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국내 택배기업과 택배산업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내 택배산업 현황
1.1 택배 서비스의 정의
1.2 국내 택배시장 발전과정
1.3 국내 택배 시장의 환경변화와 주요 동향
1.4 국내 택배시장의 경쟁구조
1.5 택배 사업의 운영 프로세스

2. 한진택배
2.1 택배사업 현황
2.2 주요 고객
2.3 한진 신택배정보시스템(E-Hanex)
2.4 한진 시간지정 집하서비스 ‘플러스택배’
2.5 한진 기업고객 대상 웹솔루션 ‘Focus System'
2.6 한진 화물운송정보망 시스템 ‘eTruck'

3. CJ GLS
3.1 기업소개
3.2 CJ GLS 사업분야
3.3 CJ GLS의 물류관리시스템
3.4 CJ GLS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5 시사점

4. 물류관리 용어 정리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주요택배사 시장점유율
표 2. 바코드와 RFID의 비교
표 3. RFID 주요 활용 분야

-그림목차
그림 1. 국내 택배시장 발전과정
그림 2. 각 기업과 시장상황
그림 3. 택배의 기본 프로세스
그림 4. e-Hanex
그림 5. 한진 플러스 택배
그림 6. CJ GLS의 자동배차시스템의 처리 Process
그림 7. CJ GLS의 배송 Tracking System
그림 8. CJ GLS의 공동물류센터
그림 9. CJ GLS의 RFID 기술로 인한 효과
그림 10. RFID 도입 이전
그림 11. RFID 도입
그림 12. ERP 도입의 효과
그림 13. ERP 한계와 극복
본문내용
1. 국내 택배산업 현황
1.1 택배서비스의 정의
택배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상품, 서류 등에 대한 운송을 의뢰받아 지정된 장소까지 직접 배달하는 운송서비스로 미국에서는 Courier Service, Small package door to door Service 로 지칭한다. 한국에서는 1992년 6월 자동차 운수사업 ‘소화물 일관 수송에 관한 시행규칙’의 개정 공포로 국내에 도입 되었고 소화물 일관 수송업, 택배업, 특송업, 재송업, 문전배달업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국내 택배 업체의 사업내용은 단순히 소형 화물을 배달하는 것으로 한정하지 않고 제 3 자 물류(3PL), SCM (Supply Chain Management) 등 물류라고 인정되는 다양한 물류 활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로 정의하기 힘들다. 최근에는 홈쇼핑,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등 경제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매출액이 매년 10%이상 성장하는 등 시장 규모가 확대되었고, 지정시간 집하배송, 심야 배송, 당일 배송 및 귀중품 배송 등 소비자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 국내 택배시장 발전과정
1992년 택배 최초 도입기부터 1996년까지는 택배서비스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시기로 운송 소비자에서 소비지로 C2C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1995년 LG홈쇼핑이 CATV 에 등장하면서부터 B2C 물량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부터 홈쇼핑, 인터넷 활성화로 택배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현재는 치열한 경쟁 및 고객의 새로운 수요에 의해 프리미엄 상품이 개발되었고 반품 및 A/S택배의 증가로 인해 C2B 영역이 확대 추세이다.
참고문헌
서적
이신규, 『국제물류론』, 형설출판사, 2005

학술지논문
김문정,『 RFID를 이용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효과』, 유통과학연구 제5권 제2호, 2007
김종석,『제4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고찰』, 전북대학교 대학원, 2010
박경서,『한국택배산업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2011
이영민 주상호,『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C기업의 효과적인 SCM 구현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02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문서
권구포, RFID/USN 기술을 이용한 SCM 효율화, 대한상공회의소, 2011
김태현, 한진택배-e-business시대 택배 대표 브랜드를 향하여, 2003
2010년 CJ GLS 홍보 브로슈어

인터넷 기사
한국경제기사, 물류대행 선두업체 'CJ GLS' 자동 배차,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482233

파이낼셜 뉴스 기사, CJ GLS ‘미래 신기술’ 정조준,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2343234&cDateYear=2011&cDateMonth=06&cDateDay=21

Etnews 기사, RFID/USN 기술을 이용한 SCM 효율화, http://www.etnews.com/201108080126

웹사이트
한진 홈페이지, http://www.hanjin.co.kr
CJ GLS 홈페이지, http://www.cjgls.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ndjdjdjdjd
  • sksks4***
    (2015.06.26 02:03:04)
회원 추천자료
  • 한진택배산업 레포트
  • 택배 10대도시 특급서비스 개시 1998/04 SK주유소 택배서비스 개시 1998/12 98물류대상 육운부문 대통령상 표창수상 1999/01 제1회 브랜드파워 택배부문 1위 기업 선정 1999/05 한진택배 신정보시스템 운영개시(e-HANEX) 2006/02 제6회 Web Awards 2005 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 수상(6년 연속 수상)2006년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택배부문) 선정한진 택배 산업 소개 (1) 택배산업 현황택배 산업은 30kg 이하의 소형화물에 대하여 고객이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 택배시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00
  • 택배시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00Ⅰ. 서 론요즘은 택배산업이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했다고 할 정도로 우후죽순 격으로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홈쇼핑물의 증가와 인터넷 주문의 증가로 인하여 백화점과 시장, 마트에서 구입할 물건을 택배로 배달해 준다는 장점 때문에 더욱 택배시장은 활성화되고 시장규모도 확대될 것이다. 국내 굴지의 아무개 물류회사는 최근 택배 부서로 전근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아 인사과에서는

  • 국제물류론 한진물류
  • 한진물류목 차01 서 론1. 기업 소개2. 국내 물류산업 현황 및 문제점02 한진 물류의 분석1. 한진의 물류 사업2. 한진의 물류 전략 3. 글로벌 물류기업의 분석 03 한진 물류의 미래 방향※ 참고문헌01 서론1. 기업 소개한진 그룹의 모기업인 한진은 1945년 창업 이래 물류산업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1969년 국내최초로 컨테이너 수송 방식을 도입, 육상운송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1979년에는 운행관리

  • 3대 택배회사의 경영과 마케팅 전략방안
  • 목차들어가며본문Ⅰ.국내 택배 서비스시장의 현황Ⅱ.국내 대표 택배회사 기업소개1.한진택배2.대한통운3.현대택배Ⅲ.3大 택배회사의 경영전략 분석1.한진택배2.대한통운3.현대택배Ⅳ.3大 택배회사의 내부마케팅 전략 분석맺으며들어가며전자상거래 ․ 홈쇼핑의 발달 ․ 무점포유통업 ․ 기업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활성화로 인하여 물류 business의 자연스러운 변화로 택배산업이란 물류 서비스가 발달되고 있다.택배업이란 소형, 소량의 운

  • [물류산업] 국내택배산업
  • 택배산업의 개요 및 현황택배 왔어요~♥Logistics Industry*/521. 택배산업의 개요 및 현황택배업의 정의택배업은 기존의 거점간(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과는 상이한 수송형태로서 개인 및 기업으로부터 의뢰 받은 소형화물을 문전배송(door to door)형태로 집하,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운송인의 일관책임하에 운송하는 서비스 사업택배업의 탄생 배경국내업체의 택배시장 진출배경은 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응 및 이에 따른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