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롯데백화점 경영사례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Ⅱ. 대상소개
Ⅲ. 대상의 분석
1. 4P
2. 포터의 다이아모드 모델
3. SWOT
Ⅳ. 결론 및 롯데에 관한 재고찰
참고문헌 및 역할
본문내용
4. 비전과 경영목표

롯데백화점은 고객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Always with you 언제나 고객과 함께”라는 슬로건과 “우리 회사의 주인은 고객입니다”라는 사시를 내세워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중심경경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사회에 부합되는 초우량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인간존중 , 친환경 , 문화생활을 지향하는 21세기 세계적인 유통기업”이라는 경영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바른 경영으로 사회 경제발전에 이바지 하고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생활의 풍요로움을 가꾸며 서로 돕고 더불어 커가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롯데백화점의 캐치프레이즈는 'Creative & Challenge'로써 창조와 도전을 중심으로 명품매장으로 인한 고객중심의 혁신경영을 추구하고 열정적이고 변화 지양적인 인재육성과 창의적 기업문화, 그리고 주주, 협력사,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받는 기업을 만들고자 하며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무한한 성장을 하고자 한다.


5. 롯데백화점 시장 점유율

1) 국내백화점 내 롯데백화점 매출규모 http://www.lotteshopping.com 회사소개 참조


롯데백화점의 국내 모든 백화점 내 시장점유율을 보여 주고 있다. 2006년 기준 42.3%에 비해 소 폭 하락하였지만 여전히 국내 백화점 업계의 시
장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또한 매출액의 경우 2006년 롯데백화점의 총매출은 5조3천억 원에 이르렀으며, 이는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매출액 합계가 롯데 백화점 매출 액 의 80% 정도로 백화점 게에서 롯데백화점은 독보적이다.


2) 국내 소비시장 업태 별 매출구성비 http://www.lotteshopping.com 회사소개 참조


소비시장 업태별로 구분해 본다면 현재 백화점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13%로 전체 소비시장에서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 재래시장이나 할인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점포수가 적고 접근용이성이 낮기 때문에 롯데백화점은 재래시장과 할인점 등 다양한 유통망의 수요를 흡수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롯데닷컴을 만들어 인터넷이라는 접근용이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Ⅲ. 대상의 분석

롯데백화점의 백화점 업계에서의 현 위치를 알기 위해 4P-product, place, promotion, price-를 어떻게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는가를 알아본 후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로 분석하는데, 포터의 분석 요인인 요소 조건, 수요 조건, 관련 산업 및 지원 산업, 기업의 전략과 조직의 경쟁 상황 등을 비교 대조를 통하여 분석 대상의 시장 속에서의 위치를 가시적으로 도출해 내고, SWOT분석을 통해 롯데백화점의 내부와, 외부상황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자.


1. 롯데 백화점의 4p 전략

1) product
참고문헌
○ 도서
- 기업사례연구 최수형 도서출판 대명 2005
- 국내백화점 시장현황, KIET산업연구원,백인수,서용구,김현철,김인호 공저
○ 신문
-롯데 "국내는 좁다 해외서 붙자" 신세계 / 조선일보 2007.11.30 /호경업기자
-롯데쇼핑의 솔직한 보고서 / 파이낸셜뉴스 2008.6.2 / 김기석 기자
-백화점, 마케팅전 이어 덩치 키우기 나서/ 한국 경제 2008.5.12/ 김진수 기자
-VVIP잡기 불꽃 싸움... 럭셔리승부/ 한경비지니스 2008.4.1/ 우종국 기자
○ 싸이트
-롯데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롯데쇼핑,백화점 업계 지위 '독보적' 투자/ 2007.01.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제목: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Abstract 1971년 설립된 현대백화점은 우리나라 3대 대기업인 현대 그룹의 유통 계열사로, 백화점 부문에 있어 전통적인 기업인 롯데와 신세계와 함께 경쟁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 고급화 전략이라는 특정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최근 신세계의 월마트 인수와 유력한 잠재 세력인 이랜드의 까르푸 인수와 더불어 유통업계의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졌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개발팀을 보유하여 전산 인프라 개발 및 투자를 지속해 오고 있다. 업계 선구적인 인트라넷/엑스트라넷의 구축을 통해 선진 경영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데 1인 1 PC의 작업 환경으로 모든 업무는 인트라넷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며 사내 결재문서까지도 전자결재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는 인터넷 기반의 Paperless 경영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에도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향후 자회사인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개발팀을 보유하여 전산 인프라 개발 및 투자를 지속해 오고 있다. 업계 선구적인 인트라넷/엑스트라넷의 구축을 통해 선진 경영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데 1인 1 PC의 작업 환경으로 모든 업무는 인트라넷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며 사내 결재문서까지도 전자결재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는 인터넷 기반의 Paperless 경영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에도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향후 자회사인

  • [유통관리] 롯데백화점 VS 갤러리아백화점 운영 현황 및 향후 전략 방향
  • 개발 촉진, 우수한 전문인력의 확보, 서비스 경쟁력 제고 등이 있고, 기업 외적인 관점으로는 구조개선이 필요, 조직화 협업화 협동화, 지방 산업 육성, 자금과 교육지원 등을 들 수 있다.대전의 가장 대형 유통업체의 일원인 롯데백화점과 갤러리아 타임월드를 이런 관점에서 연구/조사해보았으며 연구의 초점은 미시적/내부적임을 밝혀둔다. 즉 다시 말하여 어떤 경영학적 이론에 치우치기 보다는 실태에 초점을 두었으며, 실태조사에 의한 과정과 최

  • [마케팅성공사례분석] 웅진식품(주) 사례
  • 개발이 기획되었다. 여러 가지의 새로운 소재 중 매실이 선택되었는데 매실은 맛이 상큼하고 건강에도 좋아 예전부터 술도 빚고, 차로도 마셔왔던 우리나라의 전통 먹거리 소재이다. 이 매실을 소재로 한 신제품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맛은 매실 특유의 떫고 신맛을 없애기 위하여 사과 과즙을 섞어 매실 과즙의 부드럽고 상쾌한 맛을 잘 구현하였으며, 수입 상표인 콜라, 오렌지와 대비되는 자연 건강음료로 만들기 위해, 무색소무탄산을 지향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