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택배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택배서비스의 개요
1) 택배서비스 개념
2) 택배서비스 분류
3) 택배서비스 흐름
2. 택배서비스의 현 상황
3. 택배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안
1) 문제점
2) 대 안
4. 정리
- 본문내용
-
1.택배서비스의 개요
1) 택배서비스 개념
택배서비스란 "운송업자가 보통 포장 단위당 30㎏ 이하 또는 1.5㎥(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이내, 단 최장변이 100㎝ 이내) 이내의 소형소량화물의 수송을 의뢰 받아 화물의 접수(집하)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책임 하에 문전까지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택배편(宅配便), 미국에서는 Small Package Door to Door Service, Courier Service 등으로 표현되고 있음. 택배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수송서비스로 특히 도시 내 및 도시 간 소화물수송에 적합하며 다른 수송체계와 비교해 볼 때 신속, 정확, 안전, 편리, 경제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2) 택배서비스 분류
택배서비스는 크게 상적 유통을 전제로 발생하는 물류부분인 "기업으로부터 기업까지(B2B)" 또는 "기업으로부터 일반가정까지(B2C)"의 수송 물품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가 있고, 생활용품, 레져용품 등을 "일반 가정으로부터 일반 가정까지" 또는 "개인으로부터 개인까지"(C2C)의 수송 물품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2002년 전체 택배업체의 취급물량은 3억 2,536만개이며 이 중 개인화물(C2C)이 24.1%, 기업화물(B2C, B2B)이 75.9%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화물중 B2C는 45.7%, B2B는 32.0%로 구성되었다.
3)택배서비스 흐름
택배서비스의 화물 흐름은 다음 그림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 [경제심리학] 댄 애리얼리-경제심리학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