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롯데닷컴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쇼핑몰 롯데닷컴의 성공사례,마케팅,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전자상거래 전략 및 정책과 한솔CSN의 e트랜스포메이션 경영,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 롯데닷컴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 성공사례, 성공전략, 개선점
- [기업전략]애플사, 삼성전자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풀무원, G마켓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HP, LG생활건강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LGT, 월마트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분석
- [경영정보학] 프로세스 분석 & 모델링 case(롯데닷컴), BPR & TQM
- 롯데닷컴 국제마케팅 전략
- 목차
-
1. 롯데닷컴의 설립 이야기
2. 회사개요
3. 클릭 앤 모르타르 전략
4. e-CRM
5. 향후전망
- 본문내용
-
1. 롯데닷컴의 설립 이야기
롯데닷컴은 1995년 광고대행사인 대홍기획 내부에서 PC통신을 이용해 광고를 연구하는 동호회에서 출발했다. 이 PC통신 동호회를 주축으로 강현구 이사는 인터넷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였고 이 팀이 지금의 롯데닷컴 모태가 된 것이다. 물론 롯데닷컴의 출범에 큰 동력이 된 것은 강 이사가 해외 출장 중 접했던 양방향 광고 때문이었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던 강 이사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술을 얻고자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가 인터넷과 양방향(인터렉티브)TV를 이용한 광고기술을 접하고 큰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즉 TV방영 중 시청자들이 하단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본 뒤, 이런 추세라면 광고대행 업체의 입지가 좁아질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에 사로잡혔던 것이다. 그래서 그는 귀국하자마자 PC통신동호회를 주축으로 인터넷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인터렉티브팀을 구성한 다음 즉시 인터넷을 통한 광고준비에 들어갔다.
그들의 첫과제는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사이트를 개설하는 작업이었다. 이 과정을 통해 롯데호텔 사이트가 첫 선을 보였고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예약 서비스가 등장했다. 롯데그룹 측은 이러한 신기술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고 사업성을 인정하여 강이사를 전폭 지원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인터넷사업을 구상하던 차에 그에게 마침 데이콤 인터넷팀에서 롯데백화점 인터넷 사업을 함께 해보자는 제안이 들어왔다. 그 제안서를 들고 왔던 이가 바로 오늘의 인터파크를 탄생시킨 이기형 사장이다. 더욱이 강이사와 이사장은 대학 선후배사이라는 인연도 있고 인터넷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던 만큼 쉽게 의기투합 할 수 있었다.
사업제휴까지 체결하며 국내 첫 인터넷쇼핑몰의 그림을 함께 그렸던 두 사람은 아이러니하게도 나중에 시장에서 경쟁자로 만나게 된다. 즉 사업구상은 같이했지만 1996년 6월 1일 롯데인터넷 백화점과 데이콤 인터파크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쇼핑몰시장에 각각 뛰어든 것이다. 사실 두 사람은 시장에서 앞서거니 뒤서거니를 반복하면서 롯데닷컴과 인터파크를 시장의 양대축으로 성장시켰다. 또한 유통제국인 롯데 그룹 내에서도 롯데닷컴은 새로운 유통채널이자 인터넷사업의 구심체가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내외경제신문, “인터넷 쇼핑몰 실적 급증세,” 2002. 04. 03.
동아일보, “롯데닷컴 회사소개.” 2002/04/03.
디지털 타임즈, “삼성몰. 롯데닷컴 ‘올해부턴 남는 장사’," 2002. 03. 13.
매일경제신문, “롯데닷컴, 3월 매출 작년 동기보다 330% 증가,” 2002/03/25
전자신문, “롯데닷컴, 온․오프라인 결합 한국형 e비즈니스 시범서비스 실시,” 2000/05/02
전자신문, “한솔CS클럽․롯데닷컴 제휴,” 2002/02/22
질 디체, (파트너, 미국 베이스라인컨설팅) “CRM의 7가지 실패요인 보고서”
www.Beyondsun.com - Microsoft Special Report
www.crmpark.com
www.data-science.net/crm_main.htm
www.i-biznet.com
www.komaroo.lotte.com
www.lotte.com
www.lottetown.lott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