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롯데닷컴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롯데닷컴의 설립 이야기
2. 회사개요
3. 클릭 앤 모르타르 전략
4. e-CRM
5. 향후전망
본문내용
1. 롯데닷컴의 설립 이야기

롯데닷컴은 1995년 광고대행사인 대홍기획 내부에서 PC통신을 이용해 광고를 연구하는 동호회에서 출발했다. 이 PC통신 동호회를 주축으로 강현구 이사는 인터넷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였고 이 팀이 지금의 롯데닷컴 모태가 된 것이다. 물론 롯데닷컴의 출범에 큰 동력이 된 것은 강 이사가 해외 출장 중 접했던 양방향 광고 때문이었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던 강 이사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술을 얻고자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가 인터넷과 양방향(인터렉티브)TV를 이용한 광고기술을 접하고 큰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즉 TV방영 중 시청자들이 하단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본 뒤, 이런 추세라면 광고대행 업체의 입지가 좁아질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에 사로잡혔던 것이다. 그래서 그는 귀국하자마자 PC통신동호회를 주축으로 인터넷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인터렉티브팀을 구성한 다음 즉시 인터넷을 통한 광고준비에 들어갔다.
그들의 첫과제는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사이트를 개설하는 작업이었다. 이 과정을 통해 롯데호텔 사이트가 첫 선을 보였고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예약 서비스가 등장했다. 롯데그룹 측은 이러한 신기술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고 사업성을 인정하여 강이사를 전폭 지원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인터넷사업을 구상하던 차에 그에게 마침 데이콤 인터넷팀에서 롯데백화점 인터넷 사업을 함께 해보자는 제안이 들어왔다. 그 제안서를 들고 왔던 이가 바로 오늘의 인터파크를 탄생시킨 이기형 사장이다. 더욱이 강이사와 이사장은 대학 선후배사이라는 인연도 있고 인터넷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던 만큼 쉽게 의기투합 할 수 있었다.
사업제휴까지 체결하며 국내 첫 인터넷쇼핑몰의 그림을 함께 그렸던 두 사람은 아이러니하게도 나중에 시장에서 경쟁자로 만나게 된다. 즉 사업구상은 같이했지만 1996년 6월 1일 롯데인터넷 백화점과 데이콤 인터파크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쇼핑몰시장에 각각 뛰어든 것이다. 사실 두 사람은 시장에서 앞서거니 뒤서거니를 반복하면서 롯데닷컴과 인터파크를 시장의 양대축으로 성장시켰다. 또한 유통제국인 롯데 그룹 내에서도 롯데닷컴은 새로운 유통채널이자 인터넷사업의 구심체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내외경제신문, “인터넷 쇼핑몰 실적 급증세,” 2002. 04. 03.
동아일보, “롯데닷컴 회사소개.” 2002/04/03.
디지털 타임즈, “삼성몰. 롯데닷컴 ‘올해부턴 남는 장사’," 2002. 03. 13.
매일경제신문, “롯데닷컴, 3월 매출 작년 동기보다 330% 증가,” 2002/03/25
전자신문, “롯데닷컴, 온․오프라인 결합 한국형 e비즈니스 시범서비스 실시,” 2000/05/02
전자신문, “한솔CS클럽․롯데닷컴 제휴,” 2002/02/22
질 디체, (파트너, 미국 베이스라인컨설팅) “CRM의 7가지 실패요인 보고서”
www.Beyondsun.com - Microsoft Special Report
www.crmpark.com
www.data-science.net/crm_main.htm
www.i-biznet.com
www.komaroo.lotte.com
www.lotte.com
www.lottetown.lott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닷컴 경영전략
  • 롯데닷컴 이마트몰2007년 1280 1206 711 690 5802008년 2950 1162 628 810 7602008년 3930 1300 700 1100 910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주요 온라인쇼핑몰 매출액 비교 1300(잠정)700(잠정)Identity가족(신혼부부)와 함께하는 이미지가족이 즐길 수 있는 여가가족할인제도나 가족카드 이러한 콘텐츠 및 서비스의 공유로 향후에는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한 상품대금을 전화요금고지서에 통합하여 청구하는 등의 서비스도

  •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인터넷 마케팅 기업 사례 분석
  •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ⅰ) 경제적 환경요소 ① 인터넷 전자상거래 증가 ② 인터넷 공동구매의 확산 ③ 인터넷 쇼핑몰의 확장 ⅱ) 사회문화적 환경요소 ① 소비행태의 변화 ② 인터넷 사용자 증가 ⅲ) 정치적 및 법률적 요소들① 공인인증제도 실시② 재경부 ‘전자거래피해보상기준’ 시행ⅳ) 경쟁사 분석① CJmall② Hmall③ LG eshop2) 내부 환경 분석ⅰ) 유통구조 ⅱ) 기술 ① 실시간 티켓 예매시스템 개발 ② 고객분석 시스템 구축 3-2. 경영

  •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인터넷 마케팅 기업 사례 분석
  •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ⅰ) 경제적 환경요소 ① 인터넷 전자상거래 증가 ② 인터넷 공동구매의 확산 ③ 인터넷 쇼핑몰의 확장 ⅱ) 사회문화적 환경요소 ① 소비행태의 변화 ② 인터넷 사용자 증가 ⅲ) 정치적 및 법률적 요소들① 공인인증제도 실시② 재경부 ‘전자거래피해보상기준’ 시행ⅳ) 경쟁사 분석① CJmall② Hmall③ LG eshop2) 내부 환경 분석ⅰ) 유통구조 ⅱ) 기술 ① 실시간 티켓 예매시스템 개발 ② 고객분석 시스템 구축 3-2. 경영

  • [경영학원론] 롯데백화점 경영사례개발
  • 경영권을 바탕으로 조직의 통합을 일궈냈고 구성원들에게 서비스품질 1위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현대택배는 올해 초 대기업들의 택배시장 진출 러시에도 직원 이탈이 거의 없었다. 또한 경쟁사들의 격한 도전에도 비전에 맞춰 현실적이면서도 일관된 경영을 펼쳐 왔다는 평이다.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현대택배의 지속적인 정상질주는 선장인 김병훈 대표의 일관성있는 리더십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며 전 임직원의 역량을 흐트러짐없

  •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
  • 분석을 통하여 이슈에 관한 위기 가능성과 영향력을 5 와 2점으로 각각 판단하였다. 10월에 3차로 쇠고기에서 통뼈가 발견된 이후, 검역이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에 당분간 쇠고기에서 광우병 위험 물질이 발견되는 일은 없겠지만 미국이 계속 미국산 쇠고기의 전면 개방의 압력을 넣고 있는 상황에서 검역 재개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게다가 검역 재개가 될 경우, 잠시 주춤했던 시민단체의 활동이 다시 커질 것이다. 그리고 이미 여러 차례 발생한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