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택배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택배서비스의 개요

1) 택배서비스 개념

2) 택배서비스 분류

3) 택배서비스 흐름


2. 택배서비스의 현 상황


3. 택배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안

1) 문제점

2) 대 안


4. 정리
본문내용
1.택배서비스의 개요

1) 택배서비스 개념
택배서비스란 "운송업자가 보통 포장 단위당 30㎏ 이하 또는 1.5㎥(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이내, 단 최장변이 100㎝ 이내) 이내의 소형소량화물의 수송을 의뢰 받아 화물의 접수(집하)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책임 하에 문전까지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택배편(宅配便), 미국에서는 Small Package Door to Door Service, Courier Service 등으로 표현되고 있음. 택배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수송서비스로 특히 도시 내 및 도시 간 소화물수송에 적합하며 다른 수송체계와 비교해 볼 때 신속, 정확, 안전, 편리, 경제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2) 택배서비스 분류
택배서비스는 크게 상적 유통을 전제로 발생하는 물류부분인 "기업으로부터 기업까지(B2B)" 또는 "기업으로부터 일반가정까지(B2C)"의 수송 물품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가 있고, 생활용품, 레져용품 등을 "일반 가정으로부터 일반 가정까지" 또는 "개인으로부터 개인까지"(C2C)의 수송 물품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2002년 전체 택배업체의 취급물량은 3억 2,536만개이며 이 중 개인화물(C2C)이 24.1%, 기업화물(B2C, B2B)이 75.9%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화물중 B2C는 45.7%, B2B는 32.0%로 구성되었다.

3)택배서비스 흐름
택배서비스의 화물 흐름은 다음 그림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 철도운송
  • 물류중심화에 기여할 것이다. 개발된 궤간 가변 시스템은 남북철도 그리고 대륙철도로 연계시 추진될 컨테이너 수송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 된다. ② 시설 및 차량 국가간 궤간차이에서 비롯된 문제점 말고도 신호시스템, 전철화와 비전철화 구간의 혼용 등 시설 및 차량 측면에서 살펴볼 문제점과 대안이 있다. 신호시스템의 표준화는 서로 다른 국가와 철도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 제3자물류와 아웃소싱
  • 물류 프로세스를 포괄할 수도 있으나, 대개 프로세스 내의 일부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의하면 제 3자 물류는 이전에 사내에서 수행되던 물류활동에 대한 모든 형태의 아웃소싱이 포함되게 된다. 두 번째 관점으로는 부가가치 물류의 관점이다. 이는 결국 기존의 물류 활동만을 담당해 주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물류서비스 제공자가 기본 물류활동과 더불어 간단한 재고관리에서부터 공급사슬관리를 개

  • E Logistics E Logistics 등장배경 E Logistics 구축사례 해외 E Logistics 사례
  • 물류 형태에서 택배와 같은 JIT(Just In Time)기반의 택배 서비스나 재활용 목적의 역 물류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다양한 물류 중개 서비스와 공동 물류 형태와 같은 선진형 물류체계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① SCM( Supply Chain Management)SCM이란 원부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생산을 거쳐 고객에게 판매되기까지의전과정에 걸친 개체간의 수요와 공급의 사슬관계를 의미하는 Supply Chain내에서 정보, 자금, 물의 흐름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이다

  • CJ택배물류시스템 전략
  • CJ택배 물류시스템 전략회사소개회사연혁비전핵심추진전략사업분야물류솔루션Technical Tools CJ택배 위협요소대안- 목 차 -1. 회사소개CJ GLS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출범한 물류 전문 기업 -사명인 CJ GLS의 GLS는 ‘Global Logistics Service’의 줄임말로써 세계적인 물류회사가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 2006년 세계 10여개국 17개 직영네트워크를 확보해 차별화 된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초일류 글로벌 물류회사로 발돋움.- CJ GLS는 물류산업의

  • [학사][쇼핑몰분석]LG홈쇼핑 분석과 홈쇼핑 분석
  • 택배의 경우 상반기 전체 택배물량 중 LG홈쇼핑에서 나오는 물량이라고 한다. 이처럼 택배업체와 홈쇼핑 업체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배송 서비스도 경쟁이라는 생각으로 보다 빠르게, 보다 정확하게, 보다 친절하게’를 모토로 한 서비스 경쟁도 한창이다. 정육, 수산물, 과일 등 신선식품의 배송에는 냉장탑차 배송을 기본으로 하며 품목도 예년의 후레쉬 ,정육, 수산물 선물세트에서 과일까지 확대해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