 내에서의 학습과 교육
2) 방문판매에서 오는 조직원의 스트레스
3) 특이한 보상체계, 하지만 그 이익은?
●갈등해소를 위한 과제
1) 끊임없는 교육
2) 신뢰를 강조하고, 집단의 모임을 중요시

결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제안
●마치며...
본문내용
시작하며..

처음 팀이 정해지고 첫 모임을 가졌을 때를 되돌아본다. 모두들 팀 프로젝트의 주제에 대해 상당히 혼란스러워했음에 분명하다. 어떤 조직을 선정할 것인가, 어떤 주제를 놓고 고민할 것인가까지 진도가 나가기도 전부터 조직을 먼저 선정하고 그에 맞는 주제를 정할 것인가, 주제를 먼저 정하고 그에 알맞은 조직을 선정할 것인가 에서부터 의견이 엇갈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조장이 없어서였던 것일까? 잦은 모임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는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꽤나 긴 힘든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그러던 중 문득 독특한 형태, 혹은 상황 하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은 어떻게 행동을 할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결국 독특한 조직 내에서의 조직 구성원들의 행위는 여타 평범한 조직의 구성원들과는 다른 행동양식을 보일 것이라는 전제하에 독특한 형태의 조직을 가진 기업을 찾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에 따라 청호그룹 내의 판매 조직인 (주)청호나이스일렉트로닉스를 조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우리는 본 보고서에서 청호나이스일렉트로닉스조직의 특징을 분석하고, 청호나이스일렉트로닉스라는 독특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겪는 심리적 갈등상태와, 이러한 갈등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조직차원 혹은 개인차원에서 기울이는 노력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청호그룹은 ‘인류사회의 건강한 생활문화 창달’을 창업이념으로 1993년 설립된 이후 우리나라 환경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한 기업이다. 그룹 내의 개열사 창립 및 변경을 기준으로 살펴본 간단한 청호그룹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출처:청호그룹 홈페이지 http://www.chungho.co.kr)

팀 프로젝트에 관한 협조에 대하여 청호그룹에서 절대적으로 거부한 연유로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자료를 토대로 조직 구성을 기준으로 간단하게 간추린 연혁이므로 국제적 공인이나 특허출원, 각종 수상내용 등 본 보고서에서 주로 다룰 내용과 관련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청호그룹은 위의 연혁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조직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현재의 조직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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